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신발산업의 지식경영도입을 위한 전략적 방안
Strategic plan for implementation of knowledge management of Busan's footwear industry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4, 2012년, pp.559 - 592  

송경수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김용호 (부산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부산지역 신발산업의 과도기적 격변 과정에도 불구하고 신발산업의 연구가 주로 공학적 관점에서 소재, 생체역학, 부품, 디자인 등에 집중되어 실질적으로 신발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경영적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학술적 연구는 매우 희소하다.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초에 여러 정책보고서들이 발간되었지만 그것들은 실태 파악과 정책적 대안 모색에 한정되었고, 경영관리적 측면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학술적 연구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이러한 특정분야에 한정된 문제들을 경영관리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신발기업들의 자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검토해야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 미, 한 EU FTA 발효 이후 급격히 증가되고 있는 부산지역 신발수출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일시적인 아닌 지속가능한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지식경영의 도입을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여 산업기반 확충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가 본 연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부산신발산업의 현안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신발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지식경영도입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대부분의 연구나 방향들이 부산지역 신발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인체역학적 특성과 관련된 기능성 신발, 디자인, 소재 및 부품 등에 초점을 두고 있어 근본적인 기업경영에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방향을 탐색하고자 지식경영의 도입을 주장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신발산업의 지식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지식경영 가능성을 탐색함으로써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산업적 생태계조성을 위한 대안을 제시함에 있다. FTA 체결에 따른 수출증대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현재의 신발기업들의 경영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지식경영방식의 도입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통해 FTA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이러한 지식경영의 정착은 신발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어 장기적으로는 지역산업의 부흥 및 고용창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the transitional changes in the shoe industry in Busan area, regular academic studies on the management plan to improve the practical competitiveness of footwear industry focused in the materials, bio-dynamics, components, and designs, etc. in the engineering viewpoint are very rare. M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사양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는 신발산업이 여전히 선진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성장산업의 영역에 속해있고 경쟁력 강화를 통해 산업의 성숙도를 높여야 하는 이유는? 세계신발시장의 생산 및 소비는 전체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특히 중국 및 동남아시아국가들에서의 소득이 증가되면서 아시아지역에서의 생산과 소비가 급격히 중가하고 있다. 세계신발시장의 전체규모는 2011년 1조8천억달러에서 2020년에는 2조1천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회복하는 것은 향후 신발산업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는 국내에서 사양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는 신발산업이 여전히 선진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성장산업의 영역에 속해있고 경쟁력 강화를 통해 산업의 성숙도를 높여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부산지역의 신발산업이 세계 최대의 신발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였던 시기는? 1980년대 후반에 세계 최대의 신발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였던 부산지역의 신발산업은 2000년대 들어와서는 지역의 전략산업 정도로 쇠락의 길을 걷고 있지만, 지식산업화를 위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산업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에 정부와 부산역시는 부산 신발산업의 재활성화를 위하여 1990년대 말부터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해왔고, 지난 2000년부터 5년간 4000여억 원 이상의 정책자금을 투입하였지만,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적 투자로 인해 이러한 지원정책들은 부산 신발산업의 회생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였으며 오히려 개별기업들이 자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제공하는 빌미가 되어 자체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하나씩 등장하고 있다.
정부와 부산역시는 부산 신발산업의 재활성화를 위하여 1990년대 말부터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해왔지만 효과가 미미했던 이유는? 1980년대 후반에 세계 최대의 신발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였던 부산지역의 신발산업은 2000년대 들어와서는 지역의 전략산업 정도로 쇠락의 길을 걷고 있지만, 지식산업화를 위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산업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에 정부와 부산역시는 부산 신발산업의 재활성화를 위하여 1990년대 말부터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해왔고, 지난 2000년부터 5년간 4000여억 원 이상의 정책자금을 투입하였지만,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적 투자로 인해 이러한 지원정책들은 부산 신발산업의 회생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였으며 오히려 개별기업들이 자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제공하는 빌미가 되어 자체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하나씩 등장하고 있다. 일부 경제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신발산업을 저임금 개도국에 적합한 노동집약적 사양산업으로 간주하여 부산의 지역전략산업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어 전략산업으로 조차 대접을 받지 못하는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