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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하철 차량 선로 정차 시 피난 행동에 관한 실험
Experiments of Egress Behavior When Subway Car Stops on Railroad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6 no.3, 2012년, pp.1 - 7  

김종훈 (경민대학교 소방행정과) ,  김운형 (경민대학교 소방행정과) ,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지하철 차량이 선로에 정차하는 경우 승객들은 지하철 바닥과 선로 바닥의 1.2 m 높이를 내려가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데이터의 확보는 선로와 터널에 정차된 지하철 차량의 피난해석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료가 된다. 실험결과 20대 및 그 이하 연령층은 매우 신속히 이 높이를 내려가 하차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령자들에게는 보조자의 도움 없이는 쉽게 내려갈 수 없는 높이로 실제 실험에서도 넘어짐과 부상이 발생하였다. 또한 차량 문앞에 선로 벽이 있고, 타 피난인들이 지나가고 있어 합류를 해야하는 경우에는 20대 그룹도 낮은 유동율을 보여주었으며, 실제 화재 시 벽이 있는 선로나 터널의 경우 차량에서 외부로의 피난시간을 증가 시킬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subway car stop on track, passengers have to overcome a height of 1.2 m from floor level of the subway car to the level of track for evacuation. In this experiments, participates in the group of twenties or under ages were rapidly jumping down from the subway car. However, Most elderly g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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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m이며 많은 인원이 올라가는 관계로 사고방지를 위한 난간도 제작되었다. 또한 터널 벽을 대신하기 위해 가동식 벽을 제작하였으며, 이 벽은 차량세트와 0.6 m 간격으로 설치되어 통로 공간을 형성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본 실험은 지하철 차량의 선로 및 터널 정차 시 군집이동에 관한 현상의 관찰과 유출 시간을 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하철 차량에서 개인에 관한 연령대별 선로 유출 시간은 앞장의 실험들에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 저 연령층과 고 연령층에 대한 실험은 2009년 6월 12일 경민대학에서 수행되었다. 이 실험은 차량과 유사한 세트를 제작하고 뛰어내리도록 하였다. 실제 지하철 차량과 유사하도록 설정하였으며, 바닥에서 세트 바닥까지의 높이는 1.

가설 설정

  • 실험의 시나리오는 지하철 차량이 선로에서 정차하는 상황에 대한 총 3가지 경우를 가정하고 있다.
  • ① Case 1: 외부 장애물 없음. 이 경우는 차량의 옆 선로 방향으로 문이 열리거나, 또는 정차 선로 환경이 하차하는데 아무런 장애물이 없는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 외부 벽이 설치된 상황에서의 군집유출에 대한 실험을 그룹별로 2회씩 실시하였다. 차량문이 열리면 앞에 벽이 나타나는 데, 이는 터널 등에서의 정차시 문이 열렸을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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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Erica D. Kuligowski, Richard D. Peacock and Bryan L. Hoskins, "A Review of Building Evacuation Modes", NIST Technical Note1471 (2005). 

  2. J. H. Kim, W. H. Kim, S. K. Roh, D. H. Lee and W. S. Jung, "Experiments on Egress of Persons with Mobile Disability in Train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 No. 6, pp. 865-867 (2009). 

  3. Hakan Frantzich, "Utrymning av tunnelbanetag-Experimentell utvardering av mojligheterna att utrymma i spartunnlar", Lunds Tekniska Hgskola (2000). 

  4. M. Oswald, H. Kirchberger and C. Lebeda, "Evacuation of a High Floor Metro Train in a Tunnel Situation: Experimental Findings",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destrian and Evacuation Dynamics, Wuppertal, German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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