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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급탕식 다이캐스팅법을 이용한 자동차 콤프레서용 하우징 부품 개발
Development of a Housing Component for an Auto-compressor Using Vacuum Ladling Die Castin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1 no.3, 2012년, pp.195 - 201  

이항수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박정식 (깁스코리아다이캐스팅(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acuum ladling die casting system is suggested as a means to obtain a high vacuum level. A high vacuum of 17.8 mmHg is obtained by sealing the inner space of the mould. The sample product is a rear-head housing for an auto-compressor, and the die-casting with 6-cavities was conducted. The flow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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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캐비티의 진공화에 따른 흡인력을 이용하여 용탕을 슬리브 내로 급탕시키는 진공급탕 방식으로 고진공을 구현하고, 보통의 고진공도보다 더 높은 35mbar(=26.25mHg) 이하의 진공도를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고생산성을 위해한 번에 여섯 개의 제품을 주조할 수 있는 멀티 캐비티 금형을 제작하여 콤프레서 하우징 부품에 대한 고생산성과 고품질화를 이루고자 한다.
  • 25mHg) 이하의 진공도를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고생산성을 위해한 번에 여섯 개의 제품을 주조할 수 있는 멀티 캐비티 금형을 제작하여 콤프레서 하우징 부품에 대한 고생산성과 고품질화를 이루고자 한다.
  •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진공급탕 방식으로 고진공 주조시스템을 구축한 다음, 내압용 콤프레서 하우징 부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생산성 확보를 위해 멀티캐비티 금형을 개발하여 결과적으로 생산성을 확보하면서도 제품 내 기포 함유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생산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 2는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리어 헤드 하우징의 모델을 보여준다. 우선, 이 모델을 유동해석하여 주조방안을 설정하고, 그 결과를 실제 제품주조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진공급탕 방식으로 고진공 주조시스템을 구축한 다음, 내압용 콤프레서 하우징 부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생산성 확보를 위해 멀티캐비티 금형을 개발하여 결과적으로 생산성을 확보하면서도 제품 내 기포 함유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생산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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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Y. Kim, 2007, New Diecasting Trend, J. Kor. Foundry Soc., Vol. 27, No. 7, pp. 81-90. 

  2. N. Nishi, 2005, New Development of Aluminium Diecating Technology, J. Jpn. Foundry Eng. Soc., Vol. 76, No. 4, pp. 226-271. 

  3. E. S. Kim, 2005, Die Casting Process Design for Gear Housing of Automobile Transmission by Using MAGMAsoft, Trans. Mater. Process., Vol. 14, No. 2, pp. 112-120. 

  4. D. Kim, I. H. Choo, Y. S. Lee, S. W. Kim, 2010, Internal Defect Minimization of Die Cast Impeller Blade Using Taguchi's Design of Experiment, Trans. Mater. Process., Vol. 19, No. 3, pp. 173-178. 

  5. J. H. Park, C. W. Jang, S. K. Kim, S. H. Han, Y. K. Seo, C. G. Kang, J. H. Lee, 2005, Proc. Kor. Soc. Tech. Plast. Spring Conf.(C. G. Kang), Kor. Soc. Tech. Plast., Seoul, Korea, pp. 415-418. 

  6. S. J. Kim, S. E. Park, I. H. So, 2005, Proc. Kor. Soc. Tech. Plast. Spring Conf.(C. G. Kang), Kor. Soc. Tech. Plast., Seoul, Korea, p. 344. 

  7. E, K, Jeon, J, Y, Park, E, M, Park, 2007, Application Trend of Aluminum castings in Automotive Component, J. Kor. Foundry Soc., Vol. 27, No. 21, pp. 20-23. 

  8. K. Takao, 2009, Die Casting Technology for Welding Application, J. Jpn. Foundry Eng. Soc., Vol. 81, No. 5, pp. 249-253. 

  9. B. Andresen, 2005, Diecasting Engineering, Marcel Dekker, New York, USA, pp. 33-42. 

  10. K, Y, Kim, S, M, Lee, 1995, Determination of Gas Content in Aluminium Alloy Melt, J. Kor. Foundry Soc., Vol. 14, No. 3, pp. 20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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