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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분석을 통한 선장 비상대응 역량강화 연구
A Study on the Emergency Response Empowerment for Captain Based on the Analysis of Maritime Acciden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4, 2019년, pp.413 - 422  

채종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박용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조소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강석용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홍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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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는 항상 인적/물적 피해를 동반한다. 이러한 해양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선박의 관리급 해기사가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비상 상황에 적절히 대응 한다면 이러한 인적/물적 피해는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해양사고 발생 시 부족했던 해기능력 식별, 국제협약에서 요구하는 비상대응 능력을 비교, 선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비상대응 매뉴얼 분석 및 설문을 통해 해기사의 비상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개선 사항을 제안하였다. 주요 해양사고사례를 통해서 많은 관리급 항해사가 손상복원력, 비손상복원력에 대한 지식의 부재를 식별하였고, 국제협약에서 요구하는 비상대응 해기능력의 경우 일부 축소해서 제공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선사의 비상대응 매뉴얼은 대체로 잘 갖추어져 있으나 실제 비상시 활용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식별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선원 및 선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여 국제협약에서 요구하는 비상대응 해기교육의 확대,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비상상황에 대한 간접경험 기회제공 확대 및 비상 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한 지침 또는 매뉴얼의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time accidents are always accompanied by human/property damages. If management level ship's of icers properly respond to emergency situation in a correct manner based on knowledge required by international conventions, when maritime accidents occur, it will be possible to minimize such human/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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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선사 비상 대응 절차서 분석을 통해서 외항/내항 및 여객 선사는 중대 비상대응과 관련 대체로 적절한 절차서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선체의 심각한 손상이나 감항성 상실, 화재/폭발 또는 유독가스 유출과 같은 중대 비상상황 발생 시 올바른 대응을 하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판단 지침의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본 장에서는 현재 선원이거나 선원 경력을 가지고 있는 해운회사의 관리급 종사자 80명을 대상으로 비상시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해기능력, 교육 수단, 비상대응 매뉴얼 등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측값이 있는 15개의 답변서를 제외한 유효한 65개의 설문 응답지를 추출하여 SPSS 20을 활용하여 빈도 분석을 하였으며, 응답자 일반사항은 Table 7과 같다.
  • , 2014). 선행연구에서는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선박 비상대응 매뉴얼의 개선 등에 대해서 연구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비상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을 규정 및 교육측면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제안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2013년~ 2017년까지 5년 동안 발생한 해양사고에 대한 재결서와 국내/외에서 발생한 주요 해양사고 발생 시 대응 측면의 문제점을 식별하고, IMO 국제협약에서 요구하는 비상대응 해기능력 요건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관련교육 제공 상태를 식별하며, 선사의 비상대응 매뉴얼을 분석하여 비상시 적절한 대응을 위한 개선사항을 분석한다.
  • 이러한 제안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2013년~ 2017년까지 5년 동안 발생한 해양사고에 대한 재결서와 국내/외에서 발생한 주요 해양사고 발생 시 대응 측면의 문제점을 식별하고, IMO 국제협약에서 요구하는 비상대응 해기능력 요건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관련교육 제공 상태를 식별하며, 선사의 비상대응 매뉴얼을 분석하여 비상시 적절한 대응을 위한 개선사항을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선원 및 선사관련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박에서의 비상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개선점을 제안한다.
  • 둘째 비상대응관련 STCW 협약 기준 및 국내법에 따른 비상대응 관련 교육 비교를 통해서 STCW 협약의 요건 대비 리더십 및 관리기술 직무교육, 유조선 직무교육, 여객선 직무교육 등 관리급 교육에서 비상대응 능력을 위한 교육시간의 부족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현재의 교육에서 추가로 반영 및 적용되어야 할 교육을 제안하였고, 이러한 교육의 효과적인 제공을 위하여 시뮬레이션(VR 포함)등을 활용한 비상대응능력 향상 교육 제공의 필요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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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상대응 절차를 확립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비상 시 선장의 비상대응 지휘, 통솔 그리고 올바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IMO 국제협약의 요건 및 지침을 반영하여 비상대응 절차를 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선사별, 선종별 이러한 절차서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선장의 잘못된 행위, 판단, 의사결정은 무엇이 있는가? 1) 충돌 : 내항선, 외항선, 소형선 공통으로 선장의 항법 미 준수 및 당직근무 태만 2) 좌초 : 내항선, 외항선, 소형선 구분 없이 선장의 당직근무 태만, 상황판단 부족, 장비운영 부적절 3) 전복 : 소형선은 어획물 적재에 대한 관리 감독 소홀 및 장비사용 부적절, 기상예측 실패, 주기관 사용 미숙, 선내 장비운용 부적절(내항선) 4) 화재 : 대부분의 사례에서 선장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을 수 없었음 5) 접촉 : 모든 선종에서 선장의 선교 당직 중 발생하였고, 기본적인 당직근무 태만이 주요 원인 6) 침몰 : 소형선은 1건으로 선장의 당직근무 태만 및 장비운영 부적절(부재)이 해양사고에 기인하였고, 내항선 및 외항선의 경우 선장의 상황판단 부족 및 지휘감독 소홀 7) 인명사상 : 내항선, 외항선, 소형선 구분 없이 선장의 상황판단 부족, 지휘감독소홀 및 경험에 대한 과신이 가장 큰 요인 8) 기관손상 : 모든 선종에서 선장의 지휘감독 소홀
선박의 비상대응매뉴얼은 무엇인가? 비상 상황 시 선박의 비상대응매뉴얼은 선원의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절차서이며 반드시 본선에 비치되어야 하고, 상황에 대한 의사결정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가 수록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속 회사에서 제공하는 비상대응매뉴얼의 내용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을 질문하였고 그 결과 ‘비상상황 정보의 다양성(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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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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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IMO (2014), Model Course 7.01 Master and Chief Mate, pp. 4-6, pp. 77-79, pp. 269-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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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IT (2012), Marine Casualties Investigative Body-C/S Costa concordia, Report on the safety technical investigation, pp. 113-115, pp. 168-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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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NTSB (2015), Sinking of US Cargo Vessel SS El Faro, Marine Accident Report, pp. 242-254. 

  19. SOLAS (2018), Stability information to be supplied to the master, SOLAS 2017 Amendment (98th) Chapter II-1 Reg. 5-1. 

  20. Varela, J. M. , J. M. Rodrigues and C. Guedes Soares (2014), On-board Decision Support System for Ship Flooding Emergency Respons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Science, p. 1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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