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BSS를 이용한 주문, 배송서비스가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chnology-Based Self-Service (TBSS) Ordering and Delivery 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Decision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4, 2012년, pp.309 - 337  

박관수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최화열 (덕성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의 시장은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과거에는 기대할 수 없던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뛰어난 접근성과 반응은 고객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물건을, 원하는 방식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제공해주어 고객의 욕구를 만족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구조를 가능하게 한다. 즉, 고객에게 스스로의 가치기준에 맞는 선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만족을 달성하는 이러한 서비스를 TBSS (Technology-Based Self-Service)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TBSS를 이용한 배송서비스 산업에서의 고객 만족 및 재구매의도 향상의 선행요인을 탐구하는 이론적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고객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지각된 가치를 '편익-비용'으로 구성하고 결과 편익과 과정 편익, 금전적 비용과 비금전적 비용의 영향력 크기를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할 것이며 이를 통해 TBSS가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유용성을 판단하는 본 연구의 결과가 고객 만족 및 재구매 의도 제고를 위한 실무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oretical models and background for the analysis of antecedent factors such a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decision by use of Technology-Based Self-Service (TBSS) delivery service. Specifically, the study have focused on the analysis that after the values of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마트의 구매·배송서비스를 TBSS로 이용한 고객의 만족이 고객을 끌어당겨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 사용의 증가는 유통시장에 유통망을 확대시키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정보로의 접근을 용이하게 해주고 있다. 본 연구는 TBSS의 유형 중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대형마트의 인터넷과 모바일 앱을 사용한 주문에 대해 다룬다.
  • 백종온(2005)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격, 가치, 품질, 서비스, 제품속성 등을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고객만족이라는 관계를 통하여 재구매의도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요인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격, 서비스와 같은 속성을 이용하여 이끌어낸 고객만족을 통한 재구매의도를 연구하였다.
  • 따라서 이에 대한 더욱더 정확하고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실증적 검증을 통해 보다 확장된 연구 틀이 제시되어야 한다(양희진 등, 2010; 이수형 등, 2008).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마트의 구매, 배송 서비스가 기술기반셀프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졌을 때 소비자가 지각하는 비용과 편익을 물어 전체 만족도를 도출하고, 이와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렇듯 모바일 비즈니스를 위해 인터넷쇼핑몰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많은 사용자들이 물건의 구매를 위해 접속할 수 있는 TBSS 환경을 만들었고 이 환경에서 TBSS 특성들을 통해 고객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의 정도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내외적 경영환경에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내외적 경영환경에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의 기호와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해야 함과 동시에 고객의 재구매 의도까지도 고려하여야 한다. 고객 만족의 달성은 모든 서비스 회사가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다.
고객 만족의 증진은 무엇에 기여하는가? 고객 만족의 달성은 모든 서비스 회사가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다. 고객 만족의 증진은 긍정적 구전, 마케팅 비용의 절감, 충성도 제고 등에 기여하므로 기업의 지속적인 수익 창출과 직결된다(Zeithaml, 1988). 또한 신규고객 유치와 시장점유율 확대 등의 공격적 마케팅 전략보다, 고객애호도 제고와 기존 고객 유지의 방어적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애호도가 높은 기존 고객을 통해 대형마트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애호도가 높은 기존 고객은 더 많은 양을 빈번하게 구매하고 경쟁 기업의 가격유인에 덜 민감하여 높은 가격에도 지속적으로 재구매를 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구전효과로 새로운 고객들을 창출하기도 하여 기업 이익증대에 큰 역할을 한다(Reichheld and Sasser, 1990). 이를 통하여 유통기업들 특히, 대형마트는 긍정적인 고객 반응 및 계속적인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하고 강화시킬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이수형 등, 2008). 그러기 위해 오늘날 대형마트는 TBSS(Technology-Based Self-Service: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를 이용한 배송서비스를 통해 더욱 긍정적인 고객 반응 및 태도를 유도하며, 서비스 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는 전략으로 서비스 전달 기술에 기반하여 서비스를 생산하고 전달한다(이수형 등,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