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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 측정 및 특성 분석
Instrument Development and Analysis of Secondary Students' Mathematical Belief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2, 2012년, pp.229 - 259  

김부미 (원광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측정 도구를 문헌연구와 심리측정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수학교과에 대한 신념, 수학 문제해결 신념,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신념, 수학적 자아개념의 4개의 하위 요소로 구성하여 중학생용은 총 37문항으로, 고등학생용은 총 40문항으로 개발하였다. 그리고 대단위 표집 검사를 실시하여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이 학교급별, 성별, 성취수준에 따라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 고등학교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수학이 유용하다고 믿는 신념, 수학에서 과정보다 정답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 신념, 많은 수의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고 믿는 신념 등이 강하게 나타났고,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급하면서 수학적 자아개념 중 '감정' 요인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여학생은 중 고등학교 모두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신념 중 '교사의 수업활동' 요인만이 남학생보다 강하였다. 성취수준이 '기초이하' 집단 학생들이 수학은 암기해야 하는 공식과 절차라거나 창의적 활동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이 가장 강하였다. 그 외요인에서는 '우수' 집단 학생들의 신념이 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develop instrument of mathematical belief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to analysis results of test using the instrument. Based on the results of literature review, mathematical belief is the cumulative effects of self-assessment and self-conce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선화․김명화․주미경(2010)은 수학적 신념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또 DeBellis & Goldin(1999)은 수학적 신념을 ‘높은 가치, 진릿값을 부여하는 인지적 형태의 복합적인 코드’로서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요소를 모두 가지며, 어떤 방법으로든 행동하는 경향성이라고 정의한다. 박선화․김명화․주미경(2010)은 수학적 신념을 어떤 아이디어, 사건, 행위 등과 같은 대상에 대해 여러 반응을 시도하고 다양한 시행착오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형성된 가치 체계라고 정의한다. Thompson(1992)은 수학적 신념은 일반적으로 수학에 대한 개인적인 철학이나 수학의본질에 대한 개념,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개념으로 고려된다고 하고, Goldin et al.
대단위 표집 검사를 하여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이 학교급별, 성별, 성취수준에 따라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그리고 대단위 표집 검사를 실시하여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이 학교급별, 성별, 성취수준에 따라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 고등학교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수학이 유용하다고 믿는 신념, 수학에서 과정보다 정답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 신념, 많은 수의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고 믿는 신념 등이 강하게 나타났고,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급하면서 수학적 자아개념 중 '감정' 요인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여학생은 중 고등학교 모두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신념 중 '교사의 수업활동' 요인만이 남학생보다 강하였다. 성취수준이 '기초이하' 집단 학생들이 수학은 암기해야 하는 공식과 절차라거나 창의적 활동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이 가장 강하였다. 그 외요인에서는 '우수' 집단 학생들의 신념이 강하였다.
DeBellis & Goldin는 수학적 신념이란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이 중 수학적 신념을 정의할 때, Shoenfeld(1985)는 수학 신념 체계를 수학 과제에접근할 때 개인의 활동 방식을 결정하는 것으로, McLeod(1992)는 수학에 대한 신념을 교과로서 수학에 대한 학생의 신념, 수학 학습에 대한 학생의신념, 수학의 유용성에 대한 신념으로 정의하고있다. 또 DeBellis & Goldin(1999)은 수학적 신념을 ‘높은 가치, 진릿값을 부여하는 인지적 형태의 복합적인 코드’로서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요소를 모두 가지며, 어떤 방법으로든 행동하는 경향성이라고 정의한다. 박선화․김명화․주미경(2010)은 수학적 신념을 어떤 아이디어, 사건, 행위 등과 같은 대상에 대해 여러 반응을 시도하고 다양한 시행착오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형성된 가치 체계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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