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 2008학년도 입시부터 처음 도입된 전형인 입학사정관제는 2012학년도에는 전체 대학 모집인원의 11.8%를 뽑는 수준으로까지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실제 학교생활을 분석함으로서 입학사정관제의 성과를 분석하고, 나아가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된 신입생이 잠재력과 역량을 발휘하며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측정변인으로 선정한 학교적응도, 학교만족도, 진로성숙도, 학습태도에 있어서 입학사정관 전형 신입생은 모든 변인에서 타 전형학생들보다 긍정적인 응답을 보여주었고, 학교적응도와 학교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변인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습태도에 있어서 행동적 측면의 수업태도는 부족함을 나타내었다. 이에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들이 지닌 긍정적인 학교적응도와 학교만족도를 보다 고취시키며, 학습태도를 개선하기위한 위한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제공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입학사정관제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 2008학년도 입시부터 처음 도입된 전형인 입학사정관제는 2012학년도에는 전체 대학 모집인원의 11.8%를 뽑는 수준으로까지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실제 학교생활을 분석함으로서 입학사정관제의 성과를 분석하고, 나아가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된 신입생이 잠재력과 역량을 발휘하며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측정변인으로 선정한 학교적응도, 학교만족도, 진로성숙도, 학습태도에 있어서 입학사정관 전형 신입생은 모든 변인에서 타 전형학생들보다 긍정적인 응답을 보여주었고, 학교적응도와 학교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변인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습태도에 있어서 행동적 측면의 수업태도는 부족함을 나타내었다. 이에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들이 지닌 긍정적인 학교적응도와 학교만족도를 보다 고취시키며, 학습태도를 개선하기위한 위한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제공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Admissions officer system was introduced in an effort to reject the score-oriented competition and select students on the basis of their individual potential and capacity.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which was first introduced into the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for the 2008 school year in Kore...
Admissions officer system was introduced in an effort to reject the score-oriented competition and select students on the basis of their individual potential and capacity.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which was first introduced into the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for the 2008 school year in Korea, has been operated by expanding the recruiting level up to 11.8% of the number of the students to be admitted by all colleg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formance of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by analyzing the true picture of school life led by the students singled out through admissions officer screening, and further to inquire into the substantial plan to support the students, who were selected through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for their successful college life while displaying their potential and capacity As a result of doing research on this, it was found that the freshmen selected through admissions officer screening showed more positive responses in all measurement variables this study selected, such as school adaptability, school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learning attitude than other students screened in a different way; in addition, school adaptability and school satisfaction came out as significantly high variables statistically. However, they showed insufficiency in the attitude in class from the behavioral aspect in learning attitude. This study made a suggestion that it's necessary for systematic support and management program to be mapped out and provided in order for the students selected through admissions officer screening to improve their learning attitude as they inspire themselves with school adaptability and school satisfaction.
Admissions officer system was introduced in an effort to reject the score-oriented competition and select students on the basis of their individual potential and capacity.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which was first introduced into the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for the 2008 school year in Korea, has been operated by expanding the recruiting level up to 11.8% of the number of the students to be admitted by all colleg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formance of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by analyzing the true picture of school life led by the students singled out through admissions officer screening, and further to inquire into the substantial plan to support the students, who were selected through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for their successful college life while displaying their potential and capacity As a result of doing research on this, it was found that the freshmen selected through admissions officer screening showed more positive responses in all measurement variables this study selected, such as school adaptability, school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learning attitude than other students screened in a different way; in addition, school adaptability and school satisfaction came out as significantly high variables statistically. However, they showed insufficiency in the attitude in class from the behavioral aspect in learning attitude. This study made a suggestion that it's necessary for systematic support and management program to be mapped out and provided in order for the students selected through admissions officer screening to improve their learning attitude as they inspire themselves with school adaptability and school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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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입학사정관 전형은 학생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여 각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과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인 만큼 전형의 취지에 맞는 학생이 선발되었다고 가정하였을 때, 학교생활에서 학교적응도, 학교만족도, 진로성숙도, 학습태도가 뛰어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물을 참고로 하여 입학사정관 전형 신입생들의 학교적응도, 학교만족도, 진로성숙도, 학습태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입시에서 단순히 점수만이 아닌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되어진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들이 첫 학기 대학생활에서 자신들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고 성장해 가는지를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의 첫 학교생활의 적응도, 만족도, 학습태도, 진로성숙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 방법과는 다른 평가로 선발한 학생들이 선발의 취지에 맞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들의 입학 이후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및 지원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1%를 선발했던 규모임을 감안해보았을 때, 단일 학부에서 20%이상의 학생을 선발하는 규모는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사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일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수능위주의 일반전형 입학생, 학생부 중심의 수시전형 입학생, 입학사정관 전형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한 후, 첫 대학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 경영학부 1학년 총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53부(72.
입학사정관제도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 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제도는 기존의 대입전형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평가방법으로, 그간 한국교육의 고질적 문제로 제기되어 온 획일적인 점수 위주의 학생선발 관행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도입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이재명(2006)의 연구에서 사용된 대학 생활적응 조사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21].
진로성숙도는 이진희(2009)의 진로성숙도 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 CMI) 중 태도검사 문항에서 결정성과 독리성 영역의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6].
학교만족도 조사도구는 고욱재(2007)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정·보안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일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수능위주의 일반전형 입학생, 학생부 중심의 수시전형 입학생, 입학사정관 전형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한 후, 첫 대학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 경영학부 1학년 총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53부(72.9%)가 회수되어 분석에 활용되었다. 학생들의 분포를 전형별로 보았을 때, 수시 전형 43명(27.
데이터처리
입학사정관 전형 재학생들과 타 전형 학생들과의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세 집단 일원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과 타 전형 학생들과의 학교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세 집단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입학사정관전형 재학생들과 타 전형 학생들과의 학교적응도에 차이가 알아보기 위해서 세 집단 일원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00로서 입학전형에 따라 학교만족도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입학전형에 따른 학교만족도의 차이가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학습태도는 고은영외 3인(2010)이 사용한 한국판 대학생 학업태도 측정도구와 구체적인 수업태도를 확인하기 전경애·박정환(2010)이 사용한 수업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23][24].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네 가지의 측정변인 중 진로성숙도가 가장 높은 변인이며, 학습태도가 가장 낮은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측정한 모든 변인에 있어서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의 응답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변인은 학교 적응도와 학교만족도였다.
넷째, 신입생 전체의 학습태도는 3.08점이고,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은 3.15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학습태도를 정의적인 학업의지 측면(3.
둘째, 신입생 전체의 학교만족도는 2.94점인데 비해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의 학교적응도는 3.23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특히, 교수만족도, 학교복지 만족도에서 모두에서 입학전형에 관계없이 모든 전형의 학생들이 가장 낮은 응답을 보여준 만큼, 학생과 교수진과의 연계를 통한 보다 체계적인 지원과 교내 학생들 간의 관계를 활성화하는 등의 적극적 개입과 관리가 필요하며 시급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네 가지의 측정변인 중 진로성숙도가 가장 높은 변인이며, 학습태도가 가장 낮은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측정한 모든 변인에 있어서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의 응답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변인은 학교 적응도와 학교만족도였다.
셋째, 신입생 전체의 진로성숙도는 3.68점이고,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은 3.77으로 높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입학사정관 전형 신입생은 "나는 내가 갖고 싶은 직업에 대한 준비를 차근차근하고 있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F통계값은 0.09, 유의확률은 .92 으로, 유의수준 .05에서 입학전형에 따른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F통계값은 1.43, 유의확률은 .24 으로, 유의수준 .05에서 입학전형에 따른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 검사결과, 전체 경영학부 재학생들의 진로성숙도는 3.68점으로 보통(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입학사정관 전형 재학생들 또한 3.77점으로 보통(3점)보다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나는 내가 갖고 싶은 직업에 대한 준비를 차근차근하고 있다는 문항의 점수가 2.
첫째, 신입생 전체의 학교적응도는 3.22점인데 비해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의 학교적응도는 3.66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입학사정관 전형 재학생들의 중도탈락률이 낮고 학교적응도도 높다는 박상규(2011)연구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25].
학교만족도 측정결과, 1학년 신입생 학교만족도는 2.84점으로 보통(3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입학사정관 전형 재학생의 학교만족도는 3.23점으로 보통(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적응도 검사결과, 경영학부 1학년의 학교적응도는 평균 3.08로 보통(3점)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입학사정관 전형 재학생의 학교적응도 평균은 3.66으로 보통(3점)보다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태도 측정결과, 1학년 신입생 학습태도는 3.08점으로 보통(3점)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입학사정관 전형 신입생의 학습태도는 3.15점으로 보통(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5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학습태도를 정의적인 학업의지 측면(3.45점)과 수업현장에서 보여주는 수업태도의 측면(2.85점)에서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들의 응답을 살펴보았을 때, 실질적 수업현장에서 보여주는 수업태도는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는 결석이나 지각을 자주 하지 않는 편이다.
후속연구
둘째, 입학사정관제 운영성과 및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입학사정관 전형 재학생에 대한 연구가 개별대학에서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재학기간 동안의 변화추이, 졸업 후 진로, 타 전형학생들과의 비교, 전형 연도별 비교 등 다양한 측면의 연구가 종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수행됨으로써 입학사정관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개선방향을 찾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의 첫 학교생활의 적응도, 만족도, 학습태도, 진로성숙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 방법과는 다른 평가로 선발한 학생들이 선발의 취지에 맞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들의 입학 이후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및 지원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측정변인으로 설정한 변인 중 학습 태도의 경우,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이 가장 낮은 응답을 보인만큼, 추수 지도적 측면에서 심층적인 면담 및 질적 연구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사도구를 통한 양적연구로서 기술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입학사정관제 전형 신입생들이 겪는 실질적인 학습에 대한 어려움 및 부정적으로 고착된 학습태도의 정도에 대한 명확한 실태를 이해하기 어렵다.
학생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학교적응도와 애교심을 더욱 고취시키고, 긍정적 적응력을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대학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학사정관제도의 목적은 무엇인가?
입학사정관제도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 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제도는 기존의 대입전형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평가방법으로, 그간 한국교육의 고질적 문제로 제기되어 온 획일적인 점수 위주의 학생선발 관행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도입되었다.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의 첫 학교생활의 적응도, 만족도, 학습태도, 진로성숙도를 살펴봄으로써 어떤 기대를 할 수 있는가?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의 첫 학교생활의 적응도, 만족도, 학습태도, 진로성숙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 방법과는 다른 평가로 선발한 학생들이 선발의 취지에 맞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들의 입학 이후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및 지원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입학사정관제란 어떤 제도인가?
입학사정관제는 점수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개별학생들이 지닌 잠재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 2008학년도 입시부터 처음 도입된 전형인 입학사정관제는 2012학년도에는 전체 대학 모집인원의 11.
참고문헌 (25)
오성근, 입학사정관제 도입 성과와 발전방안, 한국대학교육협의회 Issue Paper, 2011.
김미란,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대입전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0.
정훈, 한국입학사정관제의 정착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다차원 정책분석 모형 적용,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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