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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부스터의 슬라이딩 모드 제어
Sliding Mode Control of Electric Booster System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8 no.6, 2012년, pp.519 - 525  

양이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최규웅 ((주)만도 BD사업본부 제동2연구소) ,  허건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 brake booster systems replace conventional pneumatic brake boosters with electric motors and rotary-todisplacement mechanisms including ECU (Electronic Control Unit). Electric booster brake systems require precise target pressure tracking and control robustness because vehicle brake syste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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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BBW 및 회생제동 협조제어(regenerative braking cooperation) 용 브레이크 시스템을 목적으로 electric booster를 이용한 브레이크 시스템을 설계하고, 브레이크 페달 트레블 센서 출력을 이용하여 목표 요구 제동압력을 설정하고 이를 추종하기 위한 위치제어기를 설계하였다. 그림 1에서와 같이 일반적으로 산업체에서 통용되고 있는 PMSM 기술을 이용한 cascade PID 모터제어 기법은 복잡한 시스템 수학적 모델이 없어도, 작동 조건을 구분하여 게인 및 파라미터 튜닝을 통하여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부하압력의 범위가 크고 신속한 유압 응답성이 요구되며 운전자의 다양한 제동 페턴 입력에 대한 압력 추종성능의 신뢰도 측면에서 부족한 단점이 있다[3-7].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sliding mode controller)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다양한 브레이크 조작 조건에서 제동성능을 평가하였다.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는 가변구조제어기(variable structure control)로서 채터링(chattering)을 유발할 수 있는 단점이 있으나, 매칭조건(matching condition)을 만족하는 시스템 불확실성(system uncertainty), 외란(external disturbance) 등에 대하여 안정성이 보장되도록 체계적인 설계가 가능하며, 비선형 시스템에 대해서도 신호추종오차(tracking error)를 선형시스템에서와 같이 기하급수적으로(exponentially) 감소시킬 수 있어서 신호추종성능이 아주 뛰어나다[8,9].

가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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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식 BBW 시스템에서 electric booster 시스템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엔진 진공 배제하고 고압으로 충진된 브레이크 오일을 압력 원으로 사용하는 EHB나 AHB와 달리 유압식 BBW 시스템의 경우 전기 구동 모터로 마스터 실린더를 배력하여 압력을 생성하는 electric booster 시스템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압력제어를 위하여 솔레노이드 밸브, 유압펌프와 모터 및 배관 연결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과 달리 단순히 모터 위치 및 토크를 제어함으로써 압력제어가 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BBW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 차량의 각 바퀴에 장착되는 캘리퍼를 전자화한 EMB (Electro-Mechanical Brake), 공압식 부스터와 마스터 실린더로 구성 되는 엑츄에이션 시스템을 전자화한 EHB (ElectroHydraulic Brake) 또는 AHB (Active Hydraulic Booster)등을 주요한 예로 들 수 있다. BBW 시스템은 기존 공압 배력식 유압 시스템에 대비하여 빠른 응답성을 보이고 가벼우며 차량 장착 시 용이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완전한 BBW 시스템인 EMB는 제품의 신뢰성 및 고난이도의 제어기법 및 고장모드 관리 기법이 필요하고 가격이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미래형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 적합한 BBW 시스템은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는데, 그 예를 들면? 미래형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 적합한 BBW (Brake-By-Wire) 시스템은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1,2]. 일반 차량의 각 바퀴에 장착되는 캘리퍼를 전자화한 EMB (Electro-Mechanical Brake), 공압식 부스터와 마스터 실린더로 구성 되는 엑츄에이션 시스템을 전자화한 EHB (ElectroHydraulic Brake) 또는 AHB (Active Hydraulic Booster)등을 주요한 예로 들 수 있다. BBW 시스템은 기존 공압 배력식 유압 시스템에 대비하여 빠른 응답성을 보이고 가벼우며 차량 장착 시 용이한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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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D. Schenk, R. Wells, and J. Miller, "Intelligent braking for current and future vehicles," SAE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Detroit, USA, SAE 950762, Feb. 1995. 

  2. N. A. Kelling and P. Leteinturier, "X-by-wire: opportunities, challenges and trends," 2003 SAE World Congress, Detroit, USA, SAE 2003-01-0113, Mar. 2003. 

  3. C. Line, C. Manzie, and M. Good, "Electromechanical brake modeling and control: from PI to MPC," IEEE Tra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6, no. 3, pp. 446-457, May. 2008. 

  4. R. Schwarz, R. Iselmann, J. Bohm, J. Nell, and P. Rieth, "Modeling and control of an electromechanical disk brake," SAE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Detroit, USA, SAE 980600, Feb. 1998. 

  5. C. Maron, T. Dieckmann, S. Hauck, and H. Prinzler, "Electromechnical brake system: actuator control development system," SAE Technical Paper, 970814, Feb. 1997. 

  6. H. Klode, A. M. Omekanda, B. Lequesne, S. Gopalakrlshnan, A. Khalil, S. Underwood, and I. Husain, "The potential of switched reluctance motor technology for electro-mechanical brake applications," SAE Technical Paper, 2006-01-0296. Apr. 2006. 

  7. C. Line, C. Manzie, and M. Good, "Control of an electromechanical brake for automotive brake-by-wire systems with an adapted motion control architecture," SAE Technical Paper, 2004-01-2050, May. 2004. 

  8. H. K. Khalil, Nonlinear systems, 3rd Ed., Prentice Hall, 2002. 

  9. J. J. E. Slotine and W. Li, Applied Nonlinear Control, Prentice Hall, 1991. 

  10. T. Umeno and Y. Hori, "Robust speed control of dc servomotors using modern two degrees-of-freedom controller design," IEEE Trans. Ind. Electron., vol. 38, no. 5, pp. 363-368, 1991. 

  11. H. S. Lee and M. Tomizuka, "Robust motion controller design for high-accuracy positioning system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43, no. 1, pp. 48-55, 1996. 

  12. K. Ohnishi, M. Shibata, and T. Murakami, "Motion control for advanced mechatronics," IEEE/ASME Trans Mechatronics, vol. 1, no. 1, pp. 56-67, 1996. 

  13. M. Iwasaki, T. Shibata, and N. Matsui, "Disturbance observerbased nonlinear friction compensation in table drive system," Mechatronics, vol. 4, no. 1, pp. 3-8, 1999. 

  14. C. J. Kempf and S. Kobayashi, "Disturbance observer and feedforward design for a high-speed direct-drive positioning table," IEEE Trans. Control Syst. Technol., vol. 7, no. 5, pp. 513- 526, 1999. 

  15. L. X. Wang, A Course in Fuzzy Systems and Control, Prentice Hall, 1997. 

  16. W. Chang, Y. H. Joo, J. B. Park, and G. Chen, "Robust fuzzymodel- based controller for uncertain systems," IEEE Int. Proc. of Conference Fuzzy Systems, vol. 1, pp. 486-491, Aug. 1999. 

  17. R. G. Morgan and U. Ozguner, "A decentralized variable structure control algorithm for robotic manipulators," IEEE J. Robot. and Auto., vol. RA-1, no. 1, pp. 57-65, Mar. 1985. 

  18. T. C. Hsia and L. S. Gao, "Robot manipulator control using decentralized linear time-invariant time-delayed controllers," Proc. of IEEE Int. Conf. on Robot. and Auto., pp. 2070-2075, 1990. 

  19. K. Youcef-Toumi and S. Reddy, "Analysis of linear time invariant systems with time delay," ASME J. Dyn. Sys., Meas., and Contr., vol. 114, pp. 544-555, Dec. 1992. 

  20. H. S. Jeong and C. W. Lee, "Time delay control with state feedback for azimuth motion of the frictionless positioning device," IEEE/ASME Trans. on Mechatronics, vol. 2, no. 3, pp. 161-168, Sep. 1997. 

  21. J. B. Son, H. R. Kim, Y. S. Seo, and J. M. Lee, "PMSM sensorless speed control using a high speed sliding mode observer,"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6, no. 3, Mar. 2010. 

  22. H. Y. Park, Y. H. Jo, and K. B. Park, "Stability criterion for sampled-data system with sliding mode controller,"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7, no. 2, pp. 135-138, Feb.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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