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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 소그룹 지도 프로그램 운영의 사례연구: SNU 학습멘토링, 피어튜터링, 학습코칭, 의학연구 멘토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Small Group Teaching Programs in Medical School: SNU Mentoring, Peer Tutoring, Coaching, and Research Mentoring Programs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4 no.2, 2012년, pp.78 - 85  

김지영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  이승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김은정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김혜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  황진영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ill discuss the issues in four different small group teaching programs administered by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and will address and propose solutions to those issues for improv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s. Medical school has a particular educational envir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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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후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한 설문과 통계결과를 얻을 수 있는 운영기간과 참여하는 교수 및 학생 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확보된다면 양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운영성과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시행 초기 단계이므로 한계점을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운영 시작의 기대효과와 시행과정에서 발견되는 보완점들에 관한 실무적인 내용들을 언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2012학년부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는 멘토링, 튜터링을 포함하는 소그룹 지도 프로그램을 소개하여 리뷰하는 데 1차적인 목적이 있다. 2000년도 초부터 멘토링의 기능과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졌고, 멘토링이나 튜터링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아 다수 의대학에서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의과대학의 교육환경에 맞는 다양한 소그룹 지도 프로그램들을 기획하여 실제 운영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의과대학이라는 특수한 교육환경에서 이를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한 실무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고 추후 개선점과 보완점을 점검하여 더 나은 모형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 다만 멘토가 아닌 튜터가 학습지도를 담당하게 되는데, 튜터는 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의학과 3, 4학년 학생들이다. 본 프로그램은 2012학년도 1학기부터 학생지원센터, 의학교육학교실과 의학교육실이 주관하여 의학과 1, 2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개선을 위해 시행되었다. 학업성취향상을 위한 학생 주도형 학습공동체 활동인 피어튜터링은 후배인 튜티와 선배인 튜터를 선정하여 학습적인 측면의 도움과 더불어 선배가 이미 겪은 시행착오나 학교생활에서 어려웠던 점들에 대해 눈높이에 맞게 조언해 주는 효과를 얻고자 한다.
  • 성과가 1-2개월 만에 나타나는 학생들도 있으며, 장기간 지속적으로 코칭을 해야 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러한 과정을 진행하는 것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특히 멘토링 프로그램에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학습지도’와 ‘진로설계’에 관한 성격을 분리해서 운영함으로써 그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했다.
  • 본 프로그램은 2012학년도 1학기부터 학생지원센터, 의학교육학교실과 의학교육실이 주관하여 의학과 1, 2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개선을 위해 시행되었다. 학업성취향상을 위한 학생 주도형 학습공동체 활동인 피어튜터링은 후배인 튜티와 선배인 튜터를 선정하여 학습적인 측면의 도움과 더불어 선배가 이미 겪은 시행착오나 학교생활에서 어려웠던 점들에 대해 눈높이에 맞게 조언해 주는 효과를 얻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선후배가 서로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특유의 학습문화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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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학 학부 교육환경은 소수를 고려한 교육을 실현하기는 어려운 실정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대학 학부 교육환경은 현실적으로 한 명의 교수자가 다수의 학생을 맡아 가르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구도에서 교수자는 학습자 개인의 학업능력이나 특성을 면밀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소수를 고려한 교육을 실현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소그룹 지도의 대표적인 유형은? 이때 소그룹 지도 활동이란 구성원 2명 이상의 결합으로써 학생 들의 특성에 맞는 수준별 학습을 통해 피드백의 개별화, 학업성취도 향상 등의 효과를 가지는 활동을 말한다(정경아, 2005). ‘멘토링 (mentoring)’ 프로그램은 소그룹 지도의 대표적인 유형이다.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가 전략적인 관계를 맺고 멘티의 진로 및 직업선택에 도움이 되기 위해 진행된다(Frei et al.
소그룹 지도 활동이란? 이때 소그룹 지도 활동이란 구성원 2명 이상의 결합으로써 학생 들의 특성에 맞는 수준별 학습을 통해 피드백의 개별화, 학업성취도 향상 등의 효과를 가지는 활동을 말한다(정경아, 2005). ‘멘토링 (mentoring)’ 프로그램은 소그룹 지도의 대표적인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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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2010 

  2. 멘토링 프로그램: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고찰 1 2004 

  3.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동료지도학습이 학업성취도와 교우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111 2004 

  4. 멘토역량과 멘토링 기능에 관한 모델연구 229 2006 

  5. 2000 

  6. 2002 

  7. 2005 

  8. 2008 

  9. Frei, Esther, Stamm, Martina, Buddeberg-Fischer, Barbara. Mentoring programs for medical students - a review of the PubMed literature 2000 - 2008. BMC medical education, vol.10, 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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