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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서비스 관리(ITSM) 분야의 연구 프레임워크 및 연구동향 분석
A Study on Research Framework and Research Trends in IT Service Management (ITSM) Area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19 no.1 = no.70, 2012년, pp.3 - 24  

이종옥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경영대학) ,  신성희 (동국대학교) ,  김홍근 (동국대학교, 비젠트로(주)) ,  황경태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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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MIS 분야의 혁신 및 IT의 성과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ITSM 분야의 연구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에 수행된 국내외의 ITSM 문헌을 분석하여 ITSM 분야의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연구의 주요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국내의 경우, 조직에 ITSM이 내재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 노력이 필요하다, (2) 향후 연구에서는 실험적 설계를 기반으로 한 설명적 연구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3) ITSM의 효과 요인들의 구체적인 측정 방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효과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와 개인적인 성과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 (4) 객관성이 높은 ITSM 시스템으로 입수한 2차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의 수행이 필요하다. ITSM은 IT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조직의 생산성과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혁신이고, 산업계에 크게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 프레임워크와 연구 추진 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은 향후 ITSM 분야의 연구와 실제적인 활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research framework for IT service management (ITSM) area based on theories on innovation and IT achievements in the area of MIS. Then, existing ITSM literature is reviewed based on the research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future ITSM research are suggested. Major findings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ITSM을 만들 수 있었던 1980년대 중반부터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온 IT 프로세스의 개선 및 표준화 노력 중 이정표적인 활동은 무엇인가? 최근의 ITSM은 1980년대 중반부터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온 IT 프로세스의 개선 및 표준화 노력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 중에서 이정표적인 활동은 1986년에 영국정부 산하기관인 CCTA (Central Computer & Telecommunications Agency)에서 IT 운영 관련 베스트 프랙티스를 모아 40여권의 책으로 출간한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이라 할 수 있다. 또한 1990년대 초부터는 itSMF 등의 비영리단체를 통해 ITSM 분야 전문가들의 활동이 활성화 되었고, 많은 IT 관련 선도 기업들이 IT 서비스 관리 역량 강화에 관련된 다양한 프로세스 모델들을 개발해 오고 있다(Mingay, et al.
일반적으로 프레임워크는 어떤 구조를 말하는가? 프레임워크(Framework)의 사전적 의미는‘논리적인 구상의 기본구조’로 정의된다(MerriamWebster Online). 일반적으로 프레임워크는 특정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개의 상호 연결된 상황을 나타내거나 활용하기 위한 구조를 말하며, 나타내고자 하는 개념이 복잡할 경우 이를 표현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 활용된다(Reynolds, 2010).
ITSM의 협의적인 의미는? 즉, ITSM은 합리적이고 예상 가능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 조직 역량, 기술의 집합체이다(Colleen, 2001). ITSM은 협의적인 의미로는 IT의 운영을 전통적인 기술 중심의 관리에서 벗어나 경영지향적이고, 전사적인 측면에서 서비스적인 관점에 입각해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말한다(김동철 외, 2002).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의 ITSM의 개념은 단순한 IT 서비스의 제공 및 지원 등과 같은 IT의 운영 기능뿐만 아니라 계획 수립, 조직 및 인력 관리, 프로젝트 관리, 품질 관리, 개발 및 유지보수 등과 같은 IT에 관련된 모든 측면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접근 방법을 말한다(남기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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