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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7, 2012년, pp.199 - 219
민환기 (중앙대학교 공연영상학부) , 남연경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중앙대학교 영상제작학과)
극영화 <걸어도 걸어도>는 3세대가 한자리에 모인 가족모임을 만 하루동안 다루고 있는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6번째 극영화다. 일본의 지방 소도시 고향집과 그 근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을 길고 정적인 숏들로 담아낸 관찰자적인 시선의 영화다. 극영화의 관습적인 규범에 구성요소들을 맞추기 보다는 복잡한 현실을 복잡함 그대로 표현하기 위해서 규범을 파괴하고 변형하는 영화다. 그의 작품이 현실 세계에 대한 다큐멘터리적인 관찰과 극영화의 정제된 형식미를 결합시킨 영화로 불리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본 논문은 <걸어도 걸어도>가 만들어내는 사실적인 느낌과 정서적인 감동이 어떤 내러티브와 영화적인 장치들을 통해서 가능했는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내러티브와 영화적인 장치들이 현실은 정서적으로 정의됐을 때 진실에 가까워진다는 그의 다큐멘터리 제작경험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밝힌다. 사건의 당사자와 그것의 관찰자를 분리해서, 현실에 대한 감독의/관찰자의 개입을 강조하는 양식, 극적인 드라마를 가진 사건을 선택해서 그러한 드라마를 따라가는 대신에 인물의 내면이나 드라마의 사회적인 배경을 차분하게 관찰하는 방식, 사물과 공간을 통해서 인물의 내면으로 접근해 들어가는 그의 다큐멘터리적인 방식이 어떻게 극영화 <걸어도 걸어도>에서 반복되고 관객에게 비슷한 정서적 효과를 만들어내는지를 분석한다.
An innovative narrative film-making always came out of conflict and negotiation between reality and film form. A lesson we learn from their film-making is a certain reality is no more possible to be dealt with by conventional narrative. A dialectic between a real life and a representation drives a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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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우드 영화와 <걸어도 걸어도>가 다른 점은 무엇인가? | 이 영화가 무엇보다 흥미로운 이유는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다루는 방식이다. 중요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행동하는 인물들의 갈등과 긴장을 통해서 인물들의 내면을 보여주는 할리우드 영화와는 달리 이 영화의 등장인물들은 뚜렷하게 정해진 목표도 없고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표출할 만큼 적극적이지도 않다. 하지만 가족들이 함께하는 세 번의 식사를 중심으로 하는 사실적인 시간의 흐름과 함께 관객은 여러 등장인물의 내면을 자연스럽고 섬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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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步いても 步いても, 2008).
(しかし..., 1991).
(彼のいない八月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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