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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모빌리티 사고 유형별 상해 위험성 분석
The Analysis of Injury Risk for the Type of Accident by Personal Mobility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1, 2020년, pp.6 - 14  

김규현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 mobility, which was used exclusively for leisure activities, has recently been used as a means of transportation, and it is expected to increase its role as the next generation transportation. Sales of personal mobility are increasing rapidly, but the problem is that traffic accidents ar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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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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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1휠, 2휠)가 자전거 도로 또는 보행자 도로에서 운행되면서 도로 이용자와의 충돌로 인한 사고 발생시 충돌해석을 통한 인체상해 위험성 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PM)중 전동휠이 주로 이용하는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도로인 인도에서 발생하는 전동휠 이용자와 상대방 간의 다양한 충돌로 인한 인체상해 등을 충돌해석을 통해 분석하고 충돌 위험성을 비교분석 함으로써 사고의 위험성과 보다 안전한 이용환경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자전거와의 정면충돌의 경우 상호 인지하여 감속함을 가정하여 Fig. 5와 같이 PM(전동휠)과 자전거의 충돌속도를 각각 15km/h로 설정하였으며, 자전거 도로에서 추돌의 경우 자전거 또는 전동휠이 전방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가정하여 Fig. 6과 같이 추돌 속도를 20km/h로 하였다. 자전거 도로에서 PM(전동킥보드)와의 정면 및 측면충돌 관련 충돌해석 연구에서 충돌속도는 동일한 속도로 수행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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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스널 모빌리티는 무엇인가? 퍼스널 모빌리티란 경량화, 소형화된 개인 이동수단으로 전동휠, 세그웨이, 전동킥보드 등 한 사람이 타고 이동할 수 있는 것을 지칭하며 전기에너지로 작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최고속도 20~30km/h, 최대 주행거리 30~40km 등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Fig.
자전거 도로에서 PM과의 자전거 충돌 시 상해가능성은 어떻게 분석되는가? 자전거 도로의 경우, 정면충돌하는 PM(1휠, 2휠)에 정면으로 부딪친 자전거는 복합상해가능성이 100%로 나타나 매우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후면 추돌 시 PM보다 자전거의 복합상해가능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객들이 사용하는 도로 현황은? 우리나라도 전동휠 등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자 수가 늘면서 교통사고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2019년 2월 한국소비자원이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상당수 이용자는 자전거 도로나 인도를 주로 이용하고 있었다. 공원・대학캠퍼스・아파트 단지 내 등 ‘도로 이외 장소’가 69.5%, 자전거 도로가 68.0%, 인도가 66.0%순이었다. 한편 이용자들은 주행공간 개선을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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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사리, 2017, "스마트모빌리티 브리프", 한국교통연구원 KOTI Brief, 2017 Vol. 1, No. 3, pp. 5. 

  2. B J Hardy, J A Caroll, M Pitcher, 2008, "Comparison of safety requirements in quadricycles and cars", TRL PPR 669, S801/V6, pp. 8-11. 

  3. 스웨덴 교통청, 2010, "규정 2010-144: Transport Agency regulations amending Regulations (TSFS 2009: 31) on bicycles, horse-drawn vehicles and kick sleds". 

  4. 네덜란드, 2014, "정부관보-34933(2014.12.3): STAATSCOURANT Nr. 34933, 3 December 2014". 

  5. 윤혜성, 2019, "개인형 이동수단 안전실태조사" 한국소비자원, pp. 27 & 39. 

  6. 행정안전부, 2019, "도로교통법", 제6조(통행의 금지 및 제한). 

  7. 행정안전부, 2019,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32조(자전거 도로의 구분). 

  8. 중앙일보, 2019, "FOCUS 안전과 혁신 줄 타는 전동킥보드", 중앙SUNDAY 2019.8.17일-18일, pp. 17. 

  9. 도로교통공단, 2019, 전동킥보드 사고통계. 

  10. 국토교통부, 2018,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에 관한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자동차관리법, pp. 863-864. 

  11. Gyuhyun Kim, Ouksub Lee, Siwon Hwang, 2000, "Experimental Study on Neck Injury in Low Speed Frontal and Rear-End Collisions",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4, No. 11, pp. 1233-1234. 

  12. Gyuhyun Kim, Ouksub Lee, Seungsuk Yoo, 1997, "Experimental Study on Impact Absorbing Performance of Motorcycle Helmets",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1, No. 3, pp. 293-294. 

  13.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142호, 2019, "자동차 안전도 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 제5조(평가시험 방법 등). 

  14. 김사리, 2017, "스마트모빌리티 브리프", 한국교통 연구원 KOTI Brief, 2017 Vol. 1, No. 4, pp.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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