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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5 no.1, 2012년, pp.65 - 71
최윤규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성준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신의섭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In order to improve the structural safety and light-weight design of aircraft floats, natural frequency and static stress analysis are performed under water and ground landing conditions. A finite element mesh based on the design configuration of light aircraft floats is modeled, and simplified w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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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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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항공기는 착륙 환경과 플로트 형태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경항공기는 착륙 환경과 플로트 형태에 따라 수상 전용기 (seaplane)와 수륙 양용기(amphibian)로 분류된다. Fig. | |
벌크헤드(bulkhead)로 이루어진 플로트는 어떠한 구조를 갖는가? | 1은 수상 전용기 플로트의 일반적인 형상 및 구성요소를 보여주고 있다. 내부가 벌크헤드(bulkhead)로 이루어진 플로트는 몸체와 뼈대가 일체로 구성되어 외피가 대부분의 하중을 지지하는 모노코크(monocoque) 구조를 갖는다.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는 벌크헤드는 두께는 얇지만 플로트의 굽힘 하중을 분산하며 플로트 외피의 균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누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 |
플로트의 체결 부위에서 집중되어 발생하는 응력으로 인한 구조적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 요구되는 설계는 무엇인가? | 더욱이 경항공기의 착륙시점에 발생하는 최대 응력은 플로트에 작용하는 착륙 충격하중에 기인한다 (Tetlow 등, 2007). 그러므로 플로트는 수상/육상 착륙환경에서의 충격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과 경량화설계가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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