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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재난/재해에 따른 인접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Adjacent to the Highway Intersection, According to the Disaster, the Optimal Operat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87 - 96  

강진웅 ((주)동해종합기술공사) ,  권영혁 ((주)경봉) ,  이문영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최재영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금기정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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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행정적 절차 제시에 그치고 있는 방재관련 매뉴얼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학적 접근을 통한 실질적인 방재대책 제시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구간 내 비상재해 발생 시 우회차량에 대한 처리방안 미흡으로 생기는 교통정체현상을 해결하고자 재난/재해 지점의 인접 나들목으로 우회하는 차량들의 혼잡을 줄일 수 있는 인접교차로 운영방안을 매뉴얼화 하였다. 수도권 내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유형구분에 따라 고속도로 본선 차단 시 인접교차로 운영 시점 분석 및 최적 대응방안을 분석한 결과 고속도로 재난/재해 발생 시 하부도로 진출 형태에 따라 교차로 운영시점이 다르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에 따라 재난/재해 발생 동시에 각 지점 특성에 맞는 교통조건 기하조건을 파악하여 인접교차로 운영 방안을 판단하고 언론 및 운전자에게 홍보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면 긴박한 유고상황에서 신속한 초기대응과 운전자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overcomes limit of prevention of disasters connection manual that was stopping in existing administrative formality presentation, and allowed purpose in substantial prevention of disasters countermeasure presentation through powerful engineering access. Did operation plan manual Tuesd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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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관리·운영하는 한국도로공사의 초기 대응이 지연됨에 따라 이 구간을 통과하는 교통이용자의 불편은 매우 크게 나타났으나, 인접교차로 운영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이 제시됨에 따라 이로 인한 파급효과는 잠재울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재난/재해 시 변수 유형에 따른 인접교차로 운영시점 및 적용방안에 대한 매뉴얼화를 통해 비상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이를 적용하기 위해 관련 문헌을 살펴본 결과 신호 제어 관련 논문들은 과포화 상태에서의 신호 운영방법론을 개발하였으나, 다양한 상황들을 구체적으로 고려하지 않아 대표성을 찾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정적 절차의 매뉴얼이 아닌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나들목 기하구조 및 교통량 유형에 따른 인접교차로 운영방안을 통해 구체적인 재난/재해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본선의 전차로 차단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인접교차로 운영시점 및 최적 대응방안을 분석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유형 구분에 따라 첫째, 교통량 관련 변수, 둘째, 기하구조 관련 변수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고속도로 방재 매뉴얼을 보완하여 고속도로 재난/재해 시 인접교차로 최적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IC유형, 하부도로 진입 위치, 교통량 변수, 인접교차로 유형 변수의 조합에 따른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교차로 운영시점 및 최적운영방안에 대해 미시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 재난/재해 발생 시 고속도로의 본선 차량들의 효율적이고 신속한 대피 경로 확보를 위해 고속도로 본선의 혼잡만을 생각하는 1차적인 방재전략이아닌 교통 결절점에 해당하는 나들목과 인접교차로에 대한 우회관리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재난/재해 시 우회하는 차량이 실질적으로 영향을 받는 요소들을 반영하고, 재난/재해 발생지점에서 가장 인접한 교차로 운영 시점 및 최적방안을 분석하여 이를 방재 매뉴얼에 추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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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하는 방재시스템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변수 조합에 따른 시나리오 설정에서, 교통조건은 무엇으로 구분했는가? 시나리오 설정은 교통조건과 기하구조 조건 두 가지를 조합하여 선정하였다. 교통조건은 시간대별 교통량으로 구분하였고, 기하구조조건은 나들목 형태, 고속도로에서 하부도로로 진입하는 위치, 인접교차로 유형으로 구분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시나리오 설정은 어떤 조건들을 조합하여 선정하였는가? 수도권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방재시스템의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분석을 하기 위해 변수 조합에 따른 유형별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시나리오 설정은 교통조건과 기하구조 조건 두 가지를 조합하여 선정하였다. 교통조건은 시간대별 교통량으로 구분하였고, 기하구조조건은 나들목 형태, 고속도로에서 하부도로로 진입하는 위치, 인접교차로 유형으로 구분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고속도로 본선의 전차로 차단에 따른 대응방안 연구에서 고속도로 교통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교통량 관련 변수는 무엇으로 구분하였는가? 고속도로 교통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유형 구분에 따라 첫째, 교통량 관련 변수, 둘째, 기하구조 관련 변수로 선정하였다. 교통량 관련 변수로는 고속도로 본선과 하부도로 교통량으로 구분하였고, 기하구조 관련 변수로는 나들목 유형, 하부도로진입형태, 인접교차로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선정된 변수들을 바탕으로 각 유형조합에 따른 시나리오를 만들어 미시적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인접교차로 운영시점과 최적 대응방안을 제시하였고, 그에 따른 고속도로 재난/재해 시 인접교차로 운영 매뉴얼을 제안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수행과정은 그림1과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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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건설교통부(2004) "건설교통 재해대책 편람" 

  2. 김수희(2007) "과포화 교통축에서의 비공통주기기 반 신호운영방법론 개발", 박사학위 논문. 

  3. 손영태(2009) "지역특성을 고려한 교통방재시스템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Vol.11 No.1, pp.217-231. 

  4. 양충헌, 손영태, 양인철, 김현명(2009) "재난.재해 시 대피 및 우회차량 경로제공 알고리즘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27 No.4, pp.379-388. 

  5. 임광수, 김주현, 신언교(2007) "신호최적화를 통한 도시 고속도로 진출램프 신호제어 모형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6. 조효희(2007) "침수 시 신호운영방안에 따른 효과분석", 석사학위 논문. 

  7. 한국도로공사(2008) "고속도로 대형재난사고 종합대응체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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