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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OSRVM 주변의 공력소음 해석과정 개발 및 검증
Development of Wind Noise Analysis Procedure and Its Verification Using CFD Tool around an OSRV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4, 2012년, pp.92 - 102  

박현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한현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문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하종백 (한국지엠 Aero) ,  김용년 (한국지엠 Aero)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cess of the wind noise analysis around an OSRVM is developed and is verified by simulating unsteady flow field past a generic OSRVM mounted on the flat plate at the Reynolds number of $Re_D=5.2{\times}10^5$ based on the mirror diameter. The transient flow field past a generic OSRV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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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공력소음 해석을 위해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공력소음 해석 과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차량에 부착되는 중요한 외부 장착물 중의 하나인 OSRVM이 주변을 흐르는 유동을 교란시켜 공력 소음을 발생시킬 때 운전석에서 감지되는 공력 소음의 크기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공력소음 해석 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으며, 궁극적으로 쾌적한 운전환경을 구현하는데 요구되는 OSRVM의 공력 설계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단순화된 형상의 OSRVM을 해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상용코드인 Fluent를 사용하여 DES-SA, LES Constant SGS, LES Dynamic SGS 난류 모델을 사용하여 비정상 유동을 해석하고, Fluent에서 제공하는 FW-H Acoustic Analogy12-14)를 사용하여 공력소음을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앞서 연구된 논문의 실험값8)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공력소음 해석과정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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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컴퓨터 성능의 급속한 발달로 떠오른 공력소음을 연구하기 위한 기법은 무엇인가? 과거에는 이러한 공력소음을 연구하기 위해서실험에만 의존하였지만, 최근 들어 컴퓨터 성능의 급속한 발달에 힘입어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기법이 비약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공력소음 연구에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공력소음과 관련된 수치 연구는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OSRVM은 어떻게 공력소음을 발생시키는가? OSRVM은 차량의 중요한 외부 장착물로서 OSRVM을 지나는 유동은 흐름의 박리, 재순환, 불규칙적인 와류 흘림 등 매우 복잡한 비정상 유동 현상을 수반하는 점성 유동으로서 탑승자 측면 유리에 교란을 일으켜 공력소음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차량의 공력소음을 줄이기위해선 공력소음을 고려한 OSRVM의 설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최근 자동차의 엔진 및 주행 관련 장치들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주요 설계 인자로 등장한 요소들은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는 엔진 및 주행관련 장치들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종래보다 더 고속으로 주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고속 주행에서 나타나는 진동 및 소음 그리고 공력학적 저항 등이 주요 설계 인자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고속 주행 중 발생하는 차량 내, 외부의 공력소음1)은 더 쾌적한 운전 환경 속에서 차량을 운행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증가에 따라 차량 구매 시 중요한 기준이 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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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 Lee and J. Kim, "Aerodynamic Noise in Automobiles," Auto Journal, KSAE, Vol.19, No.2, pp.17-24, 1997. 

  2. M. Zhu, Y. Hanaoka, K. Aoki, H. Miyata and I. Terada, "A Numerical Study of Wind Noise Around Front Pillar," SAE 930296, 1993. 

  3. Y. Hanaoka, M. Zhu and H. Miyata, "Numerical Prediction of Wind Noise around the Front Pillar of a Car like Body," SAE 931895, 1993. 

  4. H. Dechipre, M. Hartmann, R. Ewert and J. W. Delfs, "Assessment of Numerical Methods for Computation of Automotive Rain Gutter Wind Noise," 16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AIAA-2010-3755, 2010. 

  5. R. Hold, A. Breneis and A. Eberle, "Numerical Simulation of Aeroacoustic Sound Generated by Generic Bodies Placed on a Plate : Part I - Prediction of Aeroacoustic Sources," 5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AIAA-99-1896, 1999. 

  6. R. Siegert, V. Schwartz and J. Reichenberger, "Numerical Simulation of Aeroacoustic Sound Generated by Generic Bodies Placed on a Plate : Part II - Prediction of Radiated Sound Pressure," 5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AIAA-99-1895, 1999. 

  7. T. Rung, D. Eschricht, J. Yan and F. Thiele, "Sound Radiation of the Vortex Flow Past a Generic Side Mirror," 8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AIAA-2002-2340, 2002. 

  8. J. Ask and L. Davidson, "The Sub-critical Flow Past a Generic Side Mirror Using LES and Acoustic Analogy," 12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AIAA-2006-2558, 2006. 

  9. J. Ask and L. Davidson, "A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Flow Past a Generic Side Mirror and Its Impact on Sound Generation,"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131, pp.061102-1-061102-12, 2009. 

  10. K.-H. Chen, J. Johnson and U. D. B. Khalighi, "Automotive Mirror Wind Noise Simulations and Wind Tunnel Measurements," 14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29th AIAA Aeroacoustic Conference), Vancouver, British Columbia Canada, AIAA 2008-2906, 2008. 

  11. H. Posson and F. P'erot, "Far-field Evaluation of the Noise Radiated by a Side Mirror Using LES and Acoustic Analogy," 12th AIAA/CEAS Aeroacoustic Conference (27th AIAA Aeroacoustic Conference), AIAA-2007-3568, 2007. 

  12. M. J. Lighthill,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I General Theory," Proc. Roy. Soc.(A), Vol.211, No.1107, pp.564-587, 1952. 

  13. N. Curle, "The Influence of Solid Boundaries Upon Aerodynamic Sound," Proc. Roy. Soc.(A), Vol.231, No.1187, pp.505-514, 1955. 

  14. J. E. F. Williams and D. L. Hawkins, "Sound Generation by Turbulence and Surfaces in Arbitrary Motion," Sound. Philos. Trans. Roy. Soc.(A), Vol.264, No.1151, pp.321-342, 1969. 

  15. H. Schlichting, Boundary Layer Theory, Springer, Germany, 1969. 

  16. Fluent 6.2.26 Fluent Inc, 2007. 

  17. S.-E. Kim, "Large Eddy Simulation Using an Unstructured Mesh Based Finite-volume Solver," 34th AIAA Fluid Dynamics Conference and Exhibit Portland, Oregon, AIAA-2004-254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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