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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방부 자전거도로 사업우선순위 선정 방법론에 관한 연구
Determining Priority of the Bikeway Construction in Rural National Highw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111 - 120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이향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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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전거이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국적으로 자전거도로 확충을 계획하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계획들은 도시부와 레저형 자전거도로에 치우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부의 생활형 자전거도로 사업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평가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먼저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지방부 생활형 자전거도로의 특성을 반영하고 정량화가 가능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였으며, 평가지표의 가중치를 산출하기 위하여 계층화분석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평가항목의 결과만을 기준으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평가할 경우 대도시 중심으로 우선순위가 분포되는 경우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되어 지역적 형평성(지역균형발전효과)을 고려하기 위해 지역낙후도지수를 고려하였다. 지방부 생활형 자전거도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해 시범 적용된 일반국도 구간은 총 23개 구간 160km의 연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지방부 생활형 자전거도로 우선순위 평가방법은 지금까지 없었던 생활형 자전거도로에 대한 구체적인 판단기준을 제시하고 정책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people are gradually interested in bicycles,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provide many efforts for expanding bikeway plans and utilization. However, most domestic bicycle plans have been established for the urban and leisure. This research is focused on developing the evaluation method to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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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인 것을 감안할 때 모든 자전거도로를 도로를 확장하여 신설하기 보다는 공간의 효율성, 도로 건설로 인한 환경문제, 비용 절감 등을 시설 공급의 효율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국도주변에는 보행자 이용도 많이 발생하지만 보도설치가 부족한 상황으로 지방부의 경우 보행자와 자전거이용자가 도시부에 비해 많지 않는 것을 고려할 때 기존에 보도계획이 수립된 지역에 자전거 보행자겸용도로 설치 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국도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부체도로를 이용하여 흙쌓기의 최소화로 경제적인 자전거도로 건설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공간의 활용과 도로의 효율을 높이고자 국도의 교통량이 감소한 구간의 도로 다이어트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기존 연구에서 선정된 평가지표는 대부분 정성적인 지표로만 선정되어 있어, 평가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영향을 크게 받는 문제로 인해 평가결과가 객관화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지방부 생활형 자전거도로의 특성이 반영된 정량화가 가능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지방부의 생활형 자전거도로의 특성에 맞고 실제 적용이 가능한 지표를 개발하여 우선순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자전거도로 역시 일반도로사업과 유사한 형태로 수요를 고려해야 하나,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평가 방법론은 경제성 분석의 이전 단계로 구간별 수요예측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생활권역의 자전거 수요발생 가능성을 평가지표로 선정하였다. 자전거 수요발생 가능성은 인구가 밀집된 지역은 그렇지 않은 지역에 비해 자전거수요가 높아 사업의 경제성이 높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부의 생활형 자전거도로 사업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평가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국도주변에는 보행자 이용도 많이 발생하지만 보도설치가 부족한 상황으로 지방부의 경우 보행자와 자전거이용자가 도시부에 비해 많지 않는 것을 고려할 때 기존에 보도계획이 수립된 지역에 자전거 보행자겸용도로 설치 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국도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부체도로를 이용하여 흙쌓기의 최소화로 경제적인 자전거도로 건설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공간의 활용과 도로의 효율을 높이고자 국도의 교통량이 감소한 구간의 도로 다이어트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지방부 생활형 자전거도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해 먼저 지방부 생활형 자전거도로에 대해 정의하고, 평가지표 선정 및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Case study를 통하여 실제 적용 및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평가지표의 선정 시에 일반도로 건설의 특성과 자전거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표를 선정하였으며, 지방부 자전거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자전거 이용자 측면에서의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 생활권역 내의 수요 잠재성은 사업구간 주변 내의 사회경제 지표 및 자전거 수요유발 가능시설 입지를 통한 잠재수요를 판단하도록 선정하였다. 생활권역 외의 자전거 잠재수요 가능성은 영향권 내의 여가 및 관광시설 입지를 통한 외부로부터의 접근 잠재수요를 판단하기 위하여 선정하였다. 또한 자전거도로 설치 요구구간은 지역의 특성과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적용하였다.
  • 이와 같이 정의한 지방부 생활형 자전거도로에 적합한 구간에 대한 우선순위를 선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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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은 교통부문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몇 퍼센트인가? 요즘 세계는 기후변화, 환경오염, 에너지 고갈 등의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그 원인 중에 하나가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교통부문은 CO2 배출의 25%를 차지하고 있고, 도로교통은 교통부문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78.3%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연간 44조 4천억원에 달하는 경제·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세계의 여러 나라가 지구온난화와 이상기온 대처방안으로 탄소배출 감소협약에 참여하고 있다.
자전거의 특성은? 자전거는 주행속도, 통행거리, 주 통행목적, 통행비용, 점유면적 등 여러가지 관점에서 자동차나 보행자 등의 다른 교통수단과는 판이한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자전거는 통행이나 보관에 적은 공간이 들고 노선 역시 기존차도를 할애하여 설치가 가능하여 공간의 활용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공간 절약형 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다.
국가적 자전거도로 계획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자전거 이용의 생활화를 위한‘10대 자전거 거점도시’를 육성하고 각 지자체별로 자전거 이용활성화와 시설공급을 위해 많은 예산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0년 12월 현재 13,037km로 추정되는 자전거도로의 대부분은 도시부와 레저형의 강변자전거도로를 중심으로 자전거도로 설치가 이루어져 생활권역과의 연계문제가 극복되고 있으나 여전히 지방부의 출퇴근, 통학 등을 위한 생활형 자전거이용자는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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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재구(2009), "녹색성장과 자전거-녹색성장을 위한 정책세미나 주제발표 자료집", 한국교통연구원 

  2. 김수성.송기욱.정헌영(2009), "지역특성에 따른 자전거이용 활성화 접근방안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27, no.4, pp.17-30 

  3. 김지은(2010), "도시내 여가형 자전거도로 노선계획 사전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변완희.임하얀.윤은주(2010), "토지이용시설과 자전거도로 유형의 관계 분석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28, no.3, pp. 75-84 

  5. 신희철.강지원 외(2009), "4대강 정비사업과 연계된 하천변 자전거도로 건설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6. 이겨라(2010),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도로 서비스수준 모형 개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석사학위논문 

  7. 한국개발연구원(2008),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 

  8.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9. John Pucher.Ralph Buehler, "Making Cycling Irresistible: Lessons from the Netherlands, Denmark, and Germany", Rutgers University 

  10. New York City, "New York City Bicycle Master Plan", New York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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