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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공간 변화를 보상하는 가스발생기 압력 제어기법
Pressure Control Law of Gas Generator Considering Combustion Volume Chang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3 = no.70, 2012년, pp.34 - 40  

박익수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  이재윤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  최호진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  김중회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  윤현걸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  임진식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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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발생기의 압력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모델기반 제어법칙을 설계하기 위하여 Robert 식과 보존 방정식을 이용하여 가스발생기의 모델을 구성하였고, 연소시험을 통하여 모델의 정확성을 검증하였다. 모델은 연소 공간이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의 고유 특성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한 폐루프 구조에서 나타나는 응답특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PID 및 비선형 적응 제어법칙을 설계하였다.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 두 방법이 각각 제어 성능과 실제 시스템 적용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새롭게 제안된 이득계획 제어기법의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 외란 및 측정 잡음의 영향에서도 우수한 제어 응답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essure control law to regulate pressure of gas generator is suggested. To design a model based control law, the governing equation which consists of Robert and conservation equation is built and verified through the ground burning test. PID and nonlinear adaptive control laws are designed to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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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참고문헌 5와 6에서 선행한 제어기법을 답습하여 각각의 제어성능이 가지는 장단점을 명확히 하고, 보다 개선된 제어성능을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행한 적응형 비선형 제어 기법은 우수한 제어 추종성능을 보였지만, 선형 제어기는 가스발생기의 고유 특성상 연소실 공간의 증가 효과와 평형상태의 연소압력 크기로 인한 고유특성 변화로 인해 설계점 이외에는 만족할만한 성능을 가지지 못하는 선행연구와 동일한 특성을 보였다.

가설 설정

  • 을 추종한다[7]. 여기서 x2는 연소실 공간을 의미하며 측정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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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속 공기흡입식 엔진은 어떤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효율적 수단인가? 초음속 공기흡입식 엔진은 장사정, 고속, 경량화와 같은 복합적인 체계성능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초음속 엔진은 연소조건, 사용 연료의 종류, 흡입구 및 연소기 형상, 부스터의 조립 형태에 따라 다양한 분류로 나눌 수 있으며 여러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다.
기동성능 관점에서 가스발생기의 성능은 무엇으로 요약할 수 있는가? 높은 기동성능 관점에서 가스발생기의 성능은 조절 가능한 연료의 유량범위를 의미하는 연료 조절율(TR, Turndown Ratio)과 명령에 따른 응답속도로 요약할 수 있는데, 먼저 TR이 큰 값을 갖는 경우에는 광범위한 흡입공기량 변화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는 결국 넓은 마하수와 고도 범위에서 운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TR은 운용 가능한 가스발생기의 최대/최소 압력, 추진제의 연소 특성, 유량 조절 밸브의 제어 정확도에 의해 지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1], 제어기는 광범위한 유량 영역에서 높은 정확도를 보유해야 함을 의미한다.
초음속 공기흡입식 엔진 중 하나인 덕티드 로켓은 어떤 원리를 이용하는가? 이중에서 덕티드 로켓은 Fig. 1과 같이 고체 연료를 이용하여 불완전 연소가스를 발생시키는 가스 발생기와 흡입된 공기를 연소기에서 2차 연소시키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형식의 엔진은 가스 발생기를 통해 1차 연소가 이루어지므로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에 비해 화염유지에 대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타격목표 추적을 위한 높은 기동성능이 요구되는 초음속 대공 유도탄과 피격 회피를 위한 가상의 적기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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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S. Wilkerson and J.T. Lucas, "Variable Flow Solid Propellant Gas Generator for Missile Control Systems," AIAA/SAE/ASME 17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IAA-1981-1464, 1981 

  2. W-Y-Niu, W Bao, J Chang, T Cui, and D-R Yu, "Control System design and experiment of needle-type gas regulating system for ducted rocket,"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Proc. IMechE Part G:, Vol. 224, No. 5 , 2010, pp.563-573 

  3. X Shi, J-T Chang.,W Bao, DYu, and BLi, "Supersonic inlet buzz margin control of ducted rocket,"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Proc. IMechE Part G:, Vol. 224, No. 10, 2010, pp.1131-1139 

  4. Sreenatha, A. G., Bhardwaj, Neeraj, "Mach number controller for a flight vehicle with ramjet propulsion,"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35th, Los Angeles, CA, AIAA-1999-2941, 1999 

  5. Christina A. Davis, Amy B. Gerards, "Variable Thrust Solid Propulsion Control Using Labview," 39th AIAA/ASME/SAE/ 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IAA-2003-5241, 2003 

  6. John L. Bergmans and Roberto Di Salvo, "Solid Rocket Motor Control: Theoretical Motivation and Experimental Demonstration," 39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3-4968, 2003 

  7. Miroslav Krstic, Ioannis Kanellakopoulos, Petar Kokotovic, Nonlinear and Adaptive Control Design, John Wiley and Sons, 1995 

  8. 김영석, 차지형, 고상호, 김대승, "선형화 기법을 이용한 가변추력 고체추진 기관의 압력 및 추력 제어,"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5권, 제4호, 2011, pp.18-25 

  9. 양준서, 이종광, 권세진, "초소형 고체 추진제 추력기의 내탄도 성능영구," 한국추진공학회 2007년도 제29회 추계학술대회, 2007, pp.215-218 

  10. 이호성, 이도윤, 박종승, 김중근, "상온기체 모사장치를 이용한 가변추력 고체추진기관의 압력제어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37권, 제1호, 2009, pp.7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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