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9년, pp.35 - 44
한희창 (한양대학교(ERICA)) , 박경호 (한양대학교(ERICA))
Currently, most of the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who enter the university are required to take general chemistry and general chemistry experimental subjects. However they have different learning bases about learning basic science subjects. Regarding college entrance examinations, the curren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화학교과를 운영하는 교수자들이 제기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 많은 학생들이 답안지의 절반도 채우지 못한다는 것은 애초의 학습량이 적절하게 설계되지 않았거나 교수자가 학생들의 수용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홀로 수업을 진행했다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애초에 해당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못한 학습자가 대거 섞여 있기 때문이라면 상황은 달라진다. 모든 교과는 각 교과가 제시하는 학습목표가 있으며 이는 해당 강좌를 수강하는 보편적인 수준의 학습자가 학습 가능한 수준으로 설계된다. | |
7차 교육과정 이후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 현재 중등교육기관의 학습은 대개 수학능력시험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7차 교육과정 이후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은 선택과목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과학교과의 학습은 수능에서의 필요에 의해 선택적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초과학은 학문의 위계성이 뚜렷하여 단계별로 차근차근 배워나가야 하는 특성이 있어 고등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의 양에 따라 대학에서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 | |
기초과학을 단계적으로 학습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중등교육기관의 학습은 대개 수학능력시험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7차 교육과정 이후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은 선택과목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과학교과의 학습은 수능에서의 필요에 의해 선택적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초과학은 학문의 위계성이 뚜렷하여 단계별로 차근차근 배워나가야 하는 특성이 있어 고등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의 양에 따라 대학에서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2) 관련하여 Hong, Kim, & Park(2010)은 전공별로 필요한 고교 선수교과목이 각기 다름에도 이를 고려하지 않고 국영수 위주의 학습이 강조되고 있음을 문제점으로 지적한 바 있다. |
Boujaoude, S. B., Giuliano, F. J. (1994). Relationships between achievement and selective variables in a chemistry courses for non-majo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4(6), 296-302.
Brown, T. E., LeMay, H. E., & Bursten, B. E. (2015), General Chemistry, General Chemistry Textbook Study Committee Translation, Paju, Gyeonggi, Free Academy Co.
Dampfle, P. A. (2003) An analysis of the high attrition rates among first year college science, math, and engineering majors.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5(1), 37-52.
Dougherty R. C., Bowen C. W., Berger T. & Rees W. (1995). Cooperative learning and enhanced communication: Effects on student performance, retention, and attitudes in general chemist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2(9), 793-797.
Hong, H., Kim, D., & Park, H. (2010). High school subjects as a prerequisite for articulated majors in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1), 221-242.
House, J. D. (2000) Academic background and self-beliefs as predictors of student grade performance in science, engineering and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al Media, 27(2), 207-220.
Huh, M. (2010) How to Investigate SPSS Questionnaire: Basic and Utilization. SPSS Questionnaire Survey Methods:from Basics to Practical Use. Hannarae Publishing Co.
Jones, R. C. (1994) First-year science students: Their only year?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3(6), 356-362.
Kim, W., Lee, B., Chang, S., Lee, J., Yu, H., Kim, Y., Choi, E. (2005). Basic research for exploring the need for education at the level of university basic science subjects. Yonsei University Policy Research Report.
Lawson, A. (1983). Predicting science achievement: The role of development level, disembedding ability, mental capacity, prior knowledge, and belief.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0(2), 117-129.
Lee, B. (2017) Purpose and objectives of general chemistry education in text analysis.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Conference Catalog, 48-51.
Lee, B., Chang, S. (2008) The effect of educational backgrounds in high school sciences on the achievement of college scienc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6(2), 191-209.
Light, R. L. (2001). Making the most of college: Students speak their minds.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ittag, K. C., Mason, D. (1999) Cultural factors in science-variables affecting achievement :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al knowledge and scientific succes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8(5), 307-310.
Paik, S. (2007) Chemistry I,II Studies on the main features of curriculum revis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3(1), 213-221.
Robert, J., Wendy M. (2010) Educational Psychology, 2nd Edition, Pearson Education, Inc.
Seymour, E. (1992) Undergraduate problems with teaching and advising SME majors:explaining gender difference in attrition rate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1(5), 284-292.
Shim, W., Paik, S. (2015). An Exploratory Study for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Focusing on Effects of STEM Students’High School Course-Taking on Academic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2), 275-296.
Song, J. (2012) SPSS / 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for writing paper. paju, 21 Century Co.
Tai, R. H., Sadler, P. M., & Mintzes, J. J. (2006). Factors influencing college science succes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6(1), 52-56.
Trusty, J. (2002) Effect of high school courses-taking and other variables on choice of science and mathematics college major. Journal of Couseling & Development, 80(4), 464-4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