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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Early Morning Delivery's Logistic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Eco-Friendly Attitud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0, 2020년, pp.241 - 248  

Jung, Ji-Hee (Dept. of Distribution,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Shin, Jae-Ik (Dept. of Distribution,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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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벽배송의 물류서비스품질(주문품질, 배송품질, 사후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간의 영향 및 친환경 태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변수를 구성하였다. 새벽배송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210개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5.0과 AMOS 21.0에 의해 분석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새벽배송의 물류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새벽배송의 배송품질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새벽배송 물류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에서 친환경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정한 결과, 물류서비스품질 중 주문품질의 경우 친환경 태도에 따른 그룹 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morning delivery's logistics service quality (order quality, delivery quality, and after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eco-friendly attitude, the constructs were made up based on previous studie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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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새벽배송의 물류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 및 최근 대두되고 있는 친환경 태도의 조절효과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새벽배송의 사후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새벽배송의 주문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새벽배송의 배송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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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켓컬리가 제공하는 새벽배송 서비스의 이름은 무엇인가? 쿠팡이 일반 생활용품을 다음날 배송해주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도입해 가장 빠른 배송이라는 타이틀로 시장을 점유하였으나 채소, 과일, 고기 등 신선식품을 배달해주는 ‘마켓컬리’가 새벽배송 시행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실제로 마켓컬리의 새벽배송인 ‘샛별배송’을 통하여 2015년 29억 원의 매출에서 2018년 1570억이라는 매출을 기록했다. 틈새시장이였던 새벽배송 온라인 신선 식품 쇼핑몰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온라인 식품 쇼핑몰의 트렌드가 되어 가면서 대기업들 또한 시장에 진출을 하고 있다.
최근 신선식품 온라인 쇼핑몰 업계에서 주목하는 것은? 최근 신선식품 온라인 쇼핑몰 업계에서 가장 큰 화두는 빠른 배송을 지향하는 새벽배송이다. 쿠팡이 일반 생활용품을 다음날 배송해주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도입해 가장 빠른 배송이라는 타이틀로 시장을 점유하였으나 채소, 과일, 고기 등 신선식품을 배달해주는 ‘마켓컬리’가 새벽배송 시행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새벽배송은 무엇을 극대화 한 서비스이며 어떤 사람들이 주 사용자인가? 배송은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2], 이제 익일배송과 당일배송을 넘어 새벽배송으로 진화하고 있다[1].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한 전형적인 소비자 중심 콘텐츠라 할 수 있으며 평일에 장을 보기 어려운 가구나 소량 구매를 선호하는 1인 가구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보관이 어렵고 빠른 배송을 요하는 신선식품이 새벽배송 상품의 주류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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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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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MBRAIN Trend Monitor, "2019 Early morning delivery service awareness survey" Macromillembrain,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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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arvenpaa, S. L. and Todd, P. A.,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 No. 2, pp. 59-88, Dec. 1996. DOI: 10.1080/10864415.1996.11518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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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J. S. and Lee, T. H., “A Study on the Effects of Delivery Service Quality on Re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20, No. 1, pp. 177-200, Mar. 2019. DOI: 10.15706/jksms.2019.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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