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의 수학교육에 대한 고찰: 고등학교 수학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UK Focusing on high school math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5 no.2, 2022년, pp.175 - 194  

강현영 (목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앞두고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영국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비교함으로써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영국은 2017년 이후 16세 이후 수학을 강조하고 평가를 개정하였다. 이에 따라 영국의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해당되는 Key stage 4, Core Maths, A-level의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등학교 공동과목, 일반선택과목, <기하> 과목과 비교하였다. 영국에서는 고등학교 단계에서 수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교육과정 총론에서 '수리력과 수학'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수학 선택권을 확대하고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하여 새로운 수학 교과목 및 평가를 함께 개발하여 시행하고, 기존의 A-level 수학 평가를 개선하였다. 또한 주제 중심의 내용을 Key Stage 3부터 고등학교 단계에서도 발전적이고 지속적으로 다루고 다른 영역의 주제와 연결하여 다룸으로써 수학의 내적 외적 연결성이 용이하도록 구성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suggest implications by comparing the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between Korea and the UK ahead of the 2022 revision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The UK has revised assessments to emphasize mathematics after age 16 since 2017. Thus,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Key S...

주제어

참고문헌 (19)

  1. 교육부. (2021a).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발표. 보도자료(2021.11.24.). 

  2. 김부미, 강현영, 김선희, 남진영, 박미미, 서동엽, 이동환, 이환철, 조진우. (2019). 세계의 수학교육 둘러보기, 서울: 경문사. 

  3. 김선희. (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교육과정의 탐색; 일본, 대만, 홍통,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4), 481-498. 

  4. 김선희. (2020). 해외 주요 국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수학 교과 선택과목 구성의 논리 탐색 방안, 교육의 이론과 실천, 25(3), 1-2. 

  5. 김소민. (2019). 중학교 통계영역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 한국, 미국, 싱가포르, 일본의 학습 요소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4), 501-520. 

  6. 나귀수, 황혜정, 임재훈(2003).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내용 비교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3(3), 403-428. 

  7. 남진영. (2017). 영국, 호주, 일본의 대학입학 수학시험 개정, 수학교육학연구 27(4), 

  8. 박경미. (2004), 중국 수학교육과정의 내용과 구성 방식의 특징, 학교수학, 6(2), 119-134 

  9. 박소연. (2007). 한국과 영국의 중학교 대수 영역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소경희. (2015). 영국의 '2013 개정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것과 구현한 것: 의의와 한계. 교육과정연구, 33(3). 200-220. 

  11. 신준식. (2011),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4(3), 225-236 

  12. 여미혜. (2010). 우리나라와 영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중등함수 영역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이지연, 임해미. (2021). 통계적 문제해결과정 및 통계적 소양에 관한 교과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2), 191-216. 

  14. 조상식, 박종배, 김선희, 김사훈, 안홍선, 김빛나. (2019). 총론 주요사항 및 교과교육과정 현황 국제비교연구, 교육부, 11-1342000-000615-01 

  15. Department for Education(2016). Further mathematics AS and A level content, UK 

  16. Department for Education(2014).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Key stages 3 and 4 framework document UK 

  17. Department for Education(2018). Core Maths qualifications: technical guidance. UK 

  18. OCR(2014a). Level 3 Certificate Quantitative Problem Solving (MEI) H867/02 Statistical Problem Solving Sample Question Paper 

  19. OCR(2014b). Level 3 Certificate Quantitative Problem Solving (MEI) H867/01 Introduction to Quantitative Reasoning Sample Question Paper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