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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합재 적층판을 이용한 경항공기 플로트 구조해석 및 경량화
Structural Analysis and Light-Weight Design of Aircraft Floats with Laminated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5 no.1, 2012년, pp.65 - 71  

최윤규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성준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신의섭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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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상/육상 착륙 환경에서 경항공기용 플로트의 구조적 안전성과 경량화 설계개선을 위하여 고유 진동수 및 정적 응력해석을 수행하였다. 경항공기용 플로트의 설계제원 및 형상도면을 기반으로 유한요소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수상/육상 착륙 시점의 단순화된 하중조건을 플로트모델에 적용하였다. 먼저 알루미늄 플로트모델에 대하여 고유 진동수 및 응력해석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복합재료 적층판을 적용한 플로트모델의 구조적 안전성을 비교 검토하였다. 복합재료 플로트모델의 적층유형 및 두께 변화에 따른 무게감소와 파손지수 변화 등의 성능개선을 확인하였으며, 경량화 플로트설계에 적합한 적층유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the structural safety and light-weight design of aircraft floats, natural frequency and static stress analysis are performed under water and ground landing conditions. A finite element mesh based on the design configuration of light aircraft floats is modeled, and simplified wat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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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상/육상 착륙환경에서 경항공기용 플로트의 안전성과 경량화에 따른 구조성능 변화를 확인하였다. 상용 경항공기 플로트의 설계제원을 기반으로 유한요소모델링을 수행하였고, 수상/육상 착륙시점의 단순화된 하중을 플로트모델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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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항공기는 착륙 환경과 플로트 형태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경항공기는 착륙 환경과 플로트 형태에 따라 수상 전용기 (seaplane)와 수륙 양용기(amphibian)로 분류된다. Fig.
벌크헤드(bulkhead)로 이루어진 플로트는 어떠한 구조를 갖는가? 1은 수상 전용기 플로트의 일반적인 형상 및 구성요소를 보여주고 있다. 내부가 벌크헤드(bulkhead)로 이루어진 플로트는 몸체와 뼈대가 일체로 구성되어 외피가 대부분의 하중을 지지하는 모노코크(monocoque) 구조를 갖는다.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는 벌크헤드는 두께는 얇지만 플로트의 굽힘 하중을 분산하며 플로트 외피의 균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누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플로트의 체결 부위에서 집중되어 발생하는 응력으로 인한 구조적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 요구되는 설계는 무엇인가? 더욱이 경항공기의 착륙시점에 발생하는 최대 응력은 플로트에 작용하는 착륙 충격하중에 기인한다 (Tetlow 등, 2007). 그러므로 플로트는 수상/육상 착륙환경에서의 충격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과 경량화설계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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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노혁천 (2009) 직교이방성 복합적층구조의 거동: 포아송비의 임의성에 의한 영향,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2(6), pp.627-638. 

  2. Federal Aviation Regulation (2004) Seaplane, Skiplane, and Float/Ski Equipped Helicopter Operations Handbook, Skyhorse Publishing, Inc., pp.83. 

  3. Gurdal, Z., Haftka, R.T., Hajela, P. (1999) Design and Optimization of Laminated Composite Materials, John Wiley & Sons, New York, pp.352. 

  4. Immarigeon, J-P., Holt, R.T., Koul, A.K., Zhao, L., Wallace, W., Beddoes, J.C. (1995) Lightweight Materials for Aircraft Applications, Materials Characterization, 35(1), pp.41-67. 

  5. Kagawa, T., Hiraoka, K., Orihara, R., Ito, K., Aoki, Y. (2007) Optimum Structural Design of Light Float for Small Seaplane, AIAA-2007-2294, pp.426-431. 

  6. Rozhdestvensky, K.V. (2006) Wing-in-Ground Effect Vehicles, Journal for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42, pp.211-283. 

  7. SAMCEF Field (2009) SAMTECH, Inc., pp.6. 

  8. Tetlow, M.R. Smith, A. (2007) Flight Trials and Drag Analysis of a Scale Model Floatplane, IEEE Aerospace Conference, Big Sky, Montana, U.S., pp.1-11. 

  9. Tsai, S.W., Wu, E.M. (1971) A General Theory of Strength for Anisotropic Material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5, pp.58-80. 

  10. Ward-Close, C.M., Froes, F.H. (1994) Development in the Synthesis of Lightweight Metal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46(1), pp.2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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