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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5 no.1, 2012년, pp.27 - 36
이재준 (한양대학교 WCU사업단) , 임원종 (두산인프라코어(주) 기반기술팀) , 정성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의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모바일하버는 선박의 대형화로 인하여 항만에 접안 및 정박이 불가능하거나 선박의 접안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등 항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이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해상에 있는 선박에 다가간 후, 모바일하버에 설치된 크레인을 이용하여 선박에 컨테이너를 직접 상, 하역작업을 하도록 고안되었다.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은 컨테이너를 이송하는 장치로써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형태들을 제시하고 각 형태에 따른 구조최적설계를 실시하였다. 불안정한 해상으로부터 발생되는 횡동요 및 종동요와 바람에 의한 풍하중을 최적설계의 하중조건으로 하였다. 또 한국선급 및 각각의 규정들을 최적설계의 제한조건으로 하여 규정을 만족하면서 경량화된 크레인 구조를 최적화하였다.
The mobile harbor is a new concept system to solve the problems of a port. These problems are that container ships cannot be anchored at the dock because they have become larger or the waiting times of anchoring the ships are increased due to heavy container traffic. A new system is designed to ca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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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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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하버란 어떠한 시스템을 의미하는가? | 모바일하버는 선박의 대형화로 인하여 항만에 접안 및 정박이 불가능하거나 선박의 접안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등 항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이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해상에 있는 선박에 다가간 후, 모바일하버에 설치된 크레인을 이용하여 선박에 컨테이너를 직접 상, 하역작업을 하도록 고안되었다. | |
새로운 항만의 건설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 이에 따라 대형 컨테이너선이 정박할 수 있으며, 시간당 많은 물류를 처리할 수 있는 거대 항구 및 기반시설이 갖추어진 항만시설의 신설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새로운 항만의 건설은 매우 많은 비용을 요구하고, 해양 생태계 및 환경 파괴를 우려해야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새로운 항만 건설의 대안으로 모바일하버(Mobile harbor)란 새로운 개념의 운송 시스템이 제안되었다. | |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에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형태 두 가지는 무엇인가? |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에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형태는 크게 두 가지이다. 형태를 크게 구분짓는 부분은 붐의 형태로써 이는 크레인의 팔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이 붐의 형태에 따라 수평 붐의 크레인과 격자 붐의 크레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구분된 크레인의 형태에 따라 컨테이너 상·하역작업 방식도 차이가 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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