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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 조종사 직무만족수준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직무스트레스의 요인분석을 중점으로
A study about The ROKAF Pilots' Job Satisfaction Level and Intention of Turnover: Focused on The Factor Analysis of Job Stres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0 no.1, 2012년, pp.1 - 12  

박경종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노요섭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신종화 (서울과학종합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ilots of the Korean Air Force(ROKAF) leave their jobs in order to move out to civilian airlines. Thanks to this considerable turnover phenomenon, the ROKAF faces a serious lack of air defense power. While the common understanding of this problem mainly talks about 'money' as the main caus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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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에서는 직무관련 스트레스요인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첫째, 이론적 배경에서 조종사의 직업적 특성과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식별하고, 둘째,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요인과 감소시키는 요인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어떻게 작용하는 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공군과 정부 당국이 조종사들의 이직요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될 수 있으면 소령 급 조종사에 집중되어 있는 대량유출 경향성과 필요 이상의 전력이 과도하게 유출되는 현 추세에 변화를 유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판단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공군의 비행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일선조종사를 대상으로 스트레스요인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가를 확인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12)’ 설문조사 통계자료를 사용하였다. 잦은 설문조사로 인한 조종사들의 불만과 불필요한 노력을 방지하고, 동일한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KIDA의 연구와는 다른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조종사 전역동기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H 1. 고위험, 고난이도의 조종직무특성은 조종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2. 복리후생 수준은 공군 조종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3. 임금의 적정성은 조종사들의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4. 조종사들의 업무량은 직무스트레스에 정(+)영향을 줄 것이다.
  • H 7. 직무만족은 조종사들의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5. 직무안정성은 조종사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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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도한 업무는 개인에서 어떤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주는가? 과도한 업무는 개인에게 두 가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준다. 첫째, 피로가 쌓이게 되어 귀찮고 짜증나는 일들은 관용하기가 어려워진다. 적당한 휴식을 못 취했을 경우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를 내게 된다. 둘째, 항상 스케쥴에 뒤쳐저 있다고 느끼게 되어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떨쳐 버릴 수 없다(홍순택, 2004). 근로시간은 고용관계에 있어서 임금과 더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근로조건 중의 하나이다(김영재 외, 2011:558).
직무스트레스요인은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같은 직무환경 하에서도 개인이 받게 되는 스트레스는 개인적 성격과 경험의 차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직무스트레스요인은 직무환경 및 직무 조건에서 찾아야 한다.
행동과학자들의 관점에서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핵심변수로 선별할 수 있는 것은? 본 연구에서는 개인특성 요인보다는 조직 내 직무특성과, 직무내용요인에 연구의 초점을 둔 행동과학자들의 관점에서 조종사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핵심변수-직무특성, 복리후생, 임금, 업무과다, 직업안정-를 선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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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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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Porter, L. W. and Steers, R. M. "Organizational, Work, and Personal Factors in Employee Turnover and Absenteeism", Psychological Bulletin, Vol.80 No.2, 1973, pp.151-176. 

  44. YGR-5073, "Worldwide Market Forcast For Commercial Air Transport" 2011-2030, http//wwwjadc.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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