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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진화'에 관한 연구 : 몬스터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와 <디지몬>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Evolution' of Animation Images : Centered around Characters of Monster Animation and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8, 2010년, pp.37 - 56  

김윤아 (목원대, 한서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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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에 있어 장르는 산업적 요구와 관객의 취향이 만들어낸 시스템이다. 그리고 하나의 장르는 특정 유형의 캐릭터, 내러티브, 도상들과 같은 관습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포켓몬스터>와 <디지몬>으로 대표되는 몬스터 애니메이션의 장르의 관습인 캐릭터의 '진화'에 대해 고찰하였다. <게게게노 기타로>에서 시작된 요괴 애니메이션은 <드래곤 볼>에서 중요한 변화를 겪으며 그 하위 장르인 몬스터 애니메이션으로 발전한다. 그리고 <포켓몬스터>와 <디지몬>시리즈는 일본 상업 애니메이션의 특정 장르 안에서 캐릭터 자체의 '진화'를 장르 관습의 요체로 삼아 수많은 캐릭터들을 양산하고 산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몬스터 애니메이션은 이야기 구조보다는 캐릭터성이 극단적으로 강조되는 장르적 특성을 보인다. <포켓몬스터>의 캐릭터들은 하이브리드형, 뮤턴트-중첩형, 변태형, 단순성체형, 내러티브형, 다중진화의 6가지 방식으로 진화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디지몬>의 경우 진화의 방향이 대부분 인간 병기로서 전투형 사이보그로 진화하는 일관된 경향을 보이며 캐릭터들 간의 하이브리드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는 게임과 완구 업계의 산업적 요구가 캐릭터의 수를 엄청나게 늘리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이며 탁월한 산업적 전략으로 선택되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동시에 시각적으로 반복되는 장르 관습을 극대화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산업적 전략 안에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국가 이데올로기나 군국 주의적 욕망이 조금이라도 묻어있다면 이것은 적지 않은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포켓몬 캐릭터의 진화와 디지몬 캐릭터의 진화는 이데올로기 효과의 측면에서 차이를 갖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일부 관객들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몬스터 애니메이션의 이데올로기적 효과에 저항하고 새로운 놀이의 방식을 발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alizes on the 'evolution' of monster animation and . Actually, Many characters' 'Evolution' is a very powerful convention of Japanese genre animation. Lots of young people feel a huge pleasure about character's evolution. It is a fantastic spectacle to boys and girls. The first char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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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화라는 용어를 영화 이론에 처음 도입한 사람은 누구인가? 진화라는 용어는 찰스 다윈이 종의 진화를 설명하며 사용한 용어지만 프랑스의 영화이론가 앙드레 바쟁이 미국의 서부극을 분석하면서 처음 영화 이론에 도입한 개념이다. 이후 이 장르의 진화라는 개념은 영화장르 분석에 중요한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포켓몬스터 캐릭터 중 '이상해씨'의 진화과정은 어떠한가? 두꺼비 등에 커다란 씨앗이 붙어 있다. 두꺼비와 씨앗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생물체인 하이브리드 몬스터이다. 이 씨앗은 풀이 되고 꽃이 된다. 크고 동그란 눈을 가진 어린 두꺼비의 모습은 점점 몸집이 커지고 힘이 강해지면서 험상궂은 얼굴을 가진 어른 두꺼비로 변해간다. 포켓몬스터 캐릭터 중 ‘이상해씨’의 진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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