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이 여가다운 여가인가를 되짚어 보고, 속도경쟁 사회에서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여가는 무엇인가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주요 여가개념을 분석하여 이 개념 안에 함축된 우리 사회의 가치판단을 읽어내고, 여가 본연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계발과 사회통합 등 사회 순기능적 효과를 가져 오는 진지한 여가의 상대적 우월성을 강조하다보니 일상적 여가가 지닌 본연의 가치는 하향 평가되는 오류를 범하였다. 일상적 여가는 그 자체를 수행함으로써 삶의 균형을 이루려는 인간 본연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 아니라 신체적,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동반한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진지한 일상적 여가의 이분법적 구조의 오류를 극복하기 위해 여가행위의 재연방식으로 정의한 빠른 느린 여가 개념에 대한 이론적 검토가 좀 더 세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우리가 구태의연하고 생산적이지 못하다고 배척해온 삶의 방식도 그 자체를 구현함으로써 충분히 의미가 있다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이 여가다운 여가인가를 되짚어 보고, 속도경쟁 사회에서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여가는 무엇인가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주요 여가개념을 분석하여 이 개념 안에 함축된 우리 사회의 가치판단을 읽어내고, 여가 본연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계발과 사회통합 등 사회 순기능적 효과를 가져 오는 진지한 여가의 상대적 우월성을 강조하다보니 일상적 여가가 지닌 본연의 가치는 하향 평가되는 오류를 범하였다. 일상적 여가는 그 자체를 수행함으로써 삶의 균형을 이루려는 인간 본연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 아니라 신체적,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동반한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진지한 일상적 여가의 이분법적 구조의 오류를 극복하기 위해 여가행위의 재연방식으로 정의한 빠른 느린 여가 개념에 대한 이론적 검토가 좀 더 세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우리가 구태의연하고 생산적이지 못하다고 배척해온 삶의 방식도 그 자체를 구현함으로써 충분히 의미가 있다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This study is to explore what kinds of leisure we really need in our competitive speed society and what the true leisure should be like. The present researcher analyzed the concept of serious casual leisure and its implications on our social value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
This study is to explore what kinds of leisure we really need in our competitive speed society and what the true leisure should be like. The present researcher analyzed the concept of serious casual leisure and its implications on our social value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e might have made a mistake paying too much attention to serious leisure while ignoring the value of casual leisure, because serious leisure has been thought to produce positive effects on self-development and social integration.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casual leisure could not only satisfy human's need for balance in life and also contribute to her/his physic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econd, In order to correct an error of sticking to the dichotomy of serious casual leisure, the concept of fast slow leisure, which defines leisure based on the way of its presentation, was also discussed. Third, the way of life which we considered unproductive should be reconsidered as it has a meaning in itself.
This study is to explore what kinds of leisure we really need in our competitive speed society and what the true leisure should be like. The present researcher analyzed the concept of serious casual leisure and its implications on our social value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e might have made a mistake paying too much attention to serious leisure while ignoring the value of casual leisure, because serious leisure has been thought to produce positive effects on self-development and social integration.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casual leisure could not only satisfy human's need for balance in life and also contribute to her/his physic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econd, In order to correct an error of sticking to the dichotomy of serious casual leisure, the concept of fast slow leisure, which defines leisure based on the way of its presentation, was also discussed. Third, the way of life which we considered unproductive should be reconsidered as it has a meaning in it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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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진지한·일상적 여가만큼 학계의 관심을 받지는 못했지만 영국의 여가사회학자 Rojek[7]이 언급한 빠른·느린 여가의 개념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여가이론 속에 함축된 사회적 가치를 읽어내는 작업도 함께 병행할 것이다.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성과 주의적, 일 중심적 가치가 우리의 여가적 삶의 형태와 이론적 틀에 어떻게 투영되어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무엇이 여가다운 여가인가를 되짚어 보고, 속도경쟁 사회에서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여가는 무엇인가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속도경쟁사회에서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여가는 무엇이며, 무엇이 여가다운 여가인가를 성찰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널리 공론화되어온 진지한·일상적 여가 이론 안에 함축된 사회 통합적 가치판단을 읽어내고 나아가 여가 본연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개념(빠른·느린 여가)도 소개하였다.
진지한 여가개념은 이미 과거의 많은 연구들을 통해 긍정적이고 사회통합적인 효과를 발산한 것으로 입증되어왔으며 상대 개념으로서의 일상적 여가(casual leisure)는 철학적, 실증적 검토 면에서 홀대를 받아온 것은 사실이다. 상대적 열등개념으로 언급되어온 일상적 여가를 되짚어 봄으로써 그동안 미처 깨닫지 못한 여가의 본질에 대한 각성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또한 진지한·일상적 여가만큼 학계의 관심을 받지는 못했지만 영국의 여가사회학자 Rojek[7]이 언급한 빠른·느린 여가의 개념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여가이론 속에 함축된 사회적 가치를 읽어내는 작업도 함께 병행할 것이다.
가설 설정
삼성경제연구소 역시 ‘비지니스의 새로운 기회, slow'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통해 느림의 가치를 경제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주목을 받았다. 감속, 친환경, 감성, 건강이란 4가지 키워드가 생활양식을 지배할 것이라 예상하면서, 이러한 트렌드가 경영에도 이어져 여유와 자율, 휴식과 재충전, 꼼꼼한 공정관리, 느림의 가치접목이란 경영트렌드를 생산할 것이라 제언하였다. 정확히 말하자면 슬로경영이 스피드경영을 대체하기 보다는 스피드경영의 부작용과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란 입장을 보인다[30].
제안 방법
연구자는 성찰적 관점에서 연구자의 경험, 관찰, 직관을 통해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문헌연구를 통해 여가이론을 재고해봄으로써 여가회복을 위한 의식의 전환과 이론적 확대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이를 위해 널리 공론화되어온 진지한·일상적 여가 이론 안에 함축된 사회 통합적 가치판단을 읽어내고 나아가 여가 본연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개념(빠른·느린 여가)도 소개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속도경쟁사회에 대한 반향으로 느림에 대한 기호와 실천이 사회·문화·경제 전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삶의 균형을 향한 인간의 원초적인 욕구를 일깨워 준다.
그들은 특정 단체의 여성들로 하여금 Stebbins의 일상적 여가활동 범주에 들어가는 활동들을 경험하게 한 후 진지한·일상적 여가경험을 특징짓는 13가지 개념(성취감, 소속감, 자존감, 사회화, 자유감 등)을 문항으로 제시하고 각 문항을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진지한 여가활동으로 인해 파생되는 긍정적인 효과, 예를 들면, 자존감 향상, 성취감과 정체성 경험 등이 일상적 여가활동을 통해서도 공유될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Hutchinson과 Kleiber[23]의 연구결과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좋지 않은 상황에 처했거나 만성 스트레스를 지닌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일상적 여가활동에의 참여는 적응력과 자기 보호력을 키워주고, 자아감을 재건하거나 보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건강과 웰빙에기여한다는 결론을 내었다. 나아가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는 열정의 형태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관점[24]에도 동의하고 있다.
첫째, 자기계발과 사회통합 등 사회 순기능적 효과를 발하는 진지한 여가의 상대적 우월성을 강조하다보니 일상적 여가가 지닌 가치는 하향 평가되는 오류를 범하였다. 일상적 여가는 그 자체를 수행함으로써 삶의 균형을 이루려는 인간 본연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 아니라 신체적,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도 동반한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중간휴식 시간이나 퇴근 후엔 동료들끼리 모여 운동도 하고 연주도 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직원들이 회사에 더 오래 머물게 하였다. 퇴근 후 가정에서는 가사와 육아를 해야 하거나 가정용 컴퓨터로 못 다한 잔업을 수행하는 생활패턴이 증가하였다. 즉 직장과 가정의 고정적 역할과 기능을 변화시켰다.
후속연구
둘째, 진지한·일상적 여가의 이분법적 구조의 오류를 극복하기 위해서 여가의 재연방식으로 정의하는 빠른·느린 여가 개념에 대한 더 많은 논의가 이루어 져야 한다.
또한 진지한·일상적 여가만큼 학계의 관심을 받지는 못했지만 영국의 여가사회학자 Rojek[7]이 언급한 빠른·느린 여가의 개념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여가이론 속에 함축된 사회적 가치를 읽어내는 작업도 함께 병행할 것이다.
빠른·느린 여가의 개념은 마치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은 백지와도 같아서 여가를 담아내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이론적 틀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진지한·일상적 여가가 지닌 도덕적 도착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빠른·느린 여가의 개념에 대한 논의가 좀 더 왕성히 진행되길 바란다.
진지한·일상적 여가의 이론적 정착을 위해 많은 실증연구가 뒷받침 되었던 것처럼 빠른·느린 여가의 속성를 해부하는 경험적 연구가 뒷받침된다면 이론과 개념의 확장, 재정립을 통해 여가학의 지평을 여는데 기여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쟁과 속도는 무엇을 필요로 하나요?
이제 경쟁과 속도는 복합성, 동시성을 필요로 한다. 한 번에 한 가지만 느긋하게 하던 여유는 사라진지 오래다.
생활시간조사(Time Budget Survey)에서는 시간소비가 복잡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데 시간소비가 복잡하게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생활시간 조사의 응답자는 자신의 하루 시간소비내역을 10분 간격으로 기록하는데[2-4] 행동 기록 시 주행동과 동시행동으로 나누어 기록하게 함으로써 시간소비가 복잡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고도의 기술개발은 더 많은 것을 동시에 할 수 있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혁신적 기술의 도입은 또한 아날로그방식의 삶은 비효율적이며 마치 디지털화된 삶이야말로 많은 것을 동시에 이룰 수 있어 효율적인 것이라는 환상을 창조하기에 이른다.
진지한 여가를 3가지의 키워드로 설명할 수 있는데 그 3가지는 무엇인가요?
Stebbins의 ‘진지한·일상적 여가’ 이론은 성과주의적·일 중심적 사회적 가치에 편승해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1990년대 이후 여가분야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해왔다. 진지한 여가는 자기계발이나 경력개발을 도모하는 아마추어, 취미가, 직업적 자원봉사자란 3대 키워드로 설명될 수 있는 반면, 일상적 여가는 그 외로 분류되는 여가행위들로서, 내적보상을 추구하며 즐기기 위해 어떠한 훈련도 요구하지 않는 즉흥적인 행위로 정의될 수 있다[6]. Stebbins[6]는 ‘진지한 여가’야말로 자기계발과 전문경력, 사회통합에 기여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40)
김준호, KAIST 학생 4명 이어 교수까지 자살... 왜?, 연합뉴스, 2011년 4월11일.
통계청, 1999국민생활시간조사.
통계청, 2004국민생활시간조사.
통계청, 2009국민생활시간조사.
J. Shor, The overworked American, BasicBooks. 1991.
R. A. Stebbins, Amateurs, professionals, and serious leisure, McGill-Queen's University Press, 1992.
C. Rojek, Leisure and culture, Macmillan Press LTD, 2000.
R. A. Stebbins, "The costs and benefits of hedonism: some consequences of taking casual leisure seriously," Leisure Studies, Vol.20, pp.305-309, 2001.
X. L. Qian and C. Yarnal, "Benefits of volunteering as campus tour guides: the rewards of serious leisure revisited," Journal of the Canadian Association for Leisure Studies, Vol.34, No.2, pp.127-145, 2010.
S. Hutchinson and D. Kleiber, "Gifts of the Ordinary: casual leisure's contributions to health and well-being," World Leisure Journal, Vol.47, No.3, pp.2-15, 2005.
F. Stenseng, J. Rise, and P. Kraft, "The dark side of leisure: obsessive passion and its covariates and outcomes," Leisure Studies, Vol.30, No.1, pp.49-6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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