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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기 = Atmosphere, v.22 no.3, 2012년, pp.321 - 330
민재식 , 김정훈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 전혜영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Generation mechanisms of the three moderate-or-greater (MOG)-level clear-air turbulence (CAT) encounters over South Korea are investigated using the Weather Research and Forecasting (WRF) model. The cases are selected among the MOG-level CAT events occurred in Korea during 2002-2008 that are categ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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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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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천난류란 무엇인가? | 청천난류 (clear-air turbulence; CAT)는 대류운이 없는 자유 대기에서 작은 규모 (수십 m에서 수 km)의 수평 크기를 가지는 요란으로 정의되며, 이는 순항 중인 항공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항공기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Ellrod et al., 2003). | |
청천난류의 주요 발생 메커니즘은 어떻게 나뉘는가? | 청천난류의 주요 발생 메커니즘은 (i) 제트 상부 및 하부의 상층 전선 지역에서의 시어불안정 (Dutton and Panofsky 1970; Ellrod and Knapp 1992), (ii) 강한 고기압성 흐름이 존재하는 지역에서의 관성불안정 (Kaplan et al., 2005; Knox et al., 2008), 그리고 (iii) 복잡한 산악지역에서 발생한 산악파 (Clark et al., 2000; Doyle et al., 2005)등으로 나눌 수 있다. 민재식 등 (2011)은 2002년 12월부터 2008년 11월까지 5년간 (2005년 자료는 결측으로 제외) 우리나라 상공 PIREP에 나타난 총 240개의 MOG 청천난류를 위의 세가지 난류발생 메커니즘 별로 유형화하였다. | |
본 연구에 사용한 물리과정 중, 상층경계조건은 중력파가 모델 상층경계에서 반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무엇을 수행하였는가? | 본 연구에 사용한 물리과정 중, 미시구름물리 모수화는 WSM 6 (WRF Single Momentum 6-class) scheme (Hong and Lim, 2006), 행성경계층 모수화는 MellorYamada-Janjic scheme (Janjic, 2002), 적운 모수화는 Kain-Fritsch scheme (Kain 2004)을 사용하였다. 적운모수화는 D1과 D2에만 사용되었으며, 상층경계조건은 중력파가 모델 상층경계에서 반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델 상단에서 5 km 아래로 Rayleigh damping을 이용한 스펀지 층을 설정하였고, 모든 실험에 대해 2-way nesting 방식을 택하였다. 모델 초기 입력자료는 NCEP/NCAR (National Centers for Environmental Prediction/National Centers for Atmospheric Research) GDAS (Global Data Assimilation System)에서 제공하는 6시간 간격의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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