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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취향 레퍼토리 구조 연구
The Structure of Taste Repertoires for Cultural A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201 - 210  

전범수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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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텔레비전 연구에서 활용된 레퍼토리 개념을 통해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택하는 방식을 구체적으로 탐색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 분야 레퍼토리 비율을 개인별 문화 서비스 레퍼토리로 환산하여 계산한 결과, 레퍼토리 1은 평균 1.66개, 레퍼토리 2는 평균 4.27개로 나타났다. 이들 레퍼토리는 영화 취향을 중심으로 수직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인구사회 요인별로 레퍼토리 개수를 살펴본 결과, 레퍼토리 1의 경우에는 성별, 연령, 소득 모두에서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레퍼토리 2도 유사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레퍼토리가 전혀 없는 응답자와 1개 이상인 응답자를 구분하는 요인으로 연극, 영화, 뮤지컬 등의 취향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응답자들이 갖고 있는 레퍼토리는 대체적으로 영화와 연극 등 대중문화 중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클래식이나 무용, 미술전시회 등의 순수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취향은 응답자별로 분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레퍼토리 2를 분석할 때, 순수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취향 정도가 적지 않은 만큼 적극적인 마케팅 및 홍보가 뒷받침된다면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structure of taste repertoires for cultural arts.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numbers of taste repertoires were 1.66 for type 1 and 4.27 for type 2. More specifically, respondents tended to have movie taste. Secondly, there were socio-demographic differ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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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는 레퍼토리를 측정하는 기준으로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합하여 활용한다. 가령, 이용자 측면에서 지상파TV와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를 반복적으로 어떻게 규칙적으로 소비하는 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제한된 시간과 비용을 갖고 시청자들이 선택하는 미디어는 소수로 축소되며 개인의 미디어 선택이 반복되는 특성을 갖는다[6-8].
  • 이는 기존의 개별적인 수준에서 진행되었던 문화예술 소비를 거시적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분석하려는 시도이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문화 취향의 다양성과 편식성 요인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레퍼토리 개념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화예술 소비가 응답자 특성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지는지 또는 집중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 문화예술 소비와 연계된 취향 다양성을 결정하거나 또는 영향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탐색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 분야별 레퍼토리 비율을 살펴보았다. 레퍼토리 1의 경우 응답자 구성 비율이 가장 높은 문화예술 분야는 영화로 응답자의 59.
  • 흥미로운 점은 어떤 개인은 문화예술 상품을 다양하게 소비하거나 취향을 드러내는 다식적 취향 구조를 갖는 반면 또 다른 개인은 특정 문화예술 상품만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편식적 특성을 갖기도 한다. 이와 같은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본 연구는 레퍼토리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개인들의 문화예술 취향 구조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레퍼토리는 개인이 선호하는 취향이나 상품,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이용하거나 소비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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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취향이란 무엇인가? 문화취향은 문화 상품 또는 콘텐츠에 대해 개인 선호도가 지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들에게는 대중문화 취향이 발달할 수도 있으며 또는 순수 예술분야에 대한 취향이 비교적 강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레퍼토리에 영향을 주는 것은? 따라서 개인들이 선호하는 취향을 중심으로 채널을 반복적으로 시청하거나 이용하는 행위가 규칙화되는 것이 바로 레퍼토리이다[2]. 레퍼토리는 구조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 두가지 차원에서 모두 영향을 받게 된다. 구조적 요인은 레퍼토리가 만들어지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요인을 의미한다.
레퍼토리에서 구조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레퍼토리는 구조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 두가지 차원에서 모두 영향을 받게 된다. 구조적 요인은 레퍼토리가 만들어지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요인을 의미한다. 개인적 요인은 개인이 반복적으로 선호하는 선택 및 조합에 작용하는 성, 연령, 소득 등의 요인이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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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조현성, "문화예술 소비 통계 시리즈(1) 2010 문화향수실태조사 주요 결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2. 강남준, 이종영, 이혜미, "군집분석 방법을 사용한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분석", 한국방송학보, Vol.22, No.2, pp.7-46, 2008. 

  3. 심미선, "지상파 텔레비전에서의 프로그램 레퍼토리 연구: 평일, 주말 저녁 시간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 학보, Vol.19, No.2, pp.85-125, 2005. 

  4. 윤혜진, 문성철,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따른 콘텐츠 소비", 한국방송학보, Vol.24, No.5, pp.325-369, 2010. 

  5. 전범수, 박조원, 박성복, "문화 취향에 따른 대중 문화블로그 이용 특성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9권, 제1호, pp.127-158, 2012. 

  6. 임정수, "인터넷 이용 패턴에 대한 연구: 채널 레퍼토리 형성과 수용자 집중 현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47, No.2, pp.282-305, 2003. 

  7. 전범수, 김정기, "위성 DMB 이용 동기와 장르 소비", 한국언론정보학보, Vol.36, pp.375-398, 2006. 

  8. 심미선, 김은실, 하예린, "미디어 이용의 보완 및 대체에 관한 연구: 미디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Vol.23, No.2, pp.317-364, 2009. 

  9. 전범수, 박주연,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들의 미디어 선택 구조", 한국방송학보, Vol.22, No.6, pp.361-389, 2008. 

  10. 이성준, 김용원, 서현식, 이봉규, "스마트폰 수용과 거부 및 애플리케이션 장르 레퍼토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pp.271-276, 2010. 

  11. 전범수, 박주연, "신규 미디어 서비스/기기 레퍼토리 구조 결정 요인", 한국언론정보학보, Vol.49, pp.20-38, 2010. 

  12. M. B. Holbrook and R. M. Schindler, "Some exploratory findings on the development of musical tast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6, pp.119-124, 1989. 

  13. M. B. Holbrook and R. M. Schindler, "Age, sex, and attitude toward the past as predictors of consumers' aesthetic tastes for cultural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1, pp.412-422, 1994. 

  14. T. K. Chan and J. H. Goldthorpe, "Social stratification and cultural consumption: The visual arts in England," Poetics, Vol.35, pp.168-19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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