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현대 일본의 유비쿼터스 사회에 나타난 전통 문화에 관한 고찰 - 학제 간 연구
A Study on the Traditional Culture of Japan in Modern Ubiquitous Society - Interdisciplinary Studie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7, 2012년, pp.221 - 247  

김윤호 (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본인의 삶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 시대의 변화에 따른 전통 가치관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유비쿼터스 사회의 미디어 속에 투영된 현대 일본인의 모습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사회의 미디어에 나타난 일본인의 가치관 변화 양상과 사회문화적 배경이 되는 문화적 뿌리(전통문화)를 찾아보기 위하여, 현대 일본인이 자주 접하는 다양한 매체(휴대폰, 블로그, 캐릭터, 영화)에 나타난 전통의식과 전통문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의 젊은이들은 휴대폰을 타인의 프라이버시에 개입하고 싶지 않다는 옅은 친밀성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둘째, 일본인은 본심의 개방이라는 측면에서 익명성을 바탕으로 한 일기 형식의 블로그를 선호하는 편이다. 셋째, 일본의 여고생 및 직장여성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귀엽다"라는 표현은 안심감, 위로를 받으려는 일본적 전통 문화에서 출발하였으며, 일본의 캐릭터의 배경이 되는 문화요소로서 불상, 부적, 요괴전설, 칠복신, 복고양이 등을 들 수 있다. 넷째, 일본의 영화에서 나타난 전통가치를 의리 야쿠자, 스모, 인간관계(남녀 가족 이웃)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현대 일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매체를 대상으로 한 전통문화에 대한 연구 결과는 일본 콘텐츠 비즈니스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전략 설정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일본 진출 과정에서 일본인의 요구에 맞는 콘텐츠 및 서비스를 발굴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일본인의 공동체 삶의 공간이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으로 서서히 이동하는 사회문화적 변화양태를 고찰함으로써 현대 일본인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기초적인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sense of tradition and cultural traditions which make up Japanese ubiquitous society. These include the traditional elements which affect the lives of contemporary Japanese people. In this research we looked for various media (mobile phones, blog, characters goods, c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개인이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휴대폰이라는 개인 단말기를 통하여 젊은이의 가치관 변화 양태를 살펴보았다. 또한 익명성으로 대표되는 블로그 문화, 귀여움으로 표현되는 캐릭터 문화와 그 사회문화적 배경, 일본적 가치(의리, 스모, 인간관계)로 조망해 본 일본 영화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일본의 전통적 가치와 사회문화적 배경이 현대 미디어 속에서 재해석되어, 현대 일본인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 이에 따라 유비쿼터스 사회의 다양한 미디어에 나타난 일본의 전통문화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식의 융복합적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학적 시각(미디어에 나타난 사용자 의식변화)과 인문학적 시각(미디어속의 전통문화 현상)을 포괄하는 학제 간 연구의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본 유비쿼터스 사회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루고 있는 문화적 전통이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들 전통적 요소가 현대 일본인이 자주 접하는 매체(휴대폰, 블로그, 캐릭터, 영화)를 통하여 일본인의 삶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쳐왔는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이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휴대폰이라는 개인 단말기를 통하여 젊은이의 가치관 변화 양태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비쿼터스 사회의 미디어 속에 투영된 일본의 전통문화를 찾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사회의 미디어에 나타난 일본인의 가치관 변화 양상과 사회문화적 배경이 되는 문화적 뿌리(전통문화)를 찾아보기 위하여, 휴대폰이라는 개인 미디어를 통하여 변모하는 젊은이의 가치관의 변화 양상을 분석한 후, 익명성으로 대표되는 블로그 문화, 귀여움으로 설명될 수 있는 캐릭터속의 전통 문화 의식, 세 가지 전통가치(의리, 스모, 인간관계)를 통해 본 영화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장에서는 유비쿼터스 사회의 학제 간 연구, 일본 전통문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3장에서는 휴대폰, 블로그, 캐릭터, 영화를 통해 일본의 전통문화를 분석한 후, 4장에서는 연구 결과의 요약, 기업에 주는 시사점, 연구의 한계점을 정리하였다.
  • 일본의 블로그는 본심의 개방, 미국의 블로그는 지식의 표현·이름 알리기를 목적으로 한다고 추정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제 간이든 융·복합이든 새로운 학문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0시대의 새로운 지식창조를 위한 학문 간 융·복합, 학제 간 연구는 시대적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학제 간이든 융·복합이든 새로운 학문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같은 첨단 과학기술이 사회적 생산과 일상생활 전반으로 스며들기 때문에 그간 나뉘어졌던 분과학문들 간의 협력이 불가피해지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일본의 전통문화가 현대 문명의 다양한 문화장르 및 미디어에서 창작 소재로서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으로부터 찾을 수 있는가? 일본의 전통문화(선불교, 노, 가부키, 하이쿠, 다도, 마쓰리 등)는 현대 문명의 다양한 문화장르 및 미디어에서 창작 소재(혹은 문화콘텐츠)로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인이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회적 배경으로는 불상과 우상숭배, 요괴전설, 부적 등 일본의 사회문화적 배경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UCC(사용자제작 동영상 콘텐츠)의 경우를 보면 일본인은 사회 집단속에서 개인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경향을 반영하여.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전통문화라는 말은 “현재 문화의 근원적 본 모습”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전통문화란 막연히 떠올리는 보편적 이미지 혹은 문화원형이라는 개념을 넘어 그 나라 국민의 심성을 지배하고 있는 유·무형의 총체적 문화를 가리킨다. 오래된 전통문화가 어떻게 현대 미디어에 녹아들어 있는 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 전통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영심, 일본영화 일본문화, 보고사, 2006. 

  2. 김윤호, UCC 비즈니스:글로벌 현장 리포트, 대명종출판사, 2007. 

  3. 라다 차다.폴 허즈번드, 김지역 역, 럭스플로전, 가야북스, 2007. 

  4. 심광현, 유비쿼터스시대의 지식생산과 문화정치, 문화과학사, 2009. 

  5. 야마구치 야스오, 김기민 역,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세계를 제패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기적, 미술문화, 2005. 

  6. 양정모, 학제 간 연구협력 프로그램의 국제비교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6. 

  7. 조성기, 아니메에서 일본을 만나다, 어문학사, 2009. 

  8. 차대운.정영만.안춘복, 사회학개론: 정보사회론, 대명, 2009. 

  9. 한일문화연구원, 일본의 요괴 문화-그 생성원리와 문화산업적 기능, 한누리 미디어, 2005. 

  10. 정재서, 일본의 문화전통과 학술 그리고 문화산업, 인문콘텐츠, 제3호(2004), pp.54-67. 

  11. 최석만, 한류: 한국전통 문화의 재해석, 동양사회사상, 통권 제15집(2007), pp.5-33. 

  12.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 캐릭터시장 규모 및 동향, http://www.kocca.kr/knowledge/trend/stats/__icsFiles/afieldfile/2011/08/08/DoKMpDvDnvqK.pdf, 2012년 3월 15일. 

  13.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920866, 검색어: 단카이세대, 2012년 4월 5일. 

  14. Ministry of Internal Affairs and Communications, 2011 White pap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in Japan: Outline, Ministry of Internal Affairs and Communications, 2011. 

  15. Shion Koji, "Culture and tradition of east Asia in Japanese movie", The Kagoshima Journal of Economics, Vol.48(2008), pp.145-148. 

  16. Viegas, F.B., "Bloggers' expectations of privacy and accountability: An initial survey, 

  17. http://jcmc.indiana.edu/vol10/issue3/viegas.html. 

  18. 芦邊洋司, 超ガラパゴス戰略-日本が世界で勝つ價値創出の仕掛け, WAVE出版, 2009. 

  19. 加藤周一, 日本その心とかたち, スタジオジブリ, 2005. 

  20. 加藤秀俊, 日本人と情報化社會, ユニバック硏究會, 1983. 

  21. 櫻井孝昌, 世界カワイイ革命, PHP硏究所, 2009. 

  22. 杉山知之, ク一ル.ジャパン 世界が買いたがる日本, 祥傳社, 2006. 

  23. 總務省 情報通信政策硏究所, ブログ.SNS の經濟效果に關する調査硏究, 2009. 

  24. 高畑勳, 十二世紀のアニメ一ション?國寶繪卷物に見る映畵的.アニメ的なるもの, 德間書店, 1999. 

  25. 宮下眞, キャラクタ一ビジネス知られざる戰略, 靑春出版社, 2001. 

  26. 松田美佐.岡部大介.伊藤瑞子 編, ケ一タイのある風景テクノロジ一の日常化を考える, 北大路書房, 2006. 

  27. 山田徹, キャラクタ一ビジネス:かわいいが生み出す巨大市場, PHP硏究所, 2000. 

  28. 山田眞茂留, 携帶電話と若者文化, 2007年度旭川地區家庭生活カウンセリングマIインド硏修3 級講座, 2007. 

  29. 高畑勳, 日本 その心とかたちをめぐって, 熱風, 8月號(2005), pp.62-70. 

  30. 日經BP社 ITPRO, http://itpro.nikkeibp.co.jp, 2011년 1월 10일. 

  31. ウィキペディア, http://ja.wikipedia.org/wiki/%E5%9C%9F%E4%BD%90%E6%97%A5%E8%A8%98, 검색어: 土佐日記, 2012년 3월 10일. 

  32. japan.internet.com, "Blog 訪問者 50人以上 には相變わらず越えられない壁-ブロガ一調査", http://japan.internet.com/research/20070927/1.html, 2011년 11월 10일. 

  33. Mitsunori, K., "日本のブログの匿名性について", http://www.dion.ne.jp/-mkad/1f07/b42hama matsu.html, 2012년 2월 14일. 

  34. NikkeiBP net, http://nikkeibp.weblogs.jp/gato/2005/06/tokumei.html, 2011년 11월 1일. 

  35. Technorati JAPAN, http://trj.weblogs.jp/blog/files/japanbloggersurvey_j.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