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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연소관의 금속 보스 형상 최적설계
Shape Optimization of the Metal Boss for a Composite Motor Cas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6, 2016년, pp.29 - 37  

정승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형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황태경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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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복합재 연소관의 금속 보스에 대한 형상 최적설계기법을 제안하였다. 복합재 연소관의 구조 안전성을 위해 연소관 내압에 의한 돔 부위의 섬유응력과 보스 체결 볼트의 응력을 제한하였고, 경량화를 위해 보스의 무게를 목적함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특성치에 대한 반응표면모델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분산분석을 이용해 각 특성치에 대한 설계변수의 유의성을 평가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구축된 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최적화를 위해 순차이차계획법 알고리즘을 이용하였고, 도출된 최적형상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제안한 기법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shape optimization of the metal boss for a composite motor case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structural safety and the weight reduction of the composite motor case, under the internal pressure, the fiber stress in the dome area and the tightening bolt stress are con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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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술형 소형 연소관의 보스 형상변수를 다양화하여 돔 섬유와 체결볼트의 구조 안전성을 고려하며 경량화를 위한 보스 형상 최적설계기법을 제안하였다. 최적화를 위해 반응 표면법(response surface method)을 이용한 근사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7], 도출된 근사식을 이용하여 순차이차계획법(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8]을 통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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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 연소관 및 압력용기의 돔과 금속 보스 접합부는 어떤 응력이 발생하는가? 일반적으로 복합재 연소관 및 압력용기의 돔과 금속 보스 접합부는 내압 하중과 보스의 회전 변형의 중첩에 의해 섬유응력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매우 크게 발생하는 부위 중 하나이다[1, 2]. 이로 인해 보스의 형상은 돔 형상(dome contour)와 더불어 구조물의 내압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알려져 있다[3].
복합재 구조물의 금속 보스 설계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복합재 구조물의 금속 보스 설계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돔 부위의 섬유에 가해지는 응력을 줄이는 데에 중점을 두었고, 이로 인해 보스의 무게와 더불어 보스 형상에 큰 영향을 받는 체결볼트의 구조 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이는 구조물의 성능을 좌우하는 돔 섬유응력과 보스 무게, 체결부 구조 안전성과 같은 다양한 성능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최적화 측면 상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보스의 형상이 내압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어떻게 설계되는가? 이로 인해 보스의 형상은 돔 형상(dome contour)와 더불어 구조물의 내압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알려져 있다[3]. 따라서 구조 안전성 및 성능 향상을 위해 섬유에 보강재 (wafer)를 추가하거나,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도록 보스 플랜지를 길게 설계하게 된다[4]. 최근에는 보스 플랜지의 길이 및 오프닝 면적의 최적화를 통해 복합재의 무게와 응력을 줄임으로써 압력용기의 성능 지수(index of performance)를 향상시킨 바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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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ackett, E.W., Merrell, G.A. and Kulkarni, S.B., "Carbon Pressure Vessel Performance with Changing Dome Profiles," 20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Brigham City, U.T., U.S.A., Jun. 1984. 

  2. Darais, M. A., "Effect of Delaminations on a 63-Inch Kevlar $^{(R)}$ /Epoxy Composite Rocket Motor Case," 26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Brigham City, U.T., U.S.A., Jul. 1990. 

  3. Ger, G.S., Hwang, D.G., Chen, W.Y. and Hsu, S.E., "Design and Fabrication of High Performance Composite Pressure Vessels," Theoretical and Applied Fracture Mechanics, Vol. 10, No. 2, pp.157-163, 1988. 

  4. James, D.E. and James, A.Y., "Graphite Epoxy Pressure Vessel Dome Reinforcement Study," 32nd International SAMPE Symposium, Aneheim, C.A., U.S.A., Apr. 1987. 

  5. Yamashita, A., Kondo, M., Goto, S. and Ogami, N., "Development of High-Pressure Hydrogen Storage System for the Toyota "Mira"," SAE Technical Paper 2015-01-1169, 2015. 

  6. Sorrentino, L. and Tersigni, L., "Performance Index Optimization of Pressure Vessels Manufactured by Filament Winding Technology,"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Vol. 24, No. 3, pp.269-285, 2015. 

  7. Box, G.E.P. and Draper, N.R., Empirical Model Building and Response Surfaces, Wiley & Sons, New York, N.Y., U.S.A., 1987. 

  8. "MATLAB Optimization Toolbox User's Guide (2015)," The MathWorks, Inc,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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