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은 생산인구의 감소와 함께 보험료 부담을 가중시키는 문제 뿐 아니라, 종국에는 국가의 존립을 위협하는 묵과할 수 없는 국가적인 정책과제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현 정부의 출산장려정책 중 경제적 지원인 고운맘 카드의 실효성을 알아보고 산모들의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인식도 조사를 위해서는 빈도분석을 이용했으며,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응답분석, 고운맘 카드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재출산 의사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카이제곱 테스트를 시행했다. 분석결과, 고운맘 카드 사용으로 인한 산모들의 만족도와 재출산 의사간에는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산모들은 정부기관 및 의료기관과 구전으로 전파된 내용에 의해 해당 정책에 접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부의 지원금액 범위 내에서 병원 청구할인서비스 정도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원금액 및 l일 사용 한도금액과 같은 금전적 요인에서 주로 불만을 표출했다. 그에 따른 상향 조정된 희망 개선안을 요구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정부는 정책시행의 궁극적 목적인 출산률의 상승을 위해 고운맘 카드를 개선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저출산은 생산인구의 감소와 함께 보험료 부담을 가중시키는 문제 뿐 아니라, 종국에는 국가의 존립을 위협하는 묵과할 수 없는 국가적인 정책과제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현 정부의 출산장려정책 중 경제적 지원인 고운맘 카드의 실효성을 알아보고 산모들의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인식도 조사를 위해서는 빈도분석을 이용했으며,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응답분석, 고운맘 카드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재출산 의사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카이제곱 테스트를 시행했다. 분석결과, 고운맘 카드 사용으로 인한 산모들의 만족도와 재출산 의사간에는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산모들은 정부기관 및 의료기관과 구전으로 전파된 내용에 의해 해당 정책에 접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부의 지원금액 범위 내에서 병원 청구할인서비스 정도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원금액 및 l일 사용 한도금액과 같은 금전적 요인에서 주로 불만을 표출했다. 그에 따른 상향 조정된 희망 개선안을 요구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정부는 정책시행의 궁극적 목적인 출산률의 상승을 위해 고운맘 카드를 개선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Low birth rate is a persisting national challenge that causes a decrease in productive population and an increase in encumbrances by ever rising insurance premiums, eventually threatening the existence of the countr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the current government's undergoing e...
Low birth rate is a persisting national challenge that causes a decrease in productive population and an increase in encumbrances by ever rising insurance premiums, eventually threatening the existence of the countr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the current government's undergoing economic support of the child-birth promotion policy, "go-un-mam card", and suggested improvement plans about the problems derived on the basis of the perceptions of the card users. Multi-response analysis was used to find out the preference of the policy, and chi-square test was conducted to discover the user satisfaction rate and intent of re-parturition. Also, descriptive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degree of the policy recognition. The results illustrated that a significant association exists between the satisfaction rate and the intention of re-parturition. In addition, pregnant women gained information about the policy from governmental agencies and medical institution as well as by word of mouth; then, applied to the policy. Also, the card users only took an advantage of discounts in the hospitals within the supported monetary amounts. Moreover, the card users expressed their dissatisfaction at the monetary amounts. For instance, the users were dissatisfied with the limit on the amount to be used in a day and requested upgrade on the monetary amounts. Based on the result, the government will improve and develop the go-un-mam card for the ultimate purpose of policy, increasing birth-rate.
Low birth rate is a persisting national challenge that causes a decrease in productive population and an increase in encumbrances by ever rising insurance premiums, eventually threatening the existence of the countr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the current government's undergoing economic support of the child-birth promotion policy, "go-un-mam card", and suggested improvement plans about the problems derived on the basis of the perceptions of the card users. Multi-response analysis was used to find out the preference of the policy, and chi-square test was conducted to discover the user satisfaction rate and intent of re-parturition. Also, descriptive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degree of the policy recognition. The results illustrated that a significant association exists between the satisfaction rate and the intention of re-parturition. In addition, pregnant women gained information about the policy from governmental agencies and medical institution as well as by word of mouth; then, applied to the policy. Also, the card users only took an advantage of discounts in the hospitals within the supported monetary amounts. Moreover, the card users expressed their dissatisfaction at the monetary amounts. For instance, the users were dissatisfied with the limit on the amount to be used in a day and requested upgrade on the monetary amounts. Based on the result, the government will improve and develop the go-un-mam card for the ultimate purpose of policy, increasing birth-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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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임신 및 출산활동과 관련된 경제적 관점에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출산장려정책 중 경제적 지원으로 시행 중인 고운맘 카드에 대한 인식조사를 산모를 중심으로 시행하였다. 고운맘 카드에 대한 산모들의 인식조사와 함께 정책에 대한 만족도와 불만요인 및 희망 개선안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것이다. 또한 고운맘 카드의 사용으로 인한 만족도가 산모들의 재출산 의사에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하였다. 또한, 고운맘 카드를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산모들의 인지도를 파악함으로써 고운맘 카드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고운맘 카드를 사용하는 산모를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산모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고, 정부의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선호도를 다중응답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산모에게 임신 및 출산 비용을 지원해주는 정책인 ‘고운맘 카드’에 대한 인식 조사와 함께 정책의 실효성을 조사하기위해 시행되었다. 산모들의 인식과 재출산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령, 임신회차, 주관적 경제수준을 설정하여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출산장려정책 중 산모들이 선호하는 정책을 다중응답으로 조사하는 한편, 고운맘 카드 사용으로 인한 만족도와 재출산 의사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고운맘 카드를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산모들의 인지도를 파악함으로써 고운맘 카드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고운맘 카드에 대한 산모들의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불만족 요인 및 희망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고운맘 카드의 사용으로 인한 만족도가 산모들의 재출산 의사에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제인 고운맘 카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 고운맘 카드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산모들을 대상으로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99명(45.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의 차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요인을 인구.사회.
제안 방법
사회.경제적 특성으로 분류를 했다. 응답자의 인구.
사회. 경제적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로는 연령군, 임신회차, 경제 수준을 이용하였다.
‘저출산.고령화 사회기본법’을 제정하고 관련기구들을 수립하였다. 이를 토대로 시행되는 ‘새로마지 플랜’은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지속발전가능사회를 목표로 1차, 2차, 3차에 걸쳐 단계적 시행을 기본 축으로 하고 있다.
고운맘 카드의 시행에 관한 산모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접근경로, 사용범위를 다중응답으로 조사하여 빈도 분석 하였다. 먼저 접근경로의 경우 지인의 추천이 38.
셋째, 주요 불만족 요인에 대한 산모들의 희망 개선안에 대한 조사를 통해 산모들의 정책적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넷째,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산모들의 재출산 의사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산모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고, 정부의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선호도를 다중응답분석을 하였다. 다음으로 고운 맘 카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조사와 함께 고운맘 카드 의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사용 만족도가 낮은 산모의 불만족 요인을 도출하기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주요 불만족 요인에 대해서는 희망 개선안을 조사하여 빈도로 나타내었다.
선호도를 조사한다. 둘째, 고운맘 카드의 인지 경로, 사용범위, 만족도 및 불만족하는 산모들의 불만족 요인을 파악한다. 셋째, 주요 불만족 요인에 대한 산모들의 희망 개선안에 대한 조사를 통해 산모들의 정책적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또한, 고운맘 카드를 이용하는 산모들의 인식조사를 위해 카드에 대한 접근 및 인지 경로, 사용범위, 불만족 사항 및 희망 개선안 등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책 시행의 실효성을 알아보기 위해 고운맘 카드로 인한 산모들의 사용 만족도와 재출산 의사를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고운 맘 카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조사와 함께 고운맘 카드 의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사용 만족도가 낮은 산모의 불만족 요인을 도출하기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주요 불만족 요인에 대해서는 희망 개선안을 조사하여 빈도로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고운맘 카드로 인한 만족도와 산모들의 재출산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고운맘 카드를 이용하는 산모들의 인식조사를 위해 카드에 대한 접근 및 인지 경로, 사용범위, 불만족 사항 및 희망 개선안 등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책 시행의 실효성을 알아보기 위해 고운맘 카드로 인한 산모들의 사용 만족도와 재출산 의사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산모 219명)는 산모로 제한되었기 때문에 성별은 모두 여성이었으며, 연령분포와 임신 회차, 경제적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령은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했지만 주로 30대인 산모가 1기명(78.
산모들의 고운맘 카드에 대한 인식조사에 앞서 정부의 5개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산모들의 선호도를 파악하고자 순위에 관계없이 다중응답설문을 하였다. 그 결과, 5개의 정책 중 3개의 정책에서 많은 지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하기위해 시행되었다. 산모들의 인식과 재출산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령, 임신회차, 주관적 경제수준을 설정하여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조사대상이 1개시에 한정되어 진행되었고, 표본의 수가 219명 에 그쳐 전국의 모든 산모들을 모두 설명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설문에 앞서 산모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한 후 연구에 대한 허락을 얻었다. 설문조사는 자기기 입식 방식으로 하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사자가 설명을 해주는 방식 진행되었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1년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었다.
둘째, 고운맘 카드의 인지 경로, 사용범위, 만족도 및 불만족하는 산모들의 불만족 요인을 파악한다. 셋째, 주요 불만족 요인에 대한 산모들의 희망 개선안에 대한 조사를 통해 산모들의 정책적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넷째,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산모들의 재출산 의사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에 대해 알아본다.
정부출산장려정책 중 산모들이 선호하는 정책을 조사하기 위해 선호정책을 다중응답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고운맘 카드를 이용하는 산모들의 인식조사를 위해 카드에 대한 접근 및 인지 경로, 사용범위, 불만족 사항 및 희망 개선안 등을 조사하였다.
첫째, 현재 시행 중인 정부의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산모들의 선호도를 조사한다. 둘째, 고운맘 카드의 인지 경로, 사용범위, 만족도 및 불만족하는 산모들의 불만족 요인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 기간은 2011년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었다. 배부된 설문지는 236부였으나 자료가 불충분 하거나 조사의 주제인 고운 맘 카드의 사용 경험이 없는 17부를 제외한 219부를 본 연구 분석에 이용하였다.
방문하는 산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고운맘 카드 정책과 면대면 설문조사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은 본교 재학생 5명이 참여하였다. 설문에 앞서 산모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한 후 연구에 대한 허락을 얻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공공의료기관 및 개인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고운맘 카드에 대한 의견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의 2개 보건소 및 5개 산부인과 병·의원을 방문하는 산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고운맘 카드 정책과 면대면 설문조사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은 본교 재학생 5명이 참여하였다.
설문조사는 자기기 입식 방식으로 하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사자가 설명을 해주는 방식 진행되었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1년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었다. 배부된 설문지는 236부였으나 자료가 불충분 하거나 조사의 주제인 고운 맘 카드의 사용 경험이 없는 17부를 제외한 219부를 본 연구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고운맘 카드에 불만족하는 산모들이 어떠한 부분에서 불만족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위해 조사대상 전체 중 고운 맘 카드의 사용에 불만족한다고 답한 산모를 케이스 선택하여 불만족 요인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이들 산모들은 1회 임신 시 지원금액(42.
고운맘 카드의 출산장려정책으로서의 실효성을 알아보기 위해 산모들의 고운맘 카드의 사용으로 인한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재출산 의사와의 연관성에 대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의수준(p<0.
또한, 사용 만족도가 낮은 산모의 불만족 요인을 도출하기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주요 불만족 요인에 대해서는 희망 개선안을 조사하여 빈도로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고운맘 카드로 인한 만족도와 산모들의 재출산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연구를 위한 분석 도구로는 SPSS 19.
앞서 조사된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대한 산모들의 불만족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희망개선안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실시하였다. 우선, 산모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고, 정부의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선호도를 다중응답분석을 하였다. 다음으로 고운 맘 카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조사와 함께 고운맘 카드 의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1회 임신 시 지원 금액에 대한 희망 개선안에서는 현재 지원금인 40만원이 적절하다고 답변한 산모는 7명 (3%)에 그쳐 지원 금액이 실제 산모의 필요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체로 1회 임신 시 50 만원 이상의 상향조정된 지원 금액을 희망하고 있었으며 ‘제한 없음’에 답한 산모는 46.
정부의 정책이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국민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이런 인지의 경향은 매우 긍정적인 면을 보인다.[5] 고운맘 카드를 사용한 산모들은 고운 맘 카드의 지원금액과 1일 한도사용금액 부분에 다수가 불만족을 나타냈으며, 상향조정된 금액의 지원을 원하고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 대한 설문이 이루어지던 2011년 40만원이던 고운맘 카드의 지원금액은 2012년 4 월 50만원으로 상향조정된 금액으로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그 결과 99명(45.2%)의 산모가 고운맘 카드를 사용함에 있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의 64명에 해당하는 29.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이들 산모들은 1회 임신 시 지원금액(42.4%)과 1일 한도금액(28.8%)의 실질적은 경제지원 부분에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용 기간, 서비스의 한도 및 조건을 불만요인이라 답한 산모는 극히 일부에 불과했다.
순위에 관계없이 다중응답설문을 하였다. 그 결과, 5개의 정책 중 3개의 정책에서 많은 지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자녀성장에 따른 지원은 전체 산모 중 31.
8%)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자녀 가정을 위한 지원’과 ‘가구특성에 따른 지원’은 각각 7.1%, 7.6%로 산모들로부터 큰 지지를 받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2>
셋째, 조사대상 전원을 포함시키 희망 개선안에서 ‘지원금액’ 및 ‘1일 한도금액’과 같은 경제적 지원에 대해 ‘적절하다’라는 의견을 보이는 산모들이 적었으며, 많은 산모들이 상향조정된 금액지원을 요구하였다. 넷째,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산모의 재출산 의지 사이에는 유의한 범위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두 번째로 고운맘 카드의 사용범위에 대한 질문에서는 이.5%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산모가 지원금액 범위 내에서 고운맘 카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병원에의 청구할인 서비스에 대한 지원은 26.
둘째, 산모들은 대부분 ‘지인의 추천’ 및 ‘병원 및 공단의 방문’ 을 통해 정책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42.
퍼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책을 시행하는 정부관청과 의료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의 홍보로 인한 전파가 두드러지게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부의 정책이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국민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이런 인지의 경향은 매우 긍정적인 면을 보인다.
연령별로 보면, 고운맘 카드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한 비율을 보면, 40대 산모에 비해 20대, 30대 산모가 조금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시회차에서는 첫째아이를 임신한 산모일수록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만족하는 비중이 컷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수준을 볼 때, 자신이 인지하는 경제적 수준이 낮은 산모일수록 고운 맘 카드에 대한 만족도가 87.8%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표 4>
마지막으로 현재 공단에서 시행하는 제휴사 범위에 대해 확대 및 선택사용을 원하는 산모는 154명(65.2%)으로 많은 산모들이 고운맘 카드의활용범위의 확대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운용되는 고운맘 카드의 발급 은행이 국민은행 외에 기타 은행에서 사용되기를 희망하는 산모도 전체의 39명(16.
또한, 고운맘 카드 사용에 있어서 두드러진 불만족 요인으로는 ‘1회 임신 시 지원금액’ 및 ‘1일 사용 한도금액’과 같은 직접적인 경제 지원이었다. 셋째, 조사대상 전원을 포함시키 희망 개선안에서 ‘지원금액’ 및 ‘1일 한도금액’과 같은 경제적 지원에 대해 ‘적절하다’라는 의견을 보이는 산모들이 적었으며, 많은 산모들이 상향조정된 금액지원을 요구하였다. 넷째,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산모의 재출산 의지 사이에는 유의한 범위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연구결과에서 산모들은 현재 시행 중인 출산장려정책 중 ‘자녀성장을 위한 지원’, ‘일하는 부부를 위한 지원’, ‘임산부를 위한 지원’의 정책에 집중된 선호를 보이고 있었다. 위의 연구결과는 앞서 시행되어왔던 정부의 출산장려 정 책에 대한 산모들의 선호도와 일치하는 면을 보였다.
2%의 산모가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면, 고운맘 카드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한 비율을 보면, 40대 산모에 비해 20대, 30대 산모가 조금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시회차에서는 첫째아이를 임신한 산모일수록 고운맘 카드의 사용에 만족하는 비중이 컷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수준을 볼 때, 자신이 인지하는 경제적 수준이 낮은 산모일수록 고운 맘 카드에 대한 만족도가 87.
우선 사용기간에서는 현행의 분만예정일에서 60일까지 ‘적절하다’라는 답변이 36.9%로 가장 많은 빈도를 보였다. 다음으로 1년 이상(19.
01)에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즉 고운맘 카드로 인한 만족도와 재출산 결정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항목에서는 만족도와 관계없이 전체의 43.
첫째, 산모들은 정부의 출산장려정책 중 ‘자녀 성장에 따른 지원’, ‘일하는 부부를 위한 지원’, ‘임산부를 위한 지원’의 3가지 정책에 특히 선호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산모들은 대부분 ‘지인의 추천’ 및 ‘병원 및 공단의 방문’ 을 통해 정책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중심으로 시행하였다. 고운맘 카드에 대한 산모들의 인식조사와 함께 정책에 대한 만족도와 불만요인 및 희망 개선안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즉, 과거와 현재의 산모들이 임신과 출산, 양육에 있어 유사한 정책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본 연구에서 산모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자녀성장을 위한 지원’, ‘일하는 부부를 위한 지원’, ‘임산부를 위한 지원’ 정책의 수혜율을 보다 증진시키고 수혜범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 개선 및 보완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조사대상이 1개시에 한정되어 진행되었고, 표본의 수가 219명 에 그쳐 전국의 모든 산모들을 모두 설명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또한, 정부가 진행하는 출산장려정책 중 경제적 지원에 해당하는 고운맘 카드에만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출산장려정책의 영향을 파악하기에도 한계가 있었다.
[18, 20] 따라서, 저출산 곡선을 반등시키기 위해서는 산모들 및 가임여성에 대한 정부 및 공공기관의 공공부분의 지원뿐 아니라, 경제적인 지원도 병행되어야 하며 산모들 인구학적 특성을 고려한 정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와 같이 특정 정책에 대한 산모들의 만족도 및 불만족요인, 희망개선안 등에 관한 실증적인 조사가 활발히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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