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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상태를 고려한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구조최적설계
Structural Optimization of the Mobile Harbor Carne Considering Sea Stat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5 no.1, 2012년, pp.27 - 36  

이재준 (한양대학교 WCU사업단) ,  임원종 (두산인프라코어(주) 기반기술팀) ,  정성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의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모바일하버는 선박의 대형화로 인하여 항만에 접안 및 정박이 불가능하거나 선박의 접안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등 항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이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해상에 있는 선박에 다가간 후, 모바일하버에 설치된 크레인을 이용하여 선박에 컨테이너를 직접 상, 하역작업을 하도록 고안되었다.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은 컨테이너를 이송하는 장치로써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형태들을 제시하고 각 형태에 따른 구조최적설계를 실시하였다. 불안정한 해상으로부터 발생되는 횡동요 및 종동요와 바람에 의한 풍하중을 최적설계의 하중조건으로 하였다. 또 한국선급 및 각각의 규정들을 최적설계의 제한조건으로 하여 규정을 만족하면서 경량화된 크레인 구조를 최적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bile harbor is a new concept system to solve the problems of a port. These problems are that container ships cannot be anchored at the dock because they have become larger or the waiting times of anchoring the ships are increased due to heavy container traffic. A new system is designed to car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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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는 i번째 설계변수를 뜻하며 설계변수는 각 부재의 단면 치수로써 각 단면 형상에 따른 설계변수는 그림 10과 같다(Vanderplaats, 2009). 목적함수는 구조물의 무게로써 크레인의 무게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한조건은 붐 처짐을 고려한 처짐각 제한조건과 구조물에 발생하는 응력을 고려한 응력 제한조건, 좌굴 안전도를 고려한 좌굴 제한조건이다.
  • 항만 신설은 막대한 비용 요구와 환경 파괴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이를 대체할 방안으로 움직이는 항구 역할을 하는 모바일하버가 제안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설계를 위해 두 가지 형태의 수평 붐 형태와 격자 붐 형태의 크레인을 제안하였다. 수평 붐 형태의 크레인은 트롤리를 이용해 빠른상·하역작업이 가능하고 격자 붐 크레인은 수평 붐 형태의 크레인에 비해 작업속도는 느리지만 경량화로부터 구조적 안정성을 가지는 장점이 있다.
  • 모바일하버는 해상에 떠서 항해를 수행하는 부유체 시스템과 컨테이너선 및 항만시설에 안전하게 접안하는 자동접안 시스템, 컨테이너의 상·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크레인 시스템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 컨테이너를 이송하는 직접적인 장치인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구조를 최적화한다.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은 안정화가 보장된 기존의 육상용 크레인과 달리 불안정한 해상에서 작업을 수행한다.
  •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에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형태인 수평 붐 형태와 격자 붐 형태의 두 가지 형태를 제시한 후 각 형태마다의 구조최적설계를 실시하고 결과값들을 비교하였다. 이 비교를 통하여 모바일하버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크레인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추후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상세 설계에 적용하고자 한다. 모바일하버용 크레인 모델은 유한요소 생성 프로그램인 상용소프트웨어 HyperWorks 10.
  • 붐과 후방 구조물의 모든 부재는 사각 중공축으로 이루어져 있고 붐의 경우 트롤리 이송방향으로 2개의 긴 축과 2개의 축 사이에 붐을 지지해주는 여러 개의 사각 중공축인 붐 지지부(Boom_ Support)가 존재한다. 이것의 주요 역할은 종동요가 발생할 때 2개의 긴 축을 지지하여 구조적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상·하부 포스트는 각각 원형 중공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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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하버란 어떠한 시스템을 의미하는가? 모바일하버는 선박의 대형화로 인하여 항만에 접안 및 정박이 불가능하거나 선박의 접안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등 항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이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해상에 있는 선박에 다가간 후, 모바일하버에 설치된 크레인을 이용하여 선박에 컨테이너를 직접 상, 하역작업을 하도록 고안되었다.
새로운 항만의 건설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이에 따라 대형 컨테이너선이 정박할 수 있으며, 시간당 많은 물류를 처리할 수 있는 거대 항구 및 기반시설이 갖추어진 항만시설의 신설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새로운 항만의 건설은 매우 많은 비용을 요구하고, 해양 생태계 및 환경 파괴를 우려해야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새로운 항만 건설의 대안으로 모바일하버(Mobile harbor)란 새로운 개념의 운송 시스템이 제안되었다.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에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형태 두 가지는 무엇인가?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에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형태는 크게 두 가지이다. 형태를 크게 구분짓는 부분은 붐의 형태로써 이는 크레인의 팔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이 붐의 형태에 따라 수평 붐의 크레인과 격자 붐의 크레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구분된 크레인의 형태에 따라 컨테이너 상·하역작업 방식도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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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효철, 김사수, 김성년, 김정률, 김정호, 김호충, 박규원, 신상호, 이세혁, 이재욱, 장석, 홍성완 (2006) 한국의 배, 지성사, 서울, p.603. 

  2. 산업안전보건법 (2009) 크레인 제작기준?안전기준 및 검사 기준, 법률 제9847호, 고용노동부. 

  3. 오션스페이스 (2005) 선박 계류 안정성 및 컨테이너 크레인의 동적 해석, 지진공학회 발표자료. 

  4. 윤동하, 최용석 (2010) 컨테이너선 대형화에 따른 광양항 대응방안, 지역발전연구, 9(2), pp.161-186. 

  5. 이성욱, 심재준, 한동섭, 박종서, 한근조, 이권순, 김태형 (2005) 풍하중이 컨테이너 크레인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정밀공학회지, 22(2), pp.148-155. 

  6. 이숙재, 홍금식 (2004) 초대형 선박용 차세대 컨테이너 크레인의 설계기준, 한국해양공학회지, 18(5), pp.101-107. 

  7. 한국선급 (2010) 선급 및 강선규칙, 한국선급, 대전, p.3858. 

  8. 현대위아 (2009) 모바일하버에 대한 안전속도 관련 토론, 창원. 

  9. KS규정 (2001) 크레인-풍하중 평가, KS B ISO 4302, 한국표준협회. 

  10. Vanderplaats (2009) GENESIS 10.0 User's Manual, Vanderplaats Research and Development, Inc., Colorado Springs, Colorado, USA. 

  11. Haftka RT, Gurdal Z. (1992) Elements of Structural Optimiz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Netherlands, p.481. 

  12. Altair (2009) HyperWorks User's Guide Version 10.0, Altair Engineering, Inc., Troy, Michigan, USA. 

  13. Park GJ. (2007) Analytic Methods for Design Practice, Springer-Verlag: Berlin, Germany, p.627. 

  14. Pierson, W.J. (1964) A proposed spectral form for fully developed wind seas based on the similarity theory of S A Kitaigorodskii,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69(24), pp.5181-5190. 

  15. FunctionBay (2009) RecurDyn 6.3 Solver Theoretical Manual, FunctionBay, Inc., Seongnam, Korea. 

  16. Shapiro, H.I., Shapiro J.P., Shapiro, L.K. (1999) Cranes and Derricks, McGraw-Hill, New York, USA, p.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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