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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착성 제방사면의 구간별 소류력 산정식 제안 및 적용
A Suggestion of Formulae to Calculate Sectional Tractive Force on the Slope of Cohesive River Bank and its Application 원문보기

韓國水資源學會論文集 =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45 no.6, 2012년, pp.583 - 596  

한만신 ((재)국제도시물정보과학연구원) ,  최계운 (인천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건설환경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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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안은 제방을 보호하기 위하여 제방법면에 설치되는 구조물로써, 국내 외 설계기준에 의하여 호안을 설계할 때, 하상과 호안법면에서의 최대 소류력을 산정하여 제방 사면에 평균적인 개념으로 적용하고 있다. 제방 사면의 허용소류력을 산정하는 경우에는 비점착성 토사를 기준으로 사면의 흘러내림을 고려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0 < ${\Phi}$ < $90^{\circ}$ 의 경사를 갖는 점착성 제방 단면의 구간별 소류력 공식을 제안하였으며, 호안의 식생밀도와 공법 재료 변화에 따른 허용소류력을 산정하였다. 구간별 소류력을 산정하기 위하여 길이 20m, 폭 2m의 개수로를 설치하였고, 유량 조건을 변화하면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제방 사면의 구간별 허용소류력을 산정한 결과 호안 재료 변화에 따라서는 조도가 큰 공법의 허용소류력이 가장 크게 산정되었으며, 식생밀도에 의한 영향으로는 식생이 있는 경우 저항에 의하여 허용소류력이 증가되었지만, 밀도변화에 의하여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vetment is a installed structure on the slope of river bank to protect against flowing. Through the design standards of domestic and overseas, the maximum tractive force is calculated and applied to the average concept on the slope of river bank. In the case of calculating the method of perm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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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방사면이 점성으로 구성된 경우에 대하여 단위평균 소류력은 Eq. (13)에 의하여 산정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제방사면의 정확한 소류력을 산정하기 위하여 구간별 소류력을 산정할 수 있는 공식을 제안하였다. 흐름의 단면을 구분하기 위하여 분할 단면은 가상의 벽으로 간주하였으며, 윤변의 길이는 제방사면에 대하여만 고려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자연형 호안 공법들을 경사가 있는 제방사면에 적용하고, 호안의 식생 활착에 의한 밀도 변화 및 공법 재료가 변화함에 따라 제방 사면의 구간별 허용소류력의 크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 하천에서의 제방사면에 작용하는 소류력은 동일한 유량조건에도 사면경사에 따라 소류력이 달라지며, 사면의 위치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나지만, 국내·외 설계기준에 의하면 허용소류력을 이용하여 하상과 호안법면에서의 최대소류력을 산정하고, 제방 사면에 평균적인 개념으로 산정치를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방사면에 구간별 소류력을 쉽게 산정할 수 있도록 점착성 제방 단면의 구간별 소류력 산정공식을 제안하였으며, 호안 공법의 재료 및 식생 밀도 등의 다양한 조건변화에 따라 호안에 미치는 구간별 허용소류력을 산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하천 제방사면에 작용하는 소류력은 일반적으로 하상과 제방사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최대 소류력을 제방 길이 전체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제방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호안이 과다 설계될 우려가 있다. 호안의 경제적인 설계를 위하여는 제방사면에 작용하는 구간별 소류력을 각각 산정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하천 설계기준, 하천설계요령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동일한 값을 적용하는 개념에서 자연형 호안에 의하여 변화할 수 있는 식생의 활착에 의한 밀도 변화와 호안 재료에 따른 구간별 소류력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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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안의 경제적인 설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하천 제방사면에 작용하는 소류력은 일반적으로 하상과 제방사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최대 소류력을 제방 길이 전체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제방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호안이 과다 설계될 우려가 있다. 호안의 경제적인 설계를 위하여는 제방사면에 작용하는 구간별 소류력을 각각 산정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하천 설계기준, 하천설계요령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동일한 값을 적용하는 개념에서 자연형 호안에 의하여 변화할수 있는 식생의 활착에 의한 밀도 변화와 호안 재료에 따른 구간별 소류력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호안사면에서의 구간 소류력에서 평균소류력 값은? 2 m3/s에서도 유사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으며, 유량의 증가율에 비하여 소류력의 증가율이 약 3배 이상 나타나는 특징을 갖고 있다. 호안 사면에서의 평균소류력 값은 0.166∼0.207 kgf/m2로 산정되었으며, 평균 소류력 이상인 구간은 P0.7∼P1.
호안이 과다 설계될 우려가 있는 이유는? 하천 제방사면에 작용하는 소류력은 일반적으로 하상과 제방사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최대 소류력을 제방 길이 전체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제방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호안이 과다 설계될 우려가 있다. 호안의 경제적인 설계를 위하여는 제방사면에 작용하는 구간별 소류력을 각각 산정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하천 설계기준, 하천설계요령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동일한 값을 적용하는 개념에서 자연형 호안에 의하여 변화할수 있는 식생의 활착에 의한 밀도 변화와 호안 재료에 따른 구간별 소류력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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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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