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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브 자전거 센서자료를 이용한 자전거 주행안전성 및 이동성 통합평가기법 개발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Cycling Safety and Mobility using Probe Bicycle Sensor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3, 2012년, pp.43 - 55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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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는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으로써 지속가능한 녹색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빠르고 쾌적하며, 안전한 자전거 주행환경을 제공하여 자전거가 가지고 있는 제약을 극복하여 보다 중요한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주행환경 평가시나리오 및 관성센서 및 자전거 속도계가 장착된 프로브자전거를 활용한 자전거 주행환경 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평가기법은 신뢰성 분석기법인 FTA(Fault Tree Analysis)이론을 적용하여 자전거 주행안전성(CSI)과 주행이동성(속도)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통합평가지표를 제시함으로써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GPS와 관성센서가 통합된 자전거 전용단말기를 개발하여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발전시킨다면 보다 지능적인 자전거 교통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cycle is an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 mode contributing to a more sustainable transportation systems. To innovatively increase the use of bicycle as a significant transport mode, bicycle-friendly roadway environment should be provided. This study proposes a method to evaluate cycling environ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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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전거는 이용자의 인적요인이 크게 반영되는 교통수단으로서 연석, 과속방지턱 등의 장애물 및 타 수단과의 상충등 주행환경의 미세한 변화에도 사행운동폭 증가 및 잦은 핸들조작등의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에 단순한 현장시설 조사만으로는 자전거의 주행환경을 평가하기 미비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기반의 관성센서 및 자전거 속도계를 장착한 프로브 자전거를 활용한 자전거 주행환경 평가방안으로 수집된 자전거 주행자료를 이용하여 자전거 주행환경 평가기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학술적, 기술적 기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전거 주행안전성 및 이동성을 통합한 평가기법으로써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 자전거는 이용자의 인적요인이 크게 반영되는 교통수단으로서 과속방지턱등의 장애물 및 타 수단과의 상충과 같이 주행환경의 미세한 변화에도 사행운동의 폭 증가 또는 잦은 핸들회전과 같은 민감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환경 뿐만 아니라 도로환경에 따른 이용자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반영하기 위하여 관성센서 및 자전거속도계가 장착된 프로브 자전거(Probe Bicycle)를 이용하여 자전거 주행특성을 반영한 자전거 주행환경평가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전거 주행환경 평가시 자전거 주행안전성과 이동성을 동시에 평가하고 통합된 평가항목을 제시함으로써 주행환경평가 기법의 실효성이 향상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도로환경요소 현장조사로 이루어진 평가가 아닌 도로환경에 따른 이용자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반영하기 위하여 관성센서 및 자전거속도계가 장착된 프로브 자전거(Probe Bicycle)를 이용하여 자전거 주행특성을 반영한 자전거 주행환경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프로브자전거를 통해 수집되는 3축 가속도 및 각속도, 속도자료는 자전거 주행환경 및 주변 교통상황을 반영한 이용자의 반응을 나타내어 자전거 주행환경 평가시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브자전거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자전거 주행특성을 반영한 자전거 주행환경평가기법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자전거 주행환경 평가시 자전거 주행안전성과 주행이동성을 통합한 주행환경 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 특히 Human Error 및 원인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복잡한 이벤트의 해석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 기법은 대표적인 신뢰성 분석방법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의 결함 (Fault)과 전체 시스템 고장(Failure)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요소의 결함이벤트(Fault Event)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결함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고 정성적인 동시에 정량적인 기법으로 다양한 시스템 구성요소의 결함을 다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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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해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가? 자전거는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으로써 지속가능한 녹색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빠르고 쾌적하며, 안전한 자전거 주행환경을 제공하여 자전거가 가지고 있는 제약을 극복하여 보다 중요한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주행환경 평가시나리오 및 관성센서 및 자전거 속도계가 장착된 프로브자전거를 활용한 자전거 주행환경 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이용자의 인적요인이 크게 반영되는 자전거는 어떤 특징을 갖는가? 자전거는 이용자의 인적요인이 크게 반영되는 교통수단으로서 과속방지턱등의 장애물 및 타 수단과의 상충과 같이 주행환경의 미세한 변화에도 사행운동의 폭 증가 또는 잦은 핸들회전과 같은 민감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환경 뿐만 아니라 도로환경에 따른 이용자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반영하기 위하여 관성센서 및 자전거속도계가 장착된 프로브 자전거 (Probe Bicycle)를 이용하여 자전거 주행특성을 반영한 자전거 주행환경평가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FTA의 목적은? 특히 Human Error 및 원인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복잡한 이벤트의 해석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 기법은 대표적인 신뢰성 분석방법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의 결함 (Fault)과 전체 시스템 고장(Failure)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요소의 결함이벤트(Fault Event)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결함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고 정성적인 동시에 정량적인 기법으로 다양한 시스템 구성요소의 결함을 다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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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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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ee, G. R., Noh, J. G. and Kang, G. G.(2009), "Development of Bicycle Level of Service Model from the User's Perspective Using Ordered Probit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3, No.2, pp.108-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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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irolos Haleem, Mohamed Abdel-Aty and Kevin Mackie(2010), "Using reliability process to reduce uncertainty in predicting crashes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2, pp.654-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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