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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6, 2012년, pp.2491 - 2496
2000년대 들어서 가요계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특이한 현상이 발생하였다. 많은 남자 가수들이 똑같은 목소리, 똑같은 창법으로 노래를 부르는 현상이 그것이다. 혹자들은 그것을 "소몰이 창법"이라 이름 붙였는데 당시에는 특이한 목소리로 인해 대중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80년도 초 조용필의 "창밖의 여자"가 히트를 하면서 많은 가수들이 조용필의 창법을 익히고자 했던 적은 있었지만 많은 남자 가수들이 똑같은 목소리와 창법으로 앨범까지 발표한 적은 유래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몰이 창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시작 되었는지 또한 발성의 특징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연구 논문이다.
From the year 2000, an ironic phenomenon struck the Korean pop field with a number of male vocalists singing with similar voice tone colors and with almost the same vocal techniques. People called it "So-mo-ri", and this technique caught on with the public during that period of time. In the early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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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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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몰이 창법으로 노래하는 대표적인 외국가수는? | 일반 대중들의 경우 소몰이 창법으로 노래하는 대표적인 외국가수로 제임스 잉그램, 존레전드, 레이찰스, 마이클볼튼 등과 국내가수로는 임재범, 박효신, SG워너비, 김진호, 원티드, 하동균, 플라이투더스카이의 환희, JK김동욱 등을 들고 있는데 이는 정확한 구분이 아니다. 그 이유는 소몰이 창법이라 불리는 가창법을 구별하는 기준이 올바르지 않기 때문이다. | |
소몰이 창법은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는가? | 소몰이 창법은 흑인음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90년대 초반 정통 흑인음악인 R&B가 국내에 소개되었고 재미교포출신 가수들인 솔리드(김조한), 박정현 등 가수들의 노래가 히트를 하면서 유행을 하게 된다. | |
큰 소리를 만들어내는 기본적인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 큰 소리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 울림통 역할을 하는 상체부분, 소리의 통로이면서 소리를 내는 성대, 그리고 큰 입이다. 그와 더불어 머리와 키의 크기 역시 소리의 양을 좌우하는 요소이다. 따라서 우리가 그들의 노래를 부른다는 것은 애당초 우리 신체 구조와도 맞지 않는 것이다. |
Cho Taeseon A Study on breathing and vocalization for popular music, Jungb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Park Seunghee Became the singer, NokJin 1994.
Park Aekyung Hoe is that popularsong to read, Cheaksesang 2000.
Choi Donghyun Pansori story, Gakga 1999.
Hukusiae I`m great singer, Areum 2002.
Oh Hanseung I can be a singer, Kimyoungsa 2001.
Kim Hyeyeon Studio on the breathing and vocalization for vocalist-Singing in Nature Voice, Choongwoo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Cho Tae seon A study on role and method of vocal direction Media & Performing Arts, Choongwoon University, Brodcasting & Arts Research Institute, 2008.
Bang Huynseung A Study on Jazz Vocal Improvisation Dongd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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