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사정관 전형 신입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연구
School Life of the Freshmen Selected by Admissions Officers Scree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508 - 517  

전경애 (국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입학사정관제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 2008학년도 입시부터 처음 도입된 전형인 입학사정관제는 2012학년도에는 전체 대학 모집인원의 11.8%를 뽑는 수준으로까지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실제 학교생활을 분석함으로서 입학사정관제의 성과를 분석하고, 나아가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된 신입생이 잠재력과 역량을 발휘하며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측정변인으로 선정한 학교적응도, 학교만족도, 진로성숙도, 학습태도에 있어서 입학사정관 전형 신입생은 모든 변인에서 타 전형학생들보다 긍정적인 응답을 보여주었고, 학교적응도와 학교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변인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습태도에 있어서 행동적 측면의 수업태도는 부족함을 나타내었다. 이에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들이 지닌 긍정적인 학교적응도와 학교만족도를 보다 고취시키며, 학습태도를 개선하기위한 위한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제공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missions officer system was introduced in an effort to reject the score-oriented competition and select students on the basis of their individual potential and capacity.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which was first introduced into the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for the 2008 school year in K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입학사정관 전형은 학생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여 각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과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인 만큼 전형의 취지에 맞는 학생이 선발되었다고 가정하였을 때, 학교생활에서 학교적응도, 학교만족도, 진로성숙도, 학습태도가 뛰어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물을 참고로 하여 입학사정관 전형 신입생들의 학교적응도, 학교만족도, 진로성숙도, 학습태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입시에서 단순히 점수만이 아닌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되어진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들이 첫 학기 대학생활에서 자신들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고 성장해 가는지를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의 첫 학교생활의 적응도, 만족도, 학습태도, 진로성숙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 방법과는 다른 평가로 선발한 학생들이 선발의 취지에 맞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들의 입학 이후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및 지원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 1%를 선발했던 규모임을 감안해보았을 때, 단일 학부에서 20%이상의 학생을 선발하는 규모는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사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일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수능위주의 일반전형 입학생, 학생부 중심의 수시전형 입학생, 입학사정관 전형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한 후, 첫 대학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 경영학부 1학년 총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53부(72.
  • 입학사정관제도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 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제도는 기존의 대입전형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평가방법으로, 그간 한국교육의 고질적 문제로 제기되어 온 획일적인 점수 위주의 학생선발 관행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도입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학사정관제도의 목적은 무엇인가? 입학사정관제도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 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제도는 기존의 대입전형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평가방법으로, 그간 한국교육의 고질적 문제로 제기되어 온 획일적인 점수 위주의 학생선발 관행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도입되었다.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의 첫 학교생활의 적응도, 만족도, 학습태도, 진로성숙도를 살펴봄으로써 어떤 기대를 할 수 있는가?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의 첫 학교생활의 적응도, 만족도, 학습태도, 진로성숙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 방법과는 다른 평가로 선발한 학생들이 선발의 취지에 맞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들의 입학 이후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및 지원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입학사정관제란 어떤 제도인가? 입학사정관제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 2008학년도 입시부터 처음 도입된 전형인 입학사정관제는 2012학년도에는 전체 대학 모집인원의 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오성근, 입학사정관제 도입 성과와 발전방안, 한국대학교육협의회 Issue Paper, 2011. 

  2. 김미란,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대입전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0. 

  3. 정훈, 한국입학사정관제의 정착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다차원 정책분석 모형 적용,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4. 김성경,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0집, pp.215-237, 2003. 

  5. 임양미, 우미예, "대학 신입생의 자아개념과 관련된 변인 탐색",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1호, pp.1-30, 2006. 

  6. 김보나, 입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대입전형 연구-입학사정관제 성과분석 모델 개발 및 운영보완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2010. 

  7. R. W. Baker and B. Sirky,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32, pp.94-103, 1989. 

  8. 문승태, "데이터마이닝 분석을 통한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예측 모형",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8권, 제2호, pp.247-267, 2006. 

  9. 이두현, 대학 입학유형별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0. 김보나, 선발방식에 따른 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 차이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1. T. J. Berndt, "Friends' influence on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Educational Psychologist, Vol.34, pp.15-28, 1999. 

  12. 김준곤, " 대학생활 만족의 구성요인과 예언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제4권, 제1호, pp.154-167, 1991. 

  13. 김경희, "지방대학생들의 학업중단 영향요인과 대학생활만족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8호, pp.378-387, 2011. 

  14. 박동열, 김대영, "대학생의 직업의식에 관한 실태",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1-32, 2006. 

  15. 양명희,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 직업흥미수준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pp.137-156, 2010. 

  16. 이진희,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 및 진로스트레스 조사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7. 김형균,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의 성별, 학년별 관계 분석, 전주대학교 국제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8. 심일보, 대학생의 특성변인에 따른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9. 김충회, 문은식, "대학생의 학습태도 분석 연구-학습양식을 중심으로, 교육발전논총, 제22권, 제2호, pp.247-274, 2005. 

  20. 신정철,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요인들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6권, 제1호, pp.287-313, 2008. 

  21. 이재명, 정서표현갈등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22. 고욱재, 대학생 동아리 활동에 따른 여가태도와 학교생활만족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3. 고은영, "한국판 대학생 학업태도 척도 타당화 연구", 청소년학연구, pp.103-127, 2010. 

  24. 전경애, 박정환, "지방대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및 무기력 행동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제37권, 제1호, pp.57-81, 2010. 

  25. 박상규,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대학차원의 성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정책포럼,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