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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승객을 고려한 동승자석 안전벨트의 설계 최적화
The Optimization of Passenger Seat Belt Design for Female Passenge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4, 2012년, pp.10 - 15  

김윤배 (고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형준 (고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한재녕 (한국지엠 안전기술전략팀) ,  김형일 (한국지엠 안전기술전략팀) ,  채수원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of automobile occupant seat belt system has been studied by using MADYMO. Based on the FMVSS 208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208) and the USNCAP (United States New Car Assessment Program) regulations, seat belt design parameters were chosen for the design improvement to the 5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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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 진행되었으나 여성 동승자 상해(Female passenger injury)와 관련한 안전벨트 설계인자 최적화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벨트 설계인자에 대한 여성 승객의 상해를 평가하고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안전벨트의 설계인자(Belt design parameter)를 정하고 각 설계인자가 승객의 상해에 미치는 경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동승자의 상해를 최소화하는 안전벨트 설계를 위하여 최적화된 로드 리미터의 한계하중(limit force)과 프리텐셔너의 조합을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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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MVSS 208이란 무엇인가? FMVSS 208은 미 연방 자동차 안전 기준으로 차량 충돌에 대한 탑승자 보호법이다. 이 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미국 내 자동차 판매를 할 수 없는 강제 규정이다.
본 연구는 안전벨트의 설계인자로 어떤 조합을 찾았는가? 본 연구에서는 동승자의 상해를 최소화하는 안전벨트 설계를 위하여 최적화된 로드 리미터의 한계 하중(limit force)과 프리텐셔너의 조합을 찾았다.
미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 FMVSS 208을 만족하기 위한 실차의 충돌 테스트을 단점과 보완하는 방법은? 1) 이에 미 연방 도로 교통 안전국(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은 여성 승객과 어린이 승객에 관한 충돌테스트 규정을 미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FMVSS 208,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에 제시하였다.2) 미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 FMVSS 208을 만족하기 위한 실차의 충돌 테스트는 많은 비용이 소모되고 이를 절감하기 위해 CAE를 이용한 충돌 시뮬레이션(Crash simulation)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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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W. Gattett and P. W. Braunstein, "The Seat Belt Syndrome," The Journal of Trauma, Vol.2, No.3, pp.220-238, 1962. 

  2.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NHTSA), Consumer Information; New Car Assessment Program; Notice, 2008. 

  3. A. Noureddine, A. Eskandarian and K. Digges, "Computer Modeling and Validation of Hybrid III Dummy for Crashworthiness Simulation,"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pp. 885-893, 2002. 

  4. H. Zellmer, S. Luhrs and K. Bruggemann, Optimized Testament Systems for Rear Seat Passengers, NHTSA 98-S1-W-23, 1998. 

  5. TNO, MADYMO Theory and reference Manual, 2004. 

  6. Y.-C. Deng, "Analytical Study of the Interaction between the Seat Belt and a Hybrid III Dummy in Sled Tests," SAE 88068, 1988. 

  7. W.-H. Yang, Y.-S. Park, G.-J. Park, S.-H. Park and H.-J. Lee, "Frontal and Rear Crash Analyses and Design of a Belt Integrated Seat for Occupant Safety" Transactions of KSAE, Vol.7, No.2, pp.295-310, 2003. 

  8. M. C. Walz, NCAP Test Improvements with Pretensioner and Load Limiters NHTSA Evaluation Note DOT-HS 809 563, March,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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