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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중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의 도형영역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and China: Focused on the area of Geometr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6 no.1, 2013년, pp.57 - 70  

유재혁 (광주교대교육대학원) ,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도형 영역의 구성 체계, 전개 과정과 학습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과 중국의 전일제 의무교육 수학과정표준을 비교 분석하였고, 우리나라의 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와 중국의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중국은 공간과 도형에서 도형을 측정을 함께 다루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도형과 측정 영역을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각 학년군에 따른 도형 영역 구성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으나, 중국은 광의의 학습주제를 학년군 전체로 통일하여 제시하고 있다. 도형 영역의 단원 구성 체계에서 중국은 기본 도형을 우리나라에 비해 그 자체로 비중을 두어 다루고 있고, 실천활동 및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어 구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수학 교과서 도형영역의 학습내용 및 지도 내용을 비교 분석한 결과, 선분과 직선, 각에 대한 학습이 평면도형의 일부로 분산되어 제시되고 있으나, 중국의 교과서는 하나의 대단원 주제로 편성하여 집중적으로 제시되고 있었고, 도형을 도입할 때 중국의 교과서는 생활 속에서 주어진 도형의 특성을 알고 다양한 조작활동을 통해 구성요소와 그들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compare the area of geometry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and china. Through this study, we would like to suggest some guidelines in order to develop geometric curriculum and textbooks in korea and to search for more efficient methods of learning mathematics.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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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와 중국 수학 교과서를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중국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도형영역에 대한 비교ㆍ분석하였다. 2013년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새로운 교과서가 1, 2학년부터 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수학과 도형영역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내용과 단원 구성 체계, 단원 학습 내용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과서 및 학습자료 개발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도형 지도를 위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과 중국의 ‘전일제 의무교육 수학 과정표준(중화인민공화국교육부, 2001)’에 나타난 도형 관련 지도 내용을 비교하였고, 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우리나라 교과서와 중국의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 교과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나아가 도형 영역에 대한 체계적인 비교·분석과 단원 구성 체계와 구성 내용에 따른 단원 주제의 도입 시기, 학습계열, 도입 및 전개방법, 용어의 사용과 정의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교육과정과 교과서 집필 및 도형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도형 영역의 구성 체계 및 학습 내용과 학습 전개 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과서 개발과 수학교육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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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학교 제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중국의 학교 제도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6-3-3-4’의학제를 취하고 있으며, 의무교육법이 1986년에 만들어져 9년제 의무교육을 정하여 시행하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중국의 의무교육법에 따르면, 의무 교육은 모든 적령아동이 반드시 받아야 하는 교육이며, 성별, 민족, 종족, 가정, 재산상황, 종교, 신앙 등에 상관없이 평등하게 받을 권리를 가지는 교육이며, 국가에서 반드시 보장해 주어야 하는 공익성 사업이다.
중국의 수학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수학과정 영역에 대한 전체적인 학습내용으로 학생들의 수학활동을 강조하여 수적감각, 부호감각, 공간표상, 통계의식 및 응용의식과 추리능력을 발전시키도록 구성하였다. 또, 수학과정의 융통성과 선택성을 구현하기 위하여 수학과정표준에서는 내용을 기준으로 해당 되는 학습단계에서 도달해야할 최소한의 기본수준만 제시하였고, 교재편찬자 및 각 지구, 학교 특히 교사들이 학생들이 학습욕구 및 그 발전 가능성에 근거하여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상황에 맞추어 가르치도록 구성 하였다.
중국의 법에 따르면 의무 교육이란? 중국의 학교 제도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6-3-3-4’의학제를 취하고 있으며, 의무교육법이 1986년에 만들어져 9년제 의무교육을 정하여 시행하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중국의 의무교육법에 따르면, 의무 교육은 모든 적령아동이 반드시 받아야 하는 교육이며, 성별, 민족, 종족, 가정, 재산상황, 종교, 신앙 등에 상관없이 평등하게 받을 권리를 가지는 교육이며, 국가에서 반드시 보장해 주어야 하는 공익성 사업이다. 또한, 만 6세가 되는 아동은 그 부모 혹은 기타 법정 후견인이 반드시 입학을 시켜 의무교육을 받도록 하고 완성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조건이 구비되지 않는 지역의 아동은 만 7세까지 연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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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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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교육과학기술부(2010b). 수학3-2. 두산동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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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교육과학기술부(2010d). 수학4-2. 두산동아(주). 

  10. 교육과학기술부(2011a). 수학5-1. 두산동아(주). 

  11. 교육과학기술부(2011b). 수학5-2. 두산동아(주). 

  12. 교육과학기술부(2011c). 수학6-1. 두산동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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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09b).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2학년(상권). 연변교육출판사. 

  25.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09c).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3학년(상권). 연변교육출판사. 

  26.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09d).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4학년(상권). 연변교육출판사. 

  27.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09e).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5학년(상권). 연변교육출판사. 

  28.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09f).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6학년(상권). 연변교육출판사. 

  29.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10a).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1학년(하권). 연변교육출판사. 

  30.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10b).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2학년(하권). 연변교육출판사. 

  31.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10b).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3학년(하권). 연변교육출판사. 

  32.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10c).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4학년(하권). 연변교육출판사. 

  33.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10d).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5학년(하권). 연변교육출판사. 

  34. 小學校數學課程敎材硏究開發中心編著(2010e). 의무교육과정 표준 실험교과서 수학 6학년(하권). 연변교육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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