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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 몸체 특정 부위 팽창을 이용한 풀림 방지 볼트 연구
The Study of Anti-Releasing Bolt Manufactured by Expanding a Particular Part of Bolt Body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3 = no.70, 2012년, pp.24 - 33  

김동진 ((주)한화 종합연구소 화력) ,  이응조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김남춘 ((주)대아테크) ,  이정복 ((주)한화 종합연구소 화력)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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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풀림방지 볼트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화약 작동 후 볼트 몸체의 특성 변화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증명하기 위하여 M10, M20의 모델을 제작하였고, 폭발 볼트 몸체의 특성 변화에 대한 자료는 시험적으로 획득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볼트 몸체의 팽창은 재연성이 있으며 팽창율은 설계인자의 조합에 의해 제어될 수 있다는 것과 풀림방지 특성은 수치화 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본 연구는 또한 풀림방지 성능을 갖는 볼트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work has suggested the design methods of the bolt body for making the anti-releasing bolts and provided the changed properties of the bolt body after explosion. To prove this work, two models of the anti-releasing bolts, M10 and M20, are produced and the expansion properties of each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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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해석에서는 볼트 스템에서 발생하는 평균 응력이 450∼500 MPa 범위 내에 있도록 하기 위해 적절한 온도를 가하여 열수축이 발생하도록 하였다.
  • 실험에서 얻은 조건 별 특성값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으로 팽창 특성을 예측하였으며 예측값과 실 팽창값과의 오차를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유사모델 개발 시 실제 제품 제작 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볼트 몸체의 팽창에 영향을 미치는 화약량, 볼트 몸체 내부 형상, 볼트 몸체 재질과 같은 설계인자 조합에 따른 시험을 수행하여 각 설계인자의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소성에 따른 최대 팽창률을 해석하고 팽창 전.

가설 설정

  • 1. 응력해석과 실제 인장시험을 통하여 풀림방지볼트의 구조적 결합강도가 일반볼트와 동일하다.
  • M10 모델은 화약이 볼트 중앙에 삽입되므로 축대칭으로 가정하여 2D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화약량을 비롯한 경계조건 등 전반적인 계산 환경은 동일하게 유지하며, detonator 깊이에 따라 4가지의 경우에 대해 계산을 수행하였다.
  • M10 폭발 볼트 해석은 화약이 볼트 중앙에 삽입되므로 축대칭으로 가정하여 2D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화약량을 비롯한 경계조건 등 전반적인 해석 환경은 동일하게 유지하며, 데토 깊이에 따라 4가지의 경우에 대해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속조건으로 폭발 볼트 머리 끝 단에 모든 자유도를 구속하였다.
  • M20 폭발 볼트는 화약이 볼트 중앙에서 편심되게 삽입되므로 1/2대칭으로 가정하여 3D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화약량에 따라 5가지 경우에 대해 계산을 수행하였다.
  • 일반볼트에 열 하중을 가했을 때, 최대 응력은 약 1800 MPa로 나사산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 값은 볼트 재질(F10T)의 인장강도 및 항복강도를 초과하기 때문에 비선형 해석을 수행해야 하나, 일반볼트와 폭발볼트의 상대 비교를 위해 선형으로 가정하였다. 최대 변위량은 볼트부에서 0.
  • 홀 가공된 볼트에 열하중을 가했을 때, 최대 응력은 약 1866 MPa로 나사산에서 발생하였다. 최대 응력값은 일반볼트와 마찬가지로 볼트 재질(F10T)의 인장강도 및 항복강도를 초과하기 때문에 비선형 해석을 수행해야 하나, 일반볼트와 홀 가공된 볼트의 상대 비교를 위해 선형으로 가정하였다. 최대 변위량은 볼트부에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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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볼트 몸체 내 홀(hole) 가공이 필요한 이유는? 볼트 내부의 화약 충전과 폭발계열 삽입을 위하여 볼트 몸체 내 홀(hole) 가공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와 같은 내부 홀이 볼트의 기본적인 역할인 결합 강도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팽창률의 변화와 토오크값의 관계는? 3. 팽창률에 따른 풀림 토오크값을 측정하여 상호 연관성을 확인한 결과, 일정 팽창영역에서 팽창률이 클수록 풀림 토오크값이 커진다.
볼트 체결에 직접적인 유한요소 해석이 비효율적이라 사용한 방식은? 볼트와 구조물 간의 체결은 형상, 접촉 및 마찰력을 모두 고려하여 직접적으로 유한요소 해석에 적용할 경우, 수렴성과 과도한 해석시간이 소요되므로, 이러한 방법은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해석에서는 볼트 스템에서 발생하는 평균 응력이 450∼500 MPa 범위 내에 있도록 하기 위해 적절한 온도를 가하여 열수축이 발생하도록 하였다. 이 값은 실제 체결 토크 값이 아닌 두 모델 간의 정성적인 강도 분석을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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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동진, "화약폭발력을 이용한 풀림방지볼트,"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2010, pp.1128-1130 

  2. 박성혁, 김동진, "화약을 이용한 풀림방지 볼트의 특성 평가에 관한 결과 보고서," 포항공과대학교, 2010, pp.25-37 

  3. 김동진, 이응조, 강원규, 이정복, "볼트몸체 팽창률 제어를 통한 풀림방지 볼트 개발,"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 pp.523-526 

  4. N. K. Bimbaum, M.S. Cowler, AUTODYN User Manua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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