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자기센서를 이용한 고속철도용 차륜재의 구름접촉피로 손상 모니터링
Damage Monitoring of Rolling Contact Fatigue in Wheel Specimen for High Speed Train Using Electro-Magnetic Sensor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6, 2012년, pp.600 - 606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황지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진이 (조선대학교 IT-NDT연구센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pon investigation of the damaged wheels for high speed train it was determined that the damage was caused by rolling contact fatigue during operation of train. The major problems that railway vehicle system using wheel-rail has to face during operation of railway vehicle are rolling contact fatigu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상물이 강자성체인지 또는 상자성체인지에 따라, 전자석, 유도전류, 헬름홀츠코일 또는 지자기를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고, 결함이 존재하는 대상체에 자기장을 인가하면 결함 주변에서 누설 자속이 발생하고 자기렌즈에 의해 집속되며, 배열된 전자기센서에 의하여 전기신호로 변환된다. 또한 누설자장 분포는 실시간으로 가시화되고, 해석을 위한 정량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록된다. 10
  • 본 연구에서는 twin disc 시험기를 이용하여 고속철도용 차륜재과 레일재의 구름접촉시 손상발생 의 전후에 걸쳐 전주기의 피로와 마모에 대한 특성을 비접촉 전자기 센서를 부착하여 그 센서의 적용가능성과 구름접촉 피로손상을 받는 차륜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름접촉피로에 의한 차륜-레일 경계영역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진전까지 전주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평가하였다. 평가시스템에 사용된 센서는 웨이퍼상에 선형으로 배열된 고공간 분해능의 전자기센서와 말굽 형태의 소형 전자석을 이용한 자기카메라를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름접촉피로에 영향을 주는 기계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구름접촉피로는 많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크게 기계적인 요소(Mechanical), 금속학적인 요소(Metallurgical), 윤활적인 요소(Lubrication)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기계적인 요소로서 하중효과, 휠 및 레일 단면형상 등이 있다. 금속학적인 요소로서는 황 혹은 산소게재물의 영향 등을 들 수 있으며 윤활적인 요소로서 윤활에 따른 마모 및 접촉피로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레일방식의 철도차량의 고속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어떤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가? 레일방식의 철도차량의 고속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차륜과 레일의 경계영역에서 기본적이고 복잡한 문제인 피로와 마모의 평가 문제가 대두되 고 있다. 철도차량의 고속화와 고밀도로 인하여 차량의 운용조건이 점점 더 가혹해지면서 차륜과 레일은 각종 환경과 복잡한 하중 하에서 운용되고 있기 때문에 발생되고 있는 구름접촉피로(rolling contact fatigue, RCF) 손상에 대한 정량적인 예측과 안전성 평가기술이 필요하다.
구름접촉피로에 영향을 주는 금속학적인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구름접촉피로는 많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크게 기계적인 요소(Mechanical), 금속학적인 요소(Metallurgical), 윤활적인 요소(Lubrication)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기계적인 요소로서 하중효과, 휠 및 레일 단면형상 등이 있다. 금속학적인 요소로서는 황 혹은 산소게재물의 영향 등을 들 수 있으며 윤활적인 요소로서 윤활에 따른 마모 및 접촉피로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1-3 접촉피로손상에 대하여는 시험편 접촉시험기를 이용하여 손상원인 규명 및 여러 가지 조건이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Orringer, O., Gray, D. E., and McCown, R. J., "Evaluation of Immediate Actions Taken to Deal with Cracking Problems in Wheels of Rail Commuter Cars," Final Report, DOT/FRA/ORD-93/15, 1993. 

  2. Rovira, A., Roda, A., Marshall, M. B., Brunskill, H., and Lewis, R., "Experimental and numerical modelling of wheel-rail contact and wear," Wear, Vol. 271, No. 5-6, pp. 911-924, 2011. 

  3. Telliskivi, T. and Olofsson, U., "Contact mechanics analysis of measured wheel-rail profiles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Proceedings of the IMechE Part F, Vol. 215, No. 2, pp. 65-72, 2001. 

  4. Marshall, M. B., Lewis, R., Dwyer-Joyce, R. S., Olofsson, U., and Bjorklund, S.,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wheel-rail contact patch evolution," Transactions of the ASME Journal of Tribology, Vol. 128, No. 3, pp. 493-504, 2006. 

  5. Kalker, J. J., "A fast algorithm for the simplified theory of rolling contact," Vehicle System Dynamics, Vol. 11, No. 1, pp. 1-13, 1982. 

  6. Ringsberg, J. W., Franklin, F. J., Josefson, B. L., Kapoor, A., and Nielsen, J. C. O., "Fatigue evaluation of surface coated railway rails using shakedown theory, finite element calculations, and lab and field t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7, No. 6, pp. 680-694, 2005. 

  7. Hiensch, E. J. M., Franklin, F. J., Nielsen, J. C. O., Ringsberg, J. W., Weeda, G. J., Kapoor, A., and Josefson, B. L., "Prevention of RCF damage in curved track through development of the INFRA-STAR two-material rail," Fatigue Fract. Eng. Mater. Struct., Vol. 26, No. 10, pp. 1007-1017, 2003. 

  8. Kapoor, A., Ringsberg, J. W., Franklin, F. J., and Josefson, B. L., "Shakedown limits in three-dimensional wheel-rail rolling-sliding contacts,"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Fatigue Congress-Fatigue, pp. 1365-1372, 2002. 

  9. Lee, J., Hwang, J.-S., Kwon, S.-J., and Seo, J.-W., "Inspection of cracks on the express train wheel using a high speed scan type magnetic camera," Trans. of KSME A, Vol. 32, No. 11, pp. 943-950, 2008. 

  10. Hwang, J.-S., Lee, J., and Kwon, S.-J., "The application of a differential-type Hall sensors array to the nondestructive testing of express train wheels," NDT&E International, Vol. 42, pp. 34-41,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