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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Syntax를 이용한 한강이남 자전거도로망의 접근성 분석
A Study on the Accessability of the Bikeway Networks in the South of the Han River Using Space Syntax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97 - 110  

오충원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처) ,  임동욱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처) ,  김현진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처) ,  박준태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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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간선축자전거도로의 경우 한강변을 중심으로 축이 형성되어 있어 이용자가 많은 한강변 주변에 거주자들의 이용이 높은 반면, 도심지역 거주자들의 한강변자전거도로의 이용도는 낮다. 이는 한강변자전거도로를 연결하는 자전거도로와 도심지역의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며, 한강이남자전거도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보다는 시설위주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강변자전거도로의 이용만이 아닌 서울시 자전거도로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개선책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강이남자전거도로를 대상으로 자전거도로의 접근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한강이남지역의 공간구조를 Space Syntax Model을 이용하여 현재 및 자전거간선축설치계획 후와 일반도로설치 후를 비교하여 강서 강동지역간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분석방법은 Space Syntax Model을 이용한 한강이남자전거도로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강서 강동지역간 자전거도로 연결 시 한강이 남자전거도로의 접근성은 향상하였으나, 공간구조명료도($R^2$)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현재에 비해 지역 전체에 예측률이 낮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현재의 한강이남자전거도로와 간선축 설치계획안 일반도로설치안 비교 시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공간구조명료도를 나타내어 자전거도로가 지역 간 연결이 이루어지기 전인 도로형태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of the axial line bikeway, the residents in the riverside use it frequently but those in the city center hardly do as the axis is formed along the riverside of the Han river. This situation happens due to the inefficient connectivity between the bikeway that leads to the riverside and that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 간선축자전거도로는 어디를 중심으로 축이 형성되어 있는가? 서울시 간선축자전거도로의 경우 한강변을 중심으로 축이 형성되어 있어 이용자가 많은 한강변 주변에 거주자들의 이용이 높은 반면, 도심지역 거주자들의 한강변자전거도로의 이용도는 낮다. 이는 한강변자전거도로를 연결하는 자전거도로와 도심지역의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며, 한강이남자전거도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보다는 시설위주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녹색성장정책 중 녹색교통수단으로서 무엇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가? 녹색성장정책 중 녹색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서 자동차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에 주목하고 있으며, 자전거는 무동력 교통수단으로서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한강변자전거도로의 이용도가 거주지 별로 상이한 것은 무엇으로 판단되는가? 서울시 간선축자전거도로의 경우 한강변을 중심으로 축이 형성되어 있어 이용자가 많은 한강변 주변에 거주자들의 이용이 높은 반면, 도심지역 거주자들의 한강변자전거도로의 이용도는 낮다. 이는 한강변자전거도로를 연결하는 자전거도로와 도심지역의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며, 한강이남자전거도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보다는 시설위주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강변자전거도로의 이용만이 아닌 서울시 자전거도로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개선책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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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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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종혁, 조선휘, 서울시 자전거도로 정책 및 추진현황 : 동일로 시범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 교통기술과 정책, 제5권 제3호, 200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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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신용철, "녹색교통 자전거 시대 그러나: 자전거 출퇴근? 목숨걸고 달려볼까: 전용도로 등 인프라 구축 절실 ", 월간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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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신희철, 강지원, "4대강 정비사업과 연계된 하천변 자전거도로 건설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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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재영, "SP자료를 이용한 자전거이용자의 행태 및 경로선택 특성 분석", 대전발전연구원, p5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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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ansen. W. G, How accessibility shapes land-use; joumal of American institute of Planners, .25. No.2, 1959 

  21. Muraco, W.A. Intra-Urban Accessbillity. Economic Geography, No.48, 1972 

  22. Wegener M. "Land-use Transport Interaction". State of the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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