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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연소관의 접착 길이에 따른 체결부의 구조해석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Joint Part in Accordance with Adhesive Length of a Composite Rocket Motor Cas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3 = no.70, 2012년, pp.90 - 96  

전광우 (한밭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공학부) ,  황태경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초록

복합재 연소관의 접합 체결부 최적의 설계 길이를 결정하기 위해 접합부 길이변화에 따른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접착 체결부의 길이는 50 mm에서 300 mm의 범위를 갖는다. 무응력 상태의 초기 접합부 길이대비 응력구배가 발생하는 않는 구간의 길이를 "응력구배 길이 비"로 정의하고 이를 접착 체결부 길이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으로 정의하였다. 구조해석 결과 접착 체결부의 길이가 200 mm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 응력구배 길이 비의 증가가 서서히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는, 접착 체결부에 적용되는 2,500 psi 내압에서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는 최적화된 접착 체결부의 길이가 200 mm임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etermine optimal design length of adhesive joint of a composite rocket motor case, stress analysis of joint part according to changes of adhesive length was done. Adhesive length has a range of 50 mm to 300 mm as design variables. The ratio of adhesive length without any stress gradi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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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돔 분리형 연소관의 접착 체결부의 응력해석을 통하여 최적화된 접착 체결부 길이를 제시하였다.
  • 그러나, 돔 분리형 연소관의 접착 체결부는 일체성형된 복합재에 비하여 비교적 취약한 구조를 가지므로 개발 단계에 있어 해석적 방법을 통한 설계 검증이 필요하며, 체결부 길이변화에 따른 접착부 응력변화 추이(stress deviation)를 확인하고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개발 중인 돔 분리형 복합재 연소관의 최적화된 체결부 길이 선정을 위해 구조 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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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 복합재를 적용한 복합재 연소관을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섬유강화복합재(fiber reinforced composites)는 기존 금속재에 비해 비강도 및 비강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요구 조건에 따른 설계 변경이 용이하여 경량화를 요구하는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1]. 특히, 항공우주 및 방산 분야의 추진 기관에 적용되는 연소관의 경우 유효하중 (payload)이 설계의 주요한 인자로 인식되어 경량화가 필수조건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1980년대 이후 탄소섬유 복합재를 적용한 복합재 연소관 개발을 통하여 기존 금속재에 비해 강성, 강도와 중량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얻고 있다 [2].
근래의 연소관 개발에 있어 요구되는 설계 조건은 무엇이 있는가? 로켓이나 미사일 등에 사용되는 연소관은 축대칭(axisymmetry) 구조물로써 필라멘트 와인 딩기법을 통해 제작되며, 하중 전달방향으로 섬유를 집중적으로 보강함으로써 복합재료가 갖는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일체성형이 가능한 이점을 지닌다. 근래 연소관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설계 조건은 보다 많은 추진제 탑재 공간 확보와 외부적인 요건에 의한 화약 둔감화(insensitive munitions)특성이다. 이때, 기존 일체성형을 통해 제작되는 복합재 연소관은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어 연소관 원통부에 와인딩된 섬유를 최소 화하여 보다 넓은 추진제 탑재공간을 확보하고, 돔과 원통부의 접착 체결을 통한 화약 둔감화 특성을 향상시킨 돔 분리형 연소관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섬유강화복합재는 어떤 특성을 지니는가? 섬유강화복합재(fiber reinforced composites)는 기존 금속재에 비해 비강도 및 비강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요구 조건에 따른 설계 변경이 용이하여 경량화를 요구하는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1]. 특히, 항공우주 및 방산 분야의 추진 기관에 적용되는 연소관의 경우 유효하중 (payload)이 설계의 주요한 인자로 인식되어 경량화가 필수조건으로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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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황태경, 박재범, 김형근, 도영대, "자연 노화에 따른 카본 에폭시 압력용기의 섬유 인장강도 변화,"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20권, 제 2호, 2007, pp.1-9 

  2. 박재범, 김동륜, 김형근, 황태경, "저속충격하중을 받은 탄소섬유강화 복합재 압력용기의 잔류강도 저하 평가," 한국복합재료학회, 제 21권, 제3호, 2008, pp.9-17 

  3. Anthony A Yurko, J. R. Esslinger, "Affordable High Performance Composite Case Roket Motor Manufacturing," 41st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5, AIAA-2005-3610 

  4. Francis Mard, "Design, manufacture and test of the composite case for erint-1 solid rocket motor," 29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1993, AIAA 93-2462 

  5. 황태경, 박재범, 김형근, 도영대, 문순일, "복합재 압력용기의 돔 형상 설계 및 성능평가," 한국복합재료학회, 제20권, 제4호, 2007, pp.31-41 

  6. 황태경, 도대영, 문순일, "복합재 압력 용기의 확률적 유한 요소 응력 해석," MSC software conference, 2003 

  7. 손대성, 배지훈, 장승환, "동시 경화법으로 제조된 T800/에폭시 복합재료-알루미늄 단면 겹치기조인트의 성형압력 및 부가압력에 따른 접착강도에 관한연구," 한국복합재료학회, 제24권, 제5호, 2011, pp.23-28 

  8. 박재성, 강현규, 김철웅, 황태경, 홍창선, 김 천곤, "필라멘트 와인딩된 복합재 탱크의 거동해석과 변형률 측정 I. 필라멘트 와인딩 탱크의 유한 요소 해석," 항공우주학회지,제29권, 제7호, 2001, pp.49-55 

  9. A.D. Crocombe, "Modeling and predicting athe effects of thest speed on the strength of joint made with FM73 adhesive," International journal of adhesion and adhesives, Vol. 15, 1995, pp.21-27 

  10. Joakim Schon, "Coeffient of friction and wear of a carbon fiber epoxy matrix composite," WEAR, Vol. 257, Issues 3-4, 2004, pp.395-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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