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이어폰 사용, 스트레스 및 청력의 관계
Study on Relations among Use of Earphones, Stress, and Hearing Threshold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6 no.1, 2012년, pp.126 - 136  

곽혜원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김나현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use of earphones, stress level, and hearing threshold in university students. Methods: Study subjects included 210 university students (76 men, 134 women).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 and audiometer from December 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스트레스와 청력간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일치된 견해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어폰 사용과 스트레스가 청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를 근거로 이어폰 사용, 스트레스 및 청력과의 상관관계를 통합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이어폰 사용과 스트레스에 의한 잠재적 청력손실의 위험성을 제시하고 청력관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이어폰 사용, 스트레스 및 청력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이어폰 사용, 스트레스 수준 및 청력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향후 청소년과 대학생 들을 위한 청력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어폰 사용과 스트레스가 청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를 근거로 이어폰 사용, 스트레스 및 청력과의 상관관계를 통합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이어폰 사용과 스트레스에 의한 잠재적 청력손실의 위험성을 제시하고 청력관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이어폰 사용, 스트레스 및 청력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이어폰 사용과 스트레스에 의한 잠재적 청력손실의 위험성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으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성 난청 초기 증상은 어떤 상황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는가? 또한, 최근에 MP3, PMP, 스마트플레이어, 스마트폰 등은 음악을 듣는 기능뿐 아니라 동영상 강의시청, DMB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어 소음에 노출될 가능성은 더 빈번해졌다. MP3를 이어폰으로 들을 경우 이어폰 볼륨을 최대로 높이면 100-120dB에 달하고 이 정도의 볼륨으로 지속적으로 음악이나 소리를 들으면 소음성 난청 초기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Kim, 2009).
소음이란? 이러한 기기들의 발달은 우리에게 풍요롭고 편리한 삶을 제공하는 반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소음이다. 소음은 산업체 현장만이 아니라 일상생활환경이나 사격, 음악 감상과 같은 취미활동 등 여러 상황에서 유발될 수 있는 주요 문제이다(Kim, 2003). 소음에 의한 청력감소나 청력소실은 주로 산업체 근로자나 노인에게 나타나는 문제였으나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까지 확대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으며 지역사회 보건에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Agrawal, Platz & Niparko, 2008, Kim & Lee, 2011).
소음에 의한 청력감소나 청력소실이 젊은 연령층까지 확대된 원인은? 젊은 연령층은 댄스클럽, 게임방 이용, 팝 콘서트 관람, 밴드활동 등 각종 레저 활동으로 인해 청력에 유해한 소음환경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Kim, T. S., 2008). 또한,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휴대용 카세트와 같은 음향기기의 보급이 급증하면서 이러한 기기들이 젊은 연령층의 청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위험하다는 보고가 제시되고 있다(Chung, Des Roches, Meunier & Eavey, 2005; Danhauer et al.,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grawal, Y., Platz, E. A., & Niparko, J. K. (2008). Prevalence of hearing loss and differences by demographics characteristics among US adults: Data from the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1999-2004.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168(14), 1522-1530. 

  2. Bielefeld, E. C., & Henderson, D. (2007). Influence of sympathetic fibers on noise induced hearing loss in the chinchilla. Hearing Research, 223(1-2),11-19. 

  3. Choi, S. H. (2000). The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use of earphone and the evaluation of their hearing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llym University, Gangwon-do. 

  4. Chon, S. B., & Sung, K. M. (2010). Subjective assessment method for earphone: compensation filter and assessment results. The Magazine of the IEEK, 47(5), 56-61. 

  5. Chung, H. M. (2004).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database for school health improvement,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8(1), 154-166. 

  6. Chung, J. H., Des Roches, C. M., Meunier, J., & Eavey, R. D. (2005). Evaluation of noise-induced hearing loss in young people using a web-based survey technique. Pediatrics, 115(4), 861-867. 

  7. Danhauer, J. L., Johnson, C. E., Byrd, A.,DeGood, L., Meuel, C., Pecile, A., & Koch, L. L. (2009). Survey of college students on iPod use and hearing health.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Audiology, 20(1), 5-27. 

  8. Hellstorm, P. A., & Axelsson, A. (1998). Sound levels, hearing habits and hazards of using portable cassette playe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127(3), 521-528. 

  9. Horner, K. C., Giraudet, F., Lucciano, M., & Cazals, Y. (2001). Sympathectomy improves the ear's resistance to acoustic trauma -could stress render the ear more sensitive. European Journal of Neuroscience, 13(2), 405-408. 

  10. Im, K. H. (2000). Study about the factors affecting hearing loss in adolescent's use of personal cassette players(PCP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1. Jang, J. W. (2010). Effect of stress-related hormone epinephrine on inner ear. Korea University, Seoul. 

  12. Job, A., Raynal, M., Kossowski, M., Studler, M., Baffioni-Venturi, A., Roux, A., Darolles, C., & Guelorget, A. (2009). Otoacoustic detection of risk of early hearing loss in ears with normal audiograms; a 3-year follow-up study. Hearing Research, 251(1-2), 10-16. 

  13. Kim, E. J. (2009). Problems of Usage of Earphones, PCPs on Hearing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1), 107-118. 

  14. Kim, J. H., Song, M. R., & Kim, H. M. (2000). Study of finding from health examination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4(2), 260-270. 

  15. Kim, J. J. (2001). Hearing threshold as a function of age, sex, and frequency for Korean adul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llym University, Gangwon-do. 

  16. Kim, J. S. (2008). The effect of parentification on daily hassles, stress coping strategy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17. Kim, J. S., & Lee, B. S. (2011). Hearing Status in Korean Adults according to the Four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9.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5(2), 197-208. 

  18. Kim, K. S. (2003). Industrial audiology and occupational hearing loss. Korean Journal of Audiology, 7(1), 4-6. 

  19. Kim, S. A. (2000). Change of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AIDS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4(2), 216-228. 

  20. Kim, T. S. (2008). A study on hearing threshold by noise exposure in university students using personal digital audio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 Moon University, Choong Chung Nam-Do. 

  21. Lee, P. C., Senders, C. W., Gantz, B. J., & Otto, S. R. (1985). Transient sensorineural hearing loss after overuse of portable headphone cassette radios. Otolaryngology -Head and Neck Surgery, 93, 622-625. 

  22. Oh, S. H. (2004). Effects of usage of earphones on hearing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gbuk-do. 

  23. Oh, S. K. (2010). Analysis of stress-related hormones in patients with sudden sensorineural hearing lo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chunhyang University, Choong Chung Nam-Do. 

  24. Pirila, T. (1991). Left-right asymmetry in the human response to experimental noise exposure I: Interaural correlation of the temporary threshold shift at 4000Hz frequence. Acta Otolaryngol Suppl(stockh), 111, 677-683 

  25. Schmit, C., Patak, M., & Kroner-Herwig, B. (2000). Stress and the onset of sudden hearing loss and tinnitus. International Tinnitus Journal, 6(1), 41-9. 

  26. Selye, H. (1956). The stress of life. New York: McGraw-Hill. 

  27. Tambs, K., Hoffman, H. J., Borchgrevink, H. M., Holem, J., & Engdahl, B. (2006). Hearing loss induced by occupational and impulse noise: results on threshold shifts by frequencies, age and gender from the Nord-Trondelag Hearing Loss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Audiology, 45(5), 309-3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