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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싱가포르의 6학년 도형영역 교과서 비교 분석 및 수학수업의 적용사례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8 no.2, 2012년, pp.109 - 133  

천미향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최창우 (An-Il Elementary Schoo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I selected a Singapor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which substantially reflects Singapore curriculum, and compared it with Korean one to understand how they differ in the contents system of the curriculum focused on the contents of the geometry and measurement strand, and anal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 수학 교육과정의 동향을 탐색하는 것은 왜 교육과정 개정에 유용한 기초 자료가 되는가? 외국 수학 교육과정의 동향을 탐색하는 것은 교육과정 개정의 유용한 기초 자료가 된다.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구성이 다른 국가의 그것과 어떤 면에서 비슷하고 어떤 면에서 다른 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점에서 어떻게 다르다’는 사실이 ‘다르기 때문에 바꾸어야 한다.
수학 교과는 어떤 지적을 받아왔는가 여기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따르겠지만 초·중등학교에서 다뤄지는 수학의 양이 방대하고 그 수준이 높다는 점이다. 또한, 수학 교과는 내용의 위계성이 강하여 한번 초래된 학습 결손은 만회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우리나라 학교 수학 내용과 다른 나라의 수학 내용을 비교·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힘들어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흥미를 읽는 경우가 많아지는 사태에 대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수학 교과는 내용의 위계성이 강하여 한번 초래된 학습 결손은 만회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우리나라 학교 수학 내용과 다른 나라의 수학 내용을 비교·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다른 국가의 경우 어느 학년에서 어떤 내용을 어느 수준까지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고, 국내·외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수학교육의 국제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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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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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나귀수.황혜정.한경혜(2001), 수학과 교육목표 및 내용 연구 체계 (II), 한 국교육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1-9. 

  5. 박경미(2004), 중국 수학 교육과정의 내용과 구성방식의 특징, 학교수학, 대 한수학교육학회지 제6권 제2호, pp.119-134. 

  6. 박경미(2005), 교육과정 개정의 시사점 도출을 위한 싱가포르와 인도 수학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시리즈 A 제44집(4), pp. 497-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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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임재훈(2003), 일본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논총24, pp.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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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최병훈 외(2006),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도형과 측정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제 8권 제1호. 

  13. 최창우(2004), 한국과 뉴질랜드의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 및 수학학습 프로그램의 비교와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제 6권 제1호. 

  14. 황혜정(2002), 영국과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연구 - 수와 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 제41권 제3호, pp.233-256 

  15. Ng Swee Fong(2000), Mathematics in Action 4A, Pearson Education South Asia Pte Ltd. 

  16. Ng Swee Fong(2000), Mathematics in Action 4B, Pearson Education South Asia Pte Ltd. 

  17. Ng Swee Fong(2000), Mathematics in Action 6A, Pearson Education South Asia Pte Ltd. 

  18. Ng Swee Fong(2005b), Mathematics in Action 6B, Pearson Education South Asia Pte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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