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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6, 2012년, pp.600 - 606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황지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진이 (조선대학교 IT-NDT연구센타)
Upon investigation of the damaged wheels for high speed train it was determined that the damage was caused by rolling contact fatigue during operation of train. The major problems that railway vehicle system using wheel-rail has to face during operation of railway vehicle are rolling contact fati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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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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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접촉피로에 영향을 주는 기계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 구름접촉피로는 많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크게 기계적인 요소(Mechanical), 금속학적인 요소(Metallurgical), 윤활적인 요소(Lubrication)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기계적인 요소로서 하중효과, 휠 및 레일 단면형상 등이 있다. 금속학적인 요소로서는 황 혹은 산소게재물의 영향 등을 들 수 있으며 윤활적인 요소로서 윤활에 따른 마모 및 접촉피로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 |
레일방식의 철도차량의 고속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어떤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가? | 레일방식의 철도차량의 고속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차륜과 레일의 경계영역에서 기본적이고 복잡한 문제인 피로와 마모의 평가 문제가 대두되 고 있다. 철도차량의 고속화와 고밀도로 인하여 차량의 운용조건이 점점 더 가혹해지면서 차륜과 레일은 각종 환경과 복잡한 하중 하에서 운용되고 있기 때문에 발생되고 있는 구름접촉피로(rolling contact fatigue, RCF) 손상에 대한 정량적인 예측과 안전성 평가기술이 필요하다. | |
구름접촉피로에 영향을 주는 금속학적인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 구름접촉피로는 많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크게 기계적인 요소(Mechanical), 금속학적인 요소(Metallurgical), 윤활적인 요소(Lubrication)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기계적인 요소로서 하중효과, 휠 및 레일 단면형상 등이 있다. 금속학적인 요소로서는 황 혹은 산소게재물의 영향 등을 들 수 있으며 윤활적인 요소로서 윤활에 따른 마모 및 접촉피로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1-3 접촉피로손상에 대하여는 시험편 접촉시험기를 이용하여 손상원인 규명 및 여러 가지 조건이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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