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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201 - 210
This study examines the structure of taste repertoires for cultural arts.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numbers of taste repertoires were 1.66 for type 1 and 4.27 for type 2. More specifically, respondents tended to have movie taste. Secondly, there were socio-demographic dif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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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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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취향이란 무엇인가? | 문화취향은 문화 상품 또는 콘텐츠에 대해 개인 선호도가 지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들에게는 대중문화 취향이 발달할 수도 있으며 또는 순수 예술분야에 대한 취향이 비교적 강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 |
레퍼토리에 영향을 주는 것은? | 따라서 개인들이 선호하는 취향을 중심으로 채널을 반복적으로 시청하거나 이용하는 행위가 규칙화되는 것이 바로 레퍼토리이다[2]. 레퍼토리는 구조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 두가지 차원에서 모두 영향을 받게 된다. 구조적 요인은 레퍼토리가 만들어지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요인을 의미한다. | |
레퍼토리에서 구조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레퍼토리는 구조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 두가지 차원에서 모두 영향을 받게 된다. 구조적 요인은 레퍼토리가 만들어지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요인을 의미한다. 개인적 요인은 개인이 반복적으로 선호하는 선택 및 조합에 작용하는 성, 연령, 소득 등의 요인이다[3][4]. |
조현성, "문화예술 소비 통계 시리즈(1) 2010 문화향수실태조사 주요 결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강남준, 이종영, 이혜미, "군집분석 방법을 사용한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분석", 한국방송학보, Vol.22, No.2, pp.7-46, 2008.
심미선, "지상파 텔레비전에서의 프로그램 레퍼토리 연구: 평일, 주말 저녁 시간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 학보, Vol.19, No.2, pp.85-125, 2005.
윤혜진, 문성철,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따른 콘텐츠 소비", 한국방송학보, Vol.24, No.5, pp.325-369, 2010.
전범수, 박조원, 박성복, "문화 취향에 따른 대중 문화블로그 이용 특성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9권, 제1호, pp.127-158, 2012.
임정수, "인터넷 이용 패턴에 대한 연구: 채널 레퍼토리 형성과 수용자 집중 현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47, No.2, pp.282-305, 2003.
심미선, 김은실, 하예린, "미디어 이용의 보완 및 대체에 관한 연구: 미디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Vol.23, No.2, pp.317-364, 2009.
전범수, 박주연,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들의 미디어 선택 구조", 한국방송학보, Vol.22, No.6, pp.361-389, 2008.
이성준, 김용원, 서현식, 이봉규, "스마트폰 수용과 거부 및 애플리케이션 장르 레퍼토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pp.271-276, 2010.
M. B. Holbrook and R. M. Schindler, "Some exploratory findings on the development of musical tast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6, pp.119-124, 1989.
M. B. Holbrook and R. M. Schindler, "Age, sex, and attitude toward the past as predictors of consumers' aesthetic tastes for cultural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1, pp.412-422, 1994.
T. K. Chan and J. H. Goldthorpe, "Social stratification and cultural consumption: The visual arts in England," Poetics, Vol.35, pp.168-19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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