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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111 - 120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이향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Because people are gradually interested in bicycles,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provide many efforts for expanding bikeway plans and utilization. However, most domestic bicycle plans have been established for the urban and leisure. This research is focused on developing the evaluation method to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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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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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은 교통부문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몇 퍼센트인가? | 요즘 세계는 기후변화, 환경오염, 에너지 고갈 등의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그 원인 중에 하나가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교통부문은 CO2 배출의 25%를 차지하고 있고, 도로교통은 교통부문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78.3%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연간 44조 4천억원에 달하는 경제·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세계의 여러 나라가 지구온난화와 이상기온 대처방안으로 탄소배출 감소협약에 참여하고 있다. | |
자전거의 특성은? | 자전거는 주행속도, 통행거리, 주 통행목적, 통행비용, 점유면적 등 여러가지 관점에서 자동차나 보행자 등의 다른 교통수단과는 판이한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자전거는 통행이나 보관에 적은 공간이 들고 노선 역시 기존차도를 할애하여 설치가 가능하여 공간의 활용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공간 절약형 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다. | |
국가적 자전거도로 계획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자전거 이용의 생활화를 위한‘10대 자전거 거점도시’를 육성하고 각 지자체별로 자전거 이용활성화와 시설공급을 위해 많은 예산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0년 12월 현재 13,037km로 추정되는 자전거도로의 대부분은 도시부와 레저형의 강변자전거도로를 중심으로 자전거도로 설치가 이루어져 생활권역과의 연계문제가 극복되고 있으나 여전히 지방부의 출퇴근, 통학 등을 위한 생활형 자전거이용자는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
강재구(2009), "녹색성장과 자전거-녹색성장을 위한 정책세미나 주제발표 자료집", 한국교통연구원
김지은(2010), "도시내 여가형 자전거도로 노선계획 사전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완희.임하얀.윤은주(2010), "토지이용시설과 자전거도로 유형의 관계 분석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28, no.3, pp. 75-84
신희철.강지원 외(2009), "4대강 정비사업과 연계된 하천변 자전거도로 건설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이겨라(2010),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도로 서비스수준 모형 개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개발연구원(2008),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John Pucher.Ralph Buehler, "Making Cycling Irresistible: Lessons from the Netherlands, Denmark, and Germany", Rutgers University
New York City, "New York City Bicycle Master Plan", New York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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