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형매체 역할놀이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4세 시설보호유아의 정서인식 및 표현행동 탐색
A Study on Emotional Recognition and Expressive Behavior of Children Aged Four in Institutional Care Through a Role Play Program Using Doll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1, 2012년, pp.93 - 109  

양심영 (숭의여자대학교 가족복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children aged four, in institutional care, perceive and express basic emotions, such as happiness, sadness, anger, surprise, through a role play program using dolls. This study selected two children who were both aged four years old and are currently in 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인식할 수 있는 기본 정서는 무엇인가? , 1988) 유아기 정서교육에서 초점이 되는 매우 중요한 정서이다. 유아가 인식할 수 있는 기본 정서는 기쁨, 슬픔, 화남, 놀람의 4가지 정서이며, 일반적으로 유아는 얼굴표정과 상황단서를 통해 정서를 인식하고 추론하며(김인숙, 1992), 연령에 따라 정서인식에 많은 차이를 보인다(이옥임, 1997).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정서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정서인식은 시설보호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유아는 기쁨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가장 쉽게 인식하며, 슬픔과 화남과 같은 부정적 정서에 대한 이해가 가장 부족하다(황의명·박찬옥, 1999; Borke, 1971). 이에 반해 시설보호 유아가 일반유아에 비해 긍정적 정서 인식수준은 더 낮으며, 부정적 정서 인식수준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성미영, 2006). 따라서 시설보호 유아에 관한 연구는 부정적 정서에 초점을 맞추는 선행연구의 틀에서 벗어나(문지윤·임정하, 2011) 긍정적·부정적 정서를 통합적으로 포함하는 기본정서인식 측면에서 유아의 정서를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기본정서란 무엇인가?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지지는 생의 초기인 유아기부터 아동의 발달에 기초하여 제공되어져야하는데, 정서적 능력 계발은 자신과 타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서, 특히 기본정서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에서 출발한다(Goleman, 1995). 기본정서는 인종이나 문화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인식되는 정서로, 다른 정서와 비교하여 자주 발생되고, 다른 정서와 결합되어 더욱 발달된 정서를 이끌어 내기 때문에(Ortony et al., 1988) 유아기 정서교육에서 초점이 되는 매우 중요한 정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Han, J. H., & Lee, J. S. (2007). Material for Inner Control by Normal Children and Children Under Facilities,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olving Behavior and Depression. Child Journal, 28(6), 155-168. 

  2. Hong, S. H., & Kim, K. H. (2005). Research on Children Under Fac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Normal Children and Anxiety for Other People. Child Rights Research, 9(2), 277-296. 

  3. Hwang, E. M., & Park, C. O. (1999). Sentiment Education Program for Infants. Seoul:Yang Seo Won. 

  4. Kim, G. H. (2000). Research on Emotional Safety Within Teenagers in Orphanage. Ehwa Women's Colleg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5. Kim, I. S. (1992). Research on Child Emotions Through Evidence of Facial Expression and 상 화. JoongAng College Education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6. Kim, S. A., & Park, S. Y. (2009). Attachment of Infant Rearer,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Emotion Controlling Ability and Aggression : Comparison Between Normal Infant and Infant Under Facility. Child Journal, 30(1), 43-57, 

  7. Korea Baldolf Doll Research Association (2008). http : //www.waldnspiel.org/ 

  8. Kwon, D. S. (1997). Understanding Children's Emotions in Single Sentiment and Multiple Sentiment Situations, Intensity of Feelings and Expressing Emotions. Joo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9. Kwon, S. E. (2002). Social Skills Belonging to Normal Children and Children under Facilities, Comparison Between Abilities to View Feelings and Acknowledging Self Capabilities. Seou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0. Lee, K. S. (1994). Effect of Role Play on Improving Aggressive Behavioral Disordered Children. Special Education United Assembly. 

  11. Lee, O. I. (1997). Understanding Child Anger Emotions and Research on Controlling Anger Emotions. Joongang Colleg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2. Lee, Y. D. (1995). Human Condition to Live in a Globalizing Age. Korea Education Development Center Book, 98. 

  13.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3). Research on Method to Improve Life of Infancts Under Child Welfare Facilities. Policy Report, 2003-89. 

  14. Moon, J. Y., & Im, J. H. (2011). Tendency of Children Under Facilities and Social Support and Relationship to Positive& Negative Emotions. Daehan Family Journal, 49(3), 79-86. 

  15. Moon, Y. L. (1996). Meaning and Importa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Searching for Mature Emotional Education : Infant Education. Korea Children Scholarship Association. 

  16. Park, C. O., & Ji, S. A. (1996). Social Life Education of Infants. Seoul : Ehwa Women's College Publishing. 

  17. Park, J. S. (2007). Effect of Role Play on Children's (Under Facilities) Depression, Aggression, Distraction. Hanyang Colleg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8. Park, M. K. (2006). Emotional Intelligence of Children Under Normal Families and Facilities,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bilities and School Satisfaction. Catholic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 Sung, M. Y. (2006). Internalization and Externalization of Behavioral Problems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Under Facilities. Korea Life Science Journal, 15(1), 17-29. 

  20. Yoo, A. J., Min, H. Y., & Kwon, K. N. (2001). Self Identity of Children Under Facilities and Their Psychology and Social Adaptation : Centered on School Age Children and Teenagers. Korea Children Welfare Studies, 39(2), 135-1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