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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87 - 96
강진웅 ((주)동해종합기술공사) , 권영혁 ((주)경봉) , 이문영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최재영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금기정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This research overcomes limit of prevention of disasters connection manual that was stopping in existing administrative formality presentation, and allowed purpose in substantial prevention of disasters countermeasure presentation through powerful engineering access. Did operation plan manual Tues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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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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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하는 방재시스템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변수 조합에 따른 시나리오 설정에서, 교통조건은 무엇으로 구분했는가? | 시나리오 설정은 교통조건과 기하구조 조건 두 가지를 조합하여 선정하였다. 교통조건은 시간대별 교통량으로 구분하였고, 기하구조조건은 나들목 형태, 고속도로에서 하부도로로 진입하는 위치, 인접교차로 유형으로 구분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 |
시나리오 설정은 어떤 조건들을 조합하여 선정하였는가? | 수도권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방재시스템의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분석을 하기 위해 변수 조합에 따른 유형별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시나리오 설정은 교통조건과 기하구조 조건 두 가지를 조합하여 선정하였다. 교통조건은 시간대별 교통량으로 구분하였고, 기하구조조건은 나들목 형태, 고속도로에서 하부도로로 진입하는 위치, 인접교차로 유형으로 구분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 |
고속도로 본선의 전차로 차단에 따른 대응방안 연구에서 고속도로 교통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교통량 관련 변수는 무엇으로 구분하였는가? | 고속도로 교통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유형 구분에 따라 첫째, 교통량 관련 변수, 둘째, 기하구조 관련 변수로 선정하였다. 교통량 관련 변수로는 고속도로 본선과 하부도로 교통량으로 구분하였고, 기하구조 관련 변수로는 나들목 유형, 하부도로진입형태, 인접교차로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선정된 변수들을 바탕으로 각 유형조합에 따른 시나리오를 만들어 미시적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인접교차로 운영시점과 최적 대응방안을 제시하였고, 그에 따른 고속도로 재난/재해 시 인접교차로 운영 매뉴얼을 제안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수행과정은 그림1과같다. |
건설교통부(2004) "건설교통 재해대책 편람"
김수희(2007) "과포화 교통축에서의 비공통주기기 반 신호운영방법론 개발", 박사학위 논문.
양충헌, 손영태, 양인철, 김현명(2009) "재난.재해 시 대피 및 우회차량 경로제공 알고리즘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27 No.4, pp.379-388.
임광수, 김주현, 신언교(2007) "신호최적화를 통한 도시 고속도로 진출램프 신호제어 모형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조효희(2007) "침수 시 신호운영방안에 따른 효과분석", 석사학위 논문.
한국도로공사(2008) "고속도로 대형재난사고 종합대응체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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