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497 - 507
류석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This study aims to verify how the characteristics of organizational supporting unit affect the effectiveness of company-wide HRD Education & Training program. To achieve this objective, we performed an empirical analysis, with the characteristics of organizational supporting unit comprising superv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기업의 전체 10대 성공요인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갖는 성공요인은? | 한국, 일본 등 농업사회에서 공업사회로 성공적으로 변모한 국가들의 경우 인재를 육성하는데 기업교육훈련이 큰 이바지를 했다. 대한상공회의소[1] 보고서에 따르면 우수인력의 양성요인은 한국기업의 전체 10대 성공요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갖는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한국의 성공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우수인력을 기업성공의 원동력으로 삼았다고 지적할 수 있다. | |
HRD 교육훈련에 대한 조직지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효과 측정이 필요한 이유는? |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학습에 참여하는 개인의 특성과 교육프로그램 자체의 특성 그리고 조직적인 지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학습자가 인식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학습 성취도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지원 변인들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업에서 실시하는 HRD 차원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보편화 되어 있지만 프로그램의 마련에만 급급할 뿐 조직차원에서 어떠한 지원과 배려를 하여야만 효과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5]. | |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디에 영향을 받는가? |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학습에 참여하는 개인의 특성과 교육프로그램 자체의 특성 그리고 조직적인 지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학습자가 인식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학습 성취도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학지사, 2006.
권용주, 신정하, 호텔종사원 교육훈련의 학습특성과 전이특성이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의 학습지원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관광 연구, Vol.8, No.2, pp.27-43, 2006.
양병화,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D. G. Robinson and J. C. Robinson, Performance consulting, SanFrancisco: Barrett-Koehler Publishers, 1995.
김기태, 교육훈련 투자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 직무능력향상, 종업원 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사관리연구, Vol.32, No.4, pp.29-57, 2008.
이화정, 양병찬, 변종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서울: 학지사, 2003.
주용국, HRD 전략수립을 위한 개발, 분석, 평가모델, 산업교육, pp.74-77, 1999.
한국능률협회, 제22회 한국인재개발대회: 2001년 한국기업의 HR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울: 한국능률협회, 2001.
현영섭, 권대봉, 판매교육 학습전이와 전이풍토간의 관계, 교육학연구, Vol.41, No.1, pp.299-327, 2003.
홍계훈, 김익성, 훈련에 대한 개인수준에서의 반응평가 모델 개발: Kirkpatrick의 모델을 기초로 하여, 인사관리연구, Vol.32, No.4, pp.1-27, 2008.
G. M. Alliger, S. I. Tannenbaum, W. Banett, H. Traver, and A. Shotland, A meta 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nel Psychology, Vol.50, No.2, pp.341-358, 1997.
W. Arthur, W. Bennett, P. S. Edens, and S. T. Bell, Effectiveness of training in organizations: a meta analysis of design and evaluation featur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8, No.2, pp.234-245, 2003.
E. Salas and J. A. Cannon Bowers, The science of training: a decade of progres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52, pp.471-499, 2001.
O. A. Sogunro, Impact of training on leadership development: Lessons from a leadership training program, Evaluation Review, Vol.21, No.6, pp.713-737, 1997.
J. B. Tracey and M. J. Tews, Construct validity of a general training climat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8, No.4, pp.353-374, 2005.
R. Bates and S. Khasawneh, Organizational learning culture, learning transfer climate and perceived innovation in jordanian organiz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9, No.2, pp.96-109, 2005.
J. A. Colquitt, J. A. LePine, and R. A. Noe, Towards an integrative theory of training motivation: A meta analytic path analysis of 20 years of resear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5, pp.678-807, 2000.
A. Giangreco, A. Sebastiano, and R. Peccei, Trainees' reactions to training: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overall satisfaction with train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20, No1, pp.96-111, 2009.
E. F. Holton, R. A. Bates, and W. E. A. Ruona, Development of a generalized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1, No.4, pp.336-360, 2000.
D. L. Kirkpatrick, Evaluating training program:the four levels, SanFrancisco: BerrettKoehler, 1994.
K. Kraiger, K. J. Ford, and E. Salas, Application of cognitive, skill based, and affective theories of learning outcomes to methods of training evalu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8, No.2, pp.311-328, 1993.
D. H. Lim and M. L. Morris, Influence of trainee characteristics, instructional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limate on perceived learning and training transfer,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7, No.1, pp.85-115, 2006.
R. A. Noe and J. A. Colquitt, Planning for training impact: Principals of training effectiveness. In K. Kraiger(Ed.), Creating, implementing, and maintaining effective training and development: State of the art lessons for practice. San Francisco: Jossy Bass, 2002.
M. L. Broad and J. W. Newstrom, Transfer of training: Action-packed strategies to ensure high payoff from training investments, New York: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92.
현영섭, 훈련전이연구의 새로운 도전: 훈련전이의 하위범주와 전이거리모형, 인력개발연구, Vol.6, No.2, pp.69-94, 2004.
S. P. 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 (9theds.). NJ: PrenticeHall, 2001.
S. I. Tannenbaum, Enhancing continuous learning: diagnostic findings from multiple companies,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6, No.4, pp.437-452, 1997.
J. B. Tracey and M. J. Tews, Construct validity of a general training climat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8, No.4, pp.353-374, 2005.
J. B. Tracey, T. R. Hinkin, S. Tannenbaum, and J. E. Mathieu, The influence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work environment on varying levels of training outcom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2, No.1, pp.5-23, 2001.
송진구, "변혁적 리더십과 교육훈련제공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274-288, 2011.
고승희, 류상일,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pp.166-171, 2008.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