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3, 2012년, pp.43 - 55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Bicycle is an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 mode contributing to a more sustainable transportation systems. To innovatively increase the use of bicycle as a significant transport mode, bicycle-friendly roadway environment should be provided. This study proposes a method to evaluate cycling environ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해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가? | 자전거는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으로써 지속가능한 녹색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빠르고 쾌적하며, 안전한 자전거 주행환경을 제공하여 자전거가 가지고 있는 제약을 극복하여 보다 중요한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주행환경 평가시나리오 및 관성센서 및 자전거 속도계가 장착된 프로브자전거를 활용한 자전거 주행환경 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 |
이용자의 인적요인이 크게 반영되는 자전거는 어떤 특징을 갖는가? | 자전거는 이용자의 인적요인이 크게 반영되는 교통수단으로서 과속방지턱등의 장애물 및 타 수단과의 상충과 같이 주행환경의 미세한 변화에도 사행운동의 폭 증가 또는 잦은 핸들회전과 같은 민감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환경 뿐만 아니라 도로환경에 따른 이용자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반영하기 위하여 관성센서 및 자전거속도계가 장착된 프로브 자전거 (Probe Bicycle)를 이용하여 자전거 주행특성을 반영한 자전거 주행환경평가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
FTA의 목적은? | 특히 Human Error 및 원인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복잡한 이벤트의 해석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 기법은 대표적인 신뢰성 분석방법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의 결함 (Fault)과 전체 시스템 고장(Failure)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요소의 결함이벤트(Fault Event)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결함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고 정성적인 동시에 정량적인 기법으로 다양한 시스템 구성요소의 결함을 다룰 수 있다. |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1),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도철웅(2007),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김준홍, 정원(2007), "신뢰성공학", 청문각.
B. S. Dhillon(2011), "Transportation Systems Reliability and Safety", CRC Press.
http://www.koroad.or.kr
Joo, S. H. and Oh, C.(2011), "Deveopment of Cycling Stability Index using Inertial Measurement Unit(IMU)", The 64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567-572.
Hong, D. H. and Oh, C.(2011), "Methodology for Evaluating Cycling Environment using GPS-based Probe Bicycle Speed Data", The Autumn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of ITS 2011,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pp.34-39.
Kim, Y. S., Kim, S. B. and Park, S. M.(1999), "Study on Users' Attitudes for Bicycle Path in Kyongjoo", The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34, No.5. pp.69-78.
Son, Y. T., Kim, J. H., Oh, Y. T., Kim, H. S. and Park, W. S.(2002), "An Experimental Study on Fundamental Characteristics of Bicycle Flow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0, No.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9-26.
Jin, S. H., Song, G. H., Yeo, Y. G. and Kim, I. W.(2002), "Development of the SIS Evaluation Method Based on Reliability 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6, No.1, pp.66-73.
Hwang, J. H. and Kim, K. S.(2005), "A Study on Evaluation of Plan to Improve Cycl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3, No.8,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203- 213.
Lee, J. H., Yoo, G. S. and Park, G. S.(2006), "Availability Analysis of Safety Devices installed for Preventing Accidental Event in the LPG Refuelling St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10, No.1, pp.26-31.
Lee, G. R., Noh, J. G. and Kang, G. G.(2009), "Development of Bicycle Level of Service Model from the User's Perspective Using Ordered Probit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3, No.2, pp.108-117.
Cho, J. G.(2009), "Evaluation of Uncertainty Importance Measure by Experimental Method in Fault Tre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14, No.5, pp.187-195.
Bluce W. Landis Venkate. R. Vattikuti and Michael T. Brannick(1997), "Real-Time Human Perceptions Toward a Bicycle Level of Servic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78, pp.119-126.
David L. Harkey, Donald W. Reinfurt and Mattew Knuiman(1998), "Development of the Bicycle Compatibility Index",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36, pp.13-20.
A. Sevtap Selcuk and M. Semih Yucemen (1999), "Reliability of lifeline networks under seismic hazard",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65, pp.213-227.
B.M. Ayyub, J.E. Beach, S. Sarkani and I.A. Assakkaf(2002), "Risk analysis and management for marine systems", Naval Engineers Journal 114(2), pp.181-206.
Michael S. Klobucar and Jon D, Fricker (2007), "Network Evaluation Tool to Improve Real and Perceived Bicycle Safe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31, pp.25-33.
Kirolos Haleem, Mohamed Abdel-Aty and Kevin Mackie(2010), "Using reliability process to reduce uncertainty in predicting crashes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2, pp.654-6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