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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데이터(FTMS, TCS)를 이용한 경로전환율 분석: 서해안고속도로 매송~발안 구간을 중심으로
Analysis of Diversion Rate using Expressway Traffic Data(FTMS, TCS): Focusing on Maesong~Balan IC at Seohaean Expresswa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3, 2012년, pp.31 - 41  

고한검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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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 교통방송(라디오), SNS 등 교통정보제공을 통한 교통량 분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교통정보에 대한 운전자의 반응행태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FTMSTCS 데이터가 구축되어 있는 전국 고속도로 본선부를 분석 대상으로, FTMS 데이터와 TCS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로전환 교통량과 그에 따른 경로전환율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실제 대상구간의 경로전환율을 산출하여 시간 및 공간적 경로 전환율 변동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제공 이후, 해당 시간대의 평균 유출교통량에 비해 유출교통량이 일시적으로 증가한 경우 이 편차(도로교통상황의 동적인 특성으로 인한 편차 고려)는 교통정보 제공으로 인한 경로전환 교통량이라 정의하고, 본선 교통량과의 비율을 경로전환율로 계산하였다. 시간흐름에 따른 경로전환율 변화를 분석한 결과, 혼잡상황에 대한 교통정보를 먼저 얻게 되는 상류부 IC에서의 초기 경로전환율(유출교통량) 변화는 일시적으로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공간적 시간적 흐름에 따라 상류부 IC에서의 경로전환율의 변화는 하류부 IC에서의 경로전환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상류부 IC에서의 변화를 유도하는 등의 경로전환 순환체계(feedback control loop)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growing interests in the distribution of traffic volume through information dissemination such as VMS and traffic broadcasting system, the research on the driver's reaction and effect of the traffic report has continued. In this study, we propose a methodology, which estimates the traffic v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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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로전환 추정 교통량의 정규성 검정을 통해 교통정보 제공으로 인하여 평균 유출교통량 대비 일시적으로 증가한 유출교통량은 교통정보 제공으로 인한 경로전환 교통량을 의미한다는 본 연구의 가정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본 연구 방법론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분석 대상구간에서의 분석대상 시간대의 유출교통량의 정규성을 검정하고, 평균 유출교통량의 산출 범위에 대하여 검토해보도록 한다.
  • 즉, 통계적 검증 결과 95% 신뢰수준에서 두 집단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균 유출교통량 계산 시 교통데이터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하여 1개월의 평균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 본 연구는 SP 및 시뮬레이터 조사를 통해 우회율을 추정하거나 IC 진출부에서의 현장조사를 통해 우회율을 측정하였던 기존 연구 방법론에서 탈피하여, 고속도로 교통데이터(FTMS 및 TCS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로전환 교통량과 그에 따른 경로전환율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위의 방법론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평가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경로전환율 추정 방법론을 이용하여 서해안고속도로(이하 서해안선, 목포방향)의 매송~발안IC를 대상으로 VMS 정보제공에 따른 경로전환율을 산출하고, 정보제공에 따른 운전자의 경로전환 행태 변화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윤혁 등(2008)의 후속연구로, 교통관리 전략 수행의 필수요건인 경로전환율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기존의 방법론과는 다르게 실제 고속도로 교통데이터(FTMS, TCS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통데이터를 이용하여 경로전환율을 분석하는 시도를 통해 향후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실제적인 효과 측정이 가능하고 실시간 정보제공전략 수립에 활용이 가능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관리전략의 수행의 필수요건인 경로전환율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기존의 SP 및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조사방법론과는 다르게 실제 고속도로 교통데이터(FTMS, TCS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FTMS 및 TCS 데이터가 구축되어 있는 전국 고속도로 본선부를 분석 대상으로, 경로전환 교통량과 그에 따른 경로전환율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사례연구로 서해안선의 특정 분석대상구간에서의 경로전환율을 산출하고, 시간적ㆍ공간적 경로전환율 변동에 대한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고속도로의 특정 대상구간을 선정하여 VMS를 통한 교통정보 제공으로 인한 경로전환율을 분석하였다. 하지만, 향후 범용적으로 활용가능한 경로전환율의 산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노선 및 교통상황에 대한 추가 분석을 통해 본 연구 방법론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주지하였듯이,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IC의 월평균 유출교통량 데이터의 경우 해당 이벤트가 발생한 1개월 데이터의 평균값(이벤트 발생일이 제외된 평일평균 또는 주말평균 각각)을 이용하고 있으며, 월평균 유출교통량은 통계적으로 정규분포를 이룰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가정이 타당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분석 대상 IC의 월평균 평일/주말 유출교통량에 대한 정규성 검정을 수행해 보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경로전환 추정식의 기본 개념은 동시간대의 평균 유출교통량보다 많은 유출교통량이 산출될 경우, 이는 곧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효과, 즉 경로전환량이라고 추정할 수 있으며, 이 때의 평균 유출교통량은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일정하다는 가정을 두고 있다. 그렇다면 경로전환 추정에 사용하는 평균 유출교통량의 적용 범위는 어느 규모로 선정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 주지하였듯이,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IC의 월평균 유출교통량 데이터의 경우 해당 이벤트가 발생한 1개월 데이터의 평균값(이벤트 발생일이 제외된 평일평균 또는 주말평균 각각)을 이용하고 있으며, 월평균 유출교통량은 통계적으로 정규분포를 이룰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가정이 타당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분석 대상 IC의 월평균 평일/주말 유출교통량에 대한 정규성 검정을 수행해 보도록 하였다.
  • 이 때, 동시간대의 평균 유출교통량보다 많은 유출교통량을 보일 경우, 이는 곧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효과, 즉 ‘경로전환량’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 것이다. 평균 유출교통량은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일정하다는 가정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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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정보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교통정보는 서비스제공 측면에서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에게 여행계획수립과 통행경로 변경, 돌발상황 대처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교통관리 측면에서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최윤혁, 2010).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효율적 교통관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유형, 정보의 내용, 정보제공매체 신뢰도, 운전자의 만족도 및 반응 등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효율적 교통관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유형, 정보의 내용, 정보제공매체 신뢰도, 운전자의 만족도 및 반응 등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는데 그 이유는?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효율적 교통관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유형, 정보의 내용, 정보제공매체 신뢰도, 운전자의 만족도 및 반응 등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동일 교통정보를 제공받은 운전자라 할지라도 각자의 교통정보에 대한 선호특성에 따라 정보를 수용하는 행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운영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로 교통정보제공매체 중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로전광표지(이하 VMS)를 통한 도로교통정보에 대한 운전자의 반응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나, VMS 메시지에 대한 운전자의 반응은 실제적인 조사가 어렵기 때문에 그동안에는 SP조사 및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조사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어 왔다.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효율적 교통관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교통정보는 서비스제공 측면에서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에게 여행계획수립과 통행경로 변경, 돌발상황 대처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교통관리 측면에서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최윤혁, 2010).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효율적 교통관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유형, 정보의 내용, 정보제공매체 신뢰도, 운전자의 만족도 및 반응 등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동일 교통정보를 제공받은 운전자라 할지라도 각자의 교통정보에 대한 선호특성에 따라 정보를 수용하는 행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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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im, S. H., Choi, K. C. and Yu, J. W.(2006), "Driver Route Choice Models for Developing Real-Time VMS Operation Strateg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6, No.3D,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409-416. 

  2. Chang, J. S., Kang, J. H. and Lee, S. J.(2008), "A Measure for Travel Time Reliabi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6, No.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217-226. 

  3. Choi, K. C., Jang, J. A., Kim, S. H. and Kim, J. S.(2004), "Diversion Rate Analysis for Various Detour Information on VMS-Focusing on National Road Number 3",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4, No.6D,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873-880. 

  4. Choi, Y. H.(2010),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ongestion Management Model based on Traffic Information and Dynamic Toll", Ph. D. thesis, Ajou University. 

  5. Choi, Y. H., Choi, K. C. and Ko, H. G.(2009), "Relationships between Diversion Rates and Traffic Conditions on Express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7, No.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57-71. 

  6. Choi, Y. H. and Choi, K. C.(2008), "A Methodology for Estimating Diversion Flows on Express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6,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7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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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C. H and Choi, S. W.(2008), "Normality Tests Using Nonparametric Rank Measures for Small Sample",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Vol.10, No.3, pp.237-243. 

  10. Jang, J. A., Moon, B. S. and Choi, K. C.(2005), "Assessment of Diversion Rate by Detour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in Free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5, No.2D,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221-226. 

  11. Albrecht, H., K. Everts, H. Heusch and J. Boesefeldt(1978), "Bewertung einer zentalen uberwachung und Steuerung des Verjkehrs durch Verkehrsstromfuhrung mit Hilfe von Wechselwegweisern", Forschung Strassenbau und Strassenverkehrstechnic 251. 

  12. M. Wardman, P. W. Bonsall and J. D. Shires(1997), "Driver response to Variable Message Sign; a stated preference investig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 Emerging Technologies, Vol.5, Issue 6, pp.389-405. 

  13. Simon Foo, Baher Abdulhai, Fred L. Hall (2008), "Impacts of Changed CMS Messages on Traffic Diversion Rates", 87th Annual meeting of the TRB. 

  14. Srinvivas Peeta, Jorge L. Ramos, Raghubhushan Pasupath(2000), "Content of VMS and On-line Driver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2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1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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