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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망에서의 리스크 분류체계 연구
A Study on Risk Classification System in Supply Chai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9D no.3, 2012년, pp.257 - 262  

김은수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송병준 (KTNET 물류사업개발팀) ,  이종연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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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주와 물류업체의 협업을 통하여 급변하는 물류 환경에 유연하기 대응하기 위한 공급사슬망에서의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과 리스크 분류체계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공급사슬리스크와 관련된 기존연구를 고찰하여 18가지의 리스크 발생 원인별로 47개의 리스크요인을 파악하였다. 둘째, 파악된 리스크 요인을 토대로 기업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급사슬망 관점에서 3개의 대분류와 10개의 중분류로 분류하였다. 셋째, 분류된 리스크에 대해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실시 후 확인적 요인분석,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 검증기법을 이용하여 공급사슬망 리스크 분류의 타탕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importance of Risk Management and Risk Classification System in Supply Chain to cope with the rapidly changing distribution environment flexibly through the cooperation between a shipper and a distribution company. First of all, we considered existing stud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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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급사슬리스크에 관한 기존연구를 고찰하여 리스크 발생 원인별로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리스크요인을 국내 기업 환경과 관련된 기업내부, 공급사슬, 기업외부 영역으로 분류함으로써 공급사슬리스크의 관리에 대한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화주와 물류업체의 협업을 통하여 급변하는 물류 환경에 유연하기 대응하기 위한 공급사슬망 측면에서의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공급사슬망 측면에서의 리스크 분류체계를 수립하고 리스크 분류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망에서의 리스크 분류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각 변수들의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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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사슬관리리스크를 높이는 환경이 전개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기업 비즈니스의 세계화가 가속됨에 따라 글로벌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더욱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의 리스크를 높이는 환경이 전개되고있다. 예로 재고를 최소화하는 생산 전략이 운송횟수 증가를 유발시킴에 따른 물류비용의 증가와 환경 문제 대두에 따른 녹색물류(Green Logistics) 수요 증가 등이 공급사슬 리스크를 높이는 대표적인 사항이다.
공급사슬망 상에서의 리스크관리 체계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로 재고를 최소화하는 생산 전략이 운송횟수 증가를 유발시킴에 따른 물류비용의 증가와 환경 문제 대두에 따른 녹색물류(Green Logistics) 수요 증가 등이 공급사슬 리스크를 높이는 대표적인 사항이다. 따라서 화주와 물류업체간 협업을 통하여 이러한 리스크요인을 인지하고, 리스크 발생상황에 대해 미리 준비하여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공급사슬망 상에서의 리스크관리 체계가 요구되고 있다. 공급사슬 흐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기업은 왜 공급사슬 흐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상해야 하나요? 그러나 공급사슬리스크를 인지하고 관리하면 예상할 수 없는 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손실을 가능한 최소화할 수 있다[3]. 즉, 물류현장에서의 예기치 않은 리스크 발생에 대한 기업의 신속한 대응능력은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경쟁우위 확보의 핵심수단으로 볼 수 있다. (그림 1)은 공급사슬의 주요 흐름이 물류 실행상의 리스크로 인하여 단절되는 개념을 나타내고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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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대현 외, "글로벌 SCM에서의 위험관리 프레임웍에 관한 연구:A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2008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2. 송병준 외, "화주 중심의 능동적인 공급망 위험관리 시스템의 프레임워크 설계", 정보처리학회논문지A, 제 18권 제 4호, pp.151-157, 2011. 

  3. 신창훈 외, "공급사슬에서 존재하는 위험(Risk)요소의 인지에 관한 연구-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제 29권 제 2호, pp.269-274, 2005. 

  4. 이신일, "SCM 리스크 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 SCM 학회지, 제 5권 제 1호, pp.23-31, 2005. 

  5. Anderson, J. C., et a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2, pp.411-423, 1988. 

  6. Christine Harland, et al., "Risk in supply networks", Journal of Purchasing & Supply Management, Vol.9, pp.51-62, 2003. 

  7. Fornell, C., et al.,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February, pp.39-50, 1981. 

  8. Hair, J. F. Jr., et al.,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1998. 

  9. Steele, P.T., et al., "A Manager's Guide for Improving Organizational Competitiveness through the Skills of Purchasing", Profitable Puchasing Strategied, 2006. 

  10. Zsidisin, G.A., "Managerial Perceptions of Supply Risk",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39, No.1, pp.14-2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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