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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발 산업 현황과 경쟁력 분석
Industrial review and competitiveness analysis of footwear market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1, 2019년, pp.59 - 72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어미경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명자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Korean footwear industry, and its competitiveness through related precedent research. Research was done by analyzing data from the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the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and advanced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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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신발 산업의 현황에 대해 정량적으로 정리해 보고, 이전에 진행되었던 신발 산업과 관련된 연구들을 검토하여 신발 산업의 경쟁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내외 신발 시장의 정량적인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무역협회, 통계청 등의 자료와 산업 관련 보고서 등을 분석하고, 산업과 관련된 선행 논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발 산업의 현황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관련 선행 연구들을 통해 신발 산업의 경쟁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기관 보고서, 통계청, 무역협회 등의 자료와 신발 산업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 세계 신발 시장 소비 규모, 제품 성격별 시장 규모, 주요 지역 시장별 시장 규모, 소비자군별 시장 규모, 주요 신발 소비국의 소비 규모를 살펴보았다. 세계 신발 시장 소비 규모는 <표 1>로 2009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세계 신발 소비 시장 규모는 금액 기준으로 2,090억 달러이며, 2015년 기준 5개년 연평균성장률(CAGR)은 1.

가설 설정

  • 신발 제품이 디자인 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면 자동적으로 주문이 증가하여 내수나 수출 모두 증가하게 될 것이다. 둘째, 한국 신발 제품 및 기업의 브랜딩 전략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한국 신발 산업은 이전 시대에는 OEM 생산방식이 강점으로 작용하여 수출경쟁력이 있었지만 이로 인해 경쟁력 있는 독자적 브랜드는 탄생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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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신발 산업이 국제적인 환경 변화와 한국의 신발 산업의 경쟁력 약화에 따라 위축되고 있는 실정인데 이러한 위축의 구체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국내 신발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1980년대는 제2위의 신발 수출국으로 세계 신발 무역 시장에서 수출 금액이 큰비중을 차지하는 중요 산업이었으나 국제적인 환경 변화와 한국의 신발 산업의 경쟁력 약화로 현재는 세계 무역에서 한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감소하였다. 2000년대 초반에는 인건비의 상승, 원재료 가격의 상승과 OEM 생산 방식 등의 요인으로 더 이상 산업이 성장하지 못하는 단계에 이르렀다(정세연, 이춘수, 2018). 또한 국제적인 환경도 변하여 가격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중국과 노동집약적 제조업 국가인 스페인 등으로부터 신발 수입이 증가하게 되어 국내 시장은 더욱 축소되고 있다(남기범, 장원호, 2016). 그러나 신발 산업은 단순히 신발만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기능성 소재 등을 활용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OEM 생산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과 부산신발산업의 클러스터 경쟁력 등을 바탕으로 신발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1980년대 국내 신발 산업은 몇위였나? 반면 한국의 신발 산업은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쇠퇴 산업이라는 인식하에 산업이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송경수, 김용호, 2012.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국내 신발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1980년대는 제2위의 신발 수출국으로 세계 신발 무역 시장에서 수출 금액이 큰비중을 차지하는 중요 산업이었으나 국제적인 환경 변화와 한국의 신발 산업의 경쟁력 약화로 현재는 세계 무역에서 한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감소하였다. 2000년대 초반에는 인건비의 상승, 원재료 가격의 상승과 OEM 생산 방식 등의 요인으로 더 이상 산업이 성장하지 못하는 단계에 이르렀다(정세연, 이춘수, 2018).
세계 신발 시장 규모가 급격히 증가한 원인은? 세계 신발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소득이 증대되면서 아시아 지역의 생산과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반면 한국의 신발 산업은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쇠퇴 산업이라는 인식하에 산업이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송경수, 김용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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