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작화 놀이와 이야기 만들기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마음 다루기
Children's Theory of Mind in Pretend Play and Story-Making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3, 2012년, pp.99 - 117  

송영주 (계명문화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ildren's theory of mind in pretend play and story-making, from a qualitative perspective. Three-to-five year old children participated in group play and individual story-making activities. Children's narratives undertaken in two tasks were video-tap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음이론이란? 마음이론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심리적 과정인 의도와 정서, 바람, 믿음 등에 대한 이해를 말하는 것으로, 자신과 타인의 마음상태에 대한 이해와 조절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Wellman, 1990). 이러한 마음이론은 전통적으로 틀린 믿음 과제 (false belief task)를 통해 양적이고 결과중심의 관점에서 다루어져 왔다.
유아는 사회극 놀이를 통해 상위 의사소통을 표현하는데 이 상황적 맥락에는 무엇이 포함 되는가? 유아는 사회극 놀이의 다양한 상황적 맥락에서 상위 의사소통을 표현한다. 이러한 상황적 맥락에는 역할결정 및 재결정, 놀이 초대, 가상적 상황 설정, 부적절한 행동 및 역할 수정, 갈등 해결 등이 포함된다(Park, Choi & Ma, 2002). 이중 타인이 제안한 역할을 수용하거나 역할을 수 정하고, 가상적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 공간을 설정하고 또래들에게 알려 함께 공유하려는 의도를 표현하는 것 등은 유아의 마음 다루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내러티브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유아의 이야기 만들기는 내러티브의 구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내러티브는 사람들의 행위와 경험을 나타내고 욕구와 동기를 드러내줌으로써 의미를 구성하는 중요한 도구의 역할을 한다(Bartsch & Wellman, 1996). 이야기 만들기를 통한 내러티브 구성은 지금 여기(hereand- now)에서 그때 거기(there-and-then)로 전환 되는 언어적 탈맥락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표상 능력 발달(Tomasello, 2003)과 관련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rtsch, K., & Wellman, H. M. (1995). Children talk about the mind.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2. Benson, M. S. (1996). Structure, conflict, and psychological causation in the fictional narratives of 4- and 5-year olds. Merill-Palmer Quarterly, 42(20), 228-247. 

  3. Bruner, J. (1986).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Cambridge, MA:Harvard University Press. 

  4. Case, R. (1985). Intellectual development:A systematic interpretation. New York:Academic Press. 

  5. Dunn, J., & Brophy, M. (2005). Communication, relationship,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mind. In J. W. Astington, & J. A. Baird (Eds.), Why language matters for theory of mi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6. Fein, G. (1981). Pretend play:An integrative review. Child Development, 52, 1095-1118. 

  7. Garvey, C. (1997). Play. MA:Harvard University Press. 

  8. Giffin, H. (1984). The coordination of meaning in the creation of a shared make-believe reality. In I. Bretherton (Ed.), Symbolic play: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New York:Academic Press. 

  9. Goldman, L. R. (1998). Child's play:Myth, mimesis and make-believe. New York: Berg. 

  10. Johnson, J. E., Christie, J. F., & Yawkey, T. D. (1999).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NY:Longman. 

  11. Lee, J. H. (2000). Perspectives on cognitive aspects of early pretense:Is it symbolic, metapresentational, or...?.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233-252. 

  12. Leslie, A. M. (1987). Pretense and representation: The origins of "Theory of Mind". Psychological Review, 94(4), 412-426. 

  13. Lillard, A. S. (1998). Ethnopsychologies:Cultural variations in theory of mind. Psychological Bulletin, 123, 3-33. 

  14. Mayer, M. (1969). Frog, where are you? New York:Dial Press. 

  15. Nelson, K. (2005). Language pathways into the community of minds. In J. W. Astington, & J. A. Baird (Eds.), Why language matters for theory of mind.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16. Nelson, K., & Seidman, S. (1984). Playing with scripts. In I. Bretherton (Ed.), Symbolic play: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pp. 45-71). Orlando, FL:Academic Press. 

  17. Nelson, K., Skwerer, D. P., Goldman, S., Henseler, S., Presler, N., & Walkenfeld, F. F. (2003). Entering a community of minds: an experiential approach to theory of mind? Human Development, 46, 24-46. 

  18. Oh, M. (2011). Pretend play as group improvisation: an analysis of the frame negotiation process of a group of 4-year-olds boy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6), 255-284. 

  19. Park, S. (2006). Children's theory of mind and play script in social pretend p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5), 145-171. 

  20. Park, W., Choi, J., & Ma, J. (2002). Contextual circumstances and meaning of mete-communication in socio-dramatic p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2(2), 217-245. 

  21. Perner, J. (1991).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Cambridge, MA:The MIT Press. 

  22. Piaget, J. (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Norton. 

  23. Rubin, K. H., Fein, G. G., & Vandenberg, B. (1983). Play. In E. M. Hetherington (Ed.) & P. H. Mussen (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pp. 693-774). New York:Wiley. 

  24. Singer, D., & Singer, J. (1990). The house of make-believe:Children's play and the developing imagin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5. Song, J.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ental state terms and theory of mind in sociodramatic play of 4-year-old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2), 69-94. 

  26. Song, Y. (1999). Children's understanding of other's belief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 45-59. 

  27. Tomasello, M. (2003). Constructing a language: A usage-based theory of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MA:Harvard University Press. 

  28. Trabasso, T., & Nickels, M. (1992). The development of goal plans of action in a narration of a picture story. Discourse Process, 15, 249-275. 

  29. Yeu, H. (2004). Aesthetics of mimesis and creation in children's role p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3), 277-303. 

  30. Wimmer, H., & Perner, J. (1983). Beliefs about beliefs:Representat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 103-1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