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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6 no.3, 2012년, pp.1 - 7
김종훈 (경민대학교 소방행정과) , 김운형 (경민대학교 소방행정과) ,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지하철 차량이 선로에 정차하는 경우 승객들은 지하철 바닥과 선로 바닥의 1.2 m 높이를 내려가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데이터의 확보는 선로와 터널에 정차된 지하철 차량의 피난해석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료가 된다. 실험결과 20대 및 그 이하 연령층은 매우 신속히 이 높이를 내려가 하차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령자들에게는 보조자의 도움 없이는 쉽게 내려갈 수 없는 높이로 실제 실험에서도 넘어짐과 부상이 발생하였다. 또한 차량 문앞에 선로 벽이 있고, 타 피난인들이 지나가고 있어 합류를 해야하는 경우에는 20대 그룹도 낮은 유동율을 보여주었으며, 실제 화재 시 벽이 있는 선로나 터널의 경우 차량에서 외부로의 피난시간을 증가 시킬 것으로 나타났다.
When the subway car stop on track, passengers have to overcome a height of 1.2 m from floor level of the subway car to the level of track for evacuation. In this experiments, participates in the group of twenties or under ages were rapidly jumping down from the subway car. However, Most elderly gr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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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D. Kuligowski, Richard D. Peacock and Bryan L. Hoskins, "A Review of Building Evacuation Modes", NIST Technical Note1471 (2005).
J. H. Kim, W. H. Kim, S. K. Roh, D. H. Lee and W. S. Jung, "Experiments on Egress of Persons with Mobile Disability in Train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 No. 6, pp. 865-867 (2009).
Hakan Frantzich, "Utrymning av tunnelbanetag-Experimentell utvardering av mojligheterna att utrymma i spartunnlar", Lunds Tekniska Hgskola (2000).
M. Oswald, H. Kirchberger and C. Lebeda, "Evacuation of a High Floor Metro Train in a Tunnel Situation: Experimental Findings",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destrian and Evacuation Dynamics, Wuppertal, German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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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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