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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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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시스템 관리를 위한 ITSM 적용 방안 원문보기


김용국 (중앙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정보통신학과 전파 및 컴퓨터통신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은 2003년 국내에 소개된 이후, 새로운 시스템 관리에 관심을 가져 오던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2005년도부터 ITIL을 기반으로 하는 ITSM(IT Service Management) 시스템이 구축되기 시작하였다.
OO기업의 경우에도 2005년에 ITIL을 기반으로한 ITSM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의 시스템 관리에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 관리로 패러다임의 변화와 OO기업에 맞는 ITSM의 프로세스 설계, 이를 바탕으로 한 시스템 구현과 인프라 관리/운영 조직의 문화로 정착화를 진행하였으며 매년 ITO(IT Outsourcing) 수준 진단을 통해서 이를 관리함으로써 현재는 글로벌 수준으로까지 서비스의 질을 높여 왔다.
그러나, ITSM은 만능의 관리 기준은 아니다. ITSM 서비스를 기준으로 관리를 하다 보니, 전통적으로 관리해오던 시스템 기반 관리의 누락, 신규 인프라 도입에 따른 서비스의 품질 저하, 취약점 미관리에 따른 장애 등 지속적인 이슈사항들이 줄어들지 않고 발생을 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본인의 회사에서는 이를 보완을 하기 위한 일련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용국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보통신학과 전파 및 컴퓨터통신 전공
지도교수 이찬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92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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